2024-04-19 17:31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1월 14일]동학개미 파워…작년 상위 주식 앱 사용 시간 120%↑ 등
상태바
[1월 14일]동학개미 파워…작년 상위 주식 앱 사용 시간 120%↑ 등
  • 김하나 기자
  • 승인 2021.01.14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헬스장·노래방 영업 해도 '5인 이상 모임 금지'는 연장될 듯
18일부터 적용될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서도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는 유지될 전망입니다. 헬스장,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는 일부 완화하되, 5명 이상 모여서 집단 감염이 일어날 가능성은 차단하겠다는 것입니다 정부는 다음달 11~13일 설날 연휴까지 이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 미 하원, 트럼프 탄핵소추안 가결…임기 중 두 번째
미국 하원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가결했습니다. 미 하원의 탄핵소추안은 찬성 232, 반대 197로 가결됐습니다. 공화당 의원 10명도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탄핵 여부는 향후 이어질 상원의 심리와 표결을 통해 최종 결정됩니다. 이로써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임기 중 미 하원에서 탄핵 소추안이 2번 가결된 대통령이 됐습니다.

◇ '버닝썬' 최초 제보자 김상교, 추가폭로글에 소녀시대 효연 언급
2019년 '버닝썬 사건'을 처음 폭로했던 김상교씨가 인스타그램에 추가 폭로 글을 올려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김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효연의 사진을 올리고 “그날 마약에 취해 침 질질 흘리던 여배우가 누구였기에 역삼지구대 경찰이 클럽내부로 들어가지도 못했는지 그날의 VVIP 당신은 다 봤을 거 아니냐 효연아"라며 이름을 직접 언급했습니다. 이어  "이어 버닝썬 관련 연예인이 수십명 인거 언제가 밝혀질건지, 아니면 제대로 불건지 너희들 선택이야"라며 경고하는 듯한 글을 남겼습니다. 

◇ 동학개미 파워…작년 상위 주식 앱 사용 시간 120%↑
동학개미들이 주식 시장에 대거 몰리면서 지난해 주식 투자 앱 사용시간이 크게 늘었습니다. 13일 모바일 데이터·분석 플랫폼 앱애니에 따르면 2020년 상위 주식 투자 거래 앱 사용시간이 전년 대비 120%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금융 앱 사용 시간이 55% 증가한 것에 비해 2배 이상 높습니다. 조사 대상국 중 미국에 이어 두 번째 증가율이 높습니다. 전체 금융 앱 다운로드는 전년 대비 10%, 사용시간은 45% 증가했습니다. 

◇ KBS, 수신료 최대 60% 인상 추진..日 NHK는 10% 또 인하
KBS가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수신료 인상을 강행하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재 2500원인 수신료를 3800∼4000원으로 올리는 안이 27일 정기이사회 의결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입니다. 수신료 인상은 KBS 이사회에서 인상안을 의결한 뒤 방송통신위원회 의결과 국회의 방송법 개정을 거쳐야 해 그 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됩니다. 이와 달리 일본 NHK 방송은 이날 2023년 약10%의 수신료 인하안을 담은 2021∼2023년 중기경영계획을 발표했다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 이루다 논란 재발 막는다..AI 이용자 교육·업체 컨설팅 지원
최근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이루다'의 AI 윤리 및 개인정보보호 논란을 계기로 방송통신위원회가 관련 제도를 손질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4일 AI 서비스에서 이용자 보호를 가장 큰 원칙으로 삼아 이용자 교육과 사업자 컨설팅, 제도개선 등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우선 올해부터 이용자에게 AI 서비스의 비판적 이해 및 주체적 활용에 대한 교육을 합니다. 아울러 방통위는 AI 서비스 이용자 보호를 위해 규범과 제도를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