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49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반도체산업 - 데이터센터 투자 환경 변화
상태바
반도체산업 - 데이터센터 투자 환경 변화
  • 도현우 애널리스트 / NH투자증권
  • 승인 2021.10.2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NH투자증권
출처 = NH투자증권

# 애플이 이용자 정보 수집 차단 기능을 강화
스냅과 인텔이 3Q21 시장 기대를 미달하는 실적을 발표했다. 실적 발표 후 주가가 각각 27%, 12% 하락했다. 

스냅은 실적 부진 이유로 이용자 맞춤 광고 제약으로 인한 사업상 어려움을 들을 수 있었다. 광고주가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고 관리하는게 어려워졌다고 언급했다. 스냅의 3Q21 매출액은 10.7억달러로 컨센서스 11억달러를 하회했다. 

4월 애플이 앱 추적 투명성 기능을 도입하고 9월 iOS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 정보 수집 차단 기능을 강화했다. 이로 인해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이용자 수집 정보를 바탕으로 한 맞춤 광고가 어려워졌다. 이는 업체의 수익성 저하로 이어지고 이들이 운영하는 데이터센터 투자 축소로 연결됐다. 

# 중국 정부가 인터넷 기업들에 대한 규제를 시작
인텔은 3Q21 실적 부진 이유로 중국 정부의 규제로 인한 인터넷, 게임 회사의 데이터센터 투자 축소를 언급했다. 인텔의 3Q21 데이터센터 그룹 중 클라우드 향 매출이 전년 대비 20% 감소했다. 인텔은 이러한 영향이 4Q21에도 지속된다고 말했다. 

최근 중국이 정치적으로 인터넷과 게임 기업들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정부가 알리바바에 대해 시장 지위 남용을 이유로 과징금을 부과했다. 정부가 텐센트에 대해서는 계열 게임사의 합병을 불허하고 소송을 제기했다. 청소년의 게임 시간 규제도 발표했다. 

데이터센터 투자 규모가 미국에 이어 2위인 중국의 정부 규제로 인해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투자가 축소됐다. 연초부터 9월까지 증가하던 글로벌 하이퍼스케일러의 데이터센터 투자가 10월을 기점으로 둔화되기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