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12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주간IPO] ‘70조 대어’ LG에너지솔루션, 기관 수요예측 출격 등
상태바
[주간IPO] ‘70조 대어’ LG에너지솔루션, 기관 수요예측 출격 등
  • 장영주 기자
  • 승인 2022.01.1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주에는 기업가치 최대 70조원을 제시한 LG에너지솔루션이 공모가 확정을 위한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을 실시하는 까닭에 시장의 눈이 IPO로 집중될 예정이다. 이밖에 메타버스株 스코넥엔터테인먼트와 친환경차 핵심부품을 제조하는 이지트로닉스도 수요예측에 출격한다. 새해 첫 주 수요예측에 나섰던 오토앤과 애드바이오텍, 케이옥션은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을 받을 예정이다.  

#11~12일 LG에너지솔루션 수요예측∙오토앤 청약= LG에너지솔루션은 국내 대표 배터리 회사로 LG화학의 전지사업부문이 지난 2020년말 별도법인으로 독립해 출범했다. 전기차 외에도 ESS, IT기기, 전동공구, LEV(경전기차)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은 글로벌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회사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요 완성차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으며, 제품의 적시 공급이 가능하도록 한국∙중국∙미국∙유럽 등 글로벌 전기차 생산거점에 대량생산 설비를 구축했다. 여기에 원가절감과 핵심재료의 안정적인 수급이 가능하도록 서플라이 체인도 구축하고 있다. 3분기말 기준 2차전지 생산능력은 155GWh를 기록 중인데, IPO를 발판으로 국내외 생산 캐파를 2025년까지 430GWh로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실적은 올해 3분기 누적기준 약 13조4,125억원의 매출과 약 6,92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회사관계자는 더스탁에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2차전지 업체 중 한국, 미국, 중국, 유럽의 4개 지역에 대규모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이라면서 "2차전지 사업은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한 산업이며 동시에 고객사마다 고유한 제품 및 폼팩터를 요구하고 있어 지역별로 다변화된 생산라인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에 총 4,25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다. 공모가 희망밴드는 25만7,000~30만원이다. 이에 따른 공모규모는 10조 9,225억~12조 7,500억원이며, 예상 시가총액은 60조1,380억~70조2,000억 원이다. 일반투자자 청약은 오는 18~19일 받는다. KB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증권, 신영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에서 할 수 있다. 상장예정일은 27일이다.

오토앤은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이다. 2008년 현대차 사내벤처로 출발해 2012년 분사했다.  2만여 개의 상품과 다양한 커머스몰, 1만여 개의 장착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차량의 애프터마켓과 비포마켓을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한 회사다. 이는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그룹과 긴밀한 협업관계를 구축하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주요사업은 자동차 생활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중개하는 ‘커머스 플랫폼’과 애프터마켓에서 수요가 검증된 아이템을 완성차와 연계해 신차 옵션, 신차 지급품 등의 완성차 브랜드 제품으로 개발하고 판매하는 '제품/서비스플랫폼’사업이다.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API를 활용해 커머스 플랫폼 제휴 채널을 확장해 가고 있으며, 일반 고객 대상으로 수리/장착 공임 비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모카앱'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개인화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해 IoT(사물인터넷) 구독 서비스와 특정 목적 차량 개발 등도 전개할 계획이다.

오토앤은 287만7579주를 공모한다. 공모가 희망밴드는 4,200~4,800원으로 공모규모는 121억~138억원이다. 앞서 수요예측을 진행했으나 확정 공모가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청약은 미래에셋증권과 현대차증권에서 할 수 있다.

#12~13일 케이옥션 청약= 2005년 설립된 케이옥션은 미술품의 경매∙판매∙중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업체다. 서울옥션과 함께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회사는 국내 미술품 시장에 온라인 경매를 최초로 도입한 회사다. 핵심경쟁력은 회사가 자체 개발한 미술품 유통 관리 플랫폼 케이오피스(K-Office)다. 케이오피스는 유통, 평가, 감정 등의 데이터베이스가 누적돼 있어 미술품 감정, 가격 산정, 보관 및 정보제공, 회원관리, 영업관리 등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미술품 판매보다는 경매서비스를 통해 수익 극대화를 노리고 있는 회사는 케이오피스를 통해 미술품 확보 능력과 물류 능력을 모두 끌어올렸다. 상장 이후에는 케이오피스의 고도화로 기존사업의 매출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완전 자회사 3곳을 통해 해외 주요 미술품 소싱 및 거래, 국내 신진 작가 개발 및 지원, 새로운 형태의 미술시장 진출 등 신규사업도 전개할 예정이다.

케이옥션은 160만주를 공모한다. 희망 공모범위는 1만7000~2만원으로 이에 따른 공모금액은 272억~320억원이다. 앞서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을 진행했으나 공모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청약은 신영증권에서 가능하다. 상장 예정일은 이달 24일이다.

#13~14일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이지트로닉스 수요예측∙애드바이오텍 청약=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공모시장을 뒤흔들었던 메타버스 테크기업이다. 회사는 가상증강현실(XR)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VR휴먼 인터페이스 적용기술과 VR 시각화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특화된 응용기술을 개발해 △XR 교육∙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회사는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술적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대공간 워킹 VR 시스템 기술'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 같은 기술력은 수주경쟁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소방훈련과 화학훈련, 국방훈련, 치안훈련 등 XR교육훈련 시스템으로 공공분야 프로젝트를 연속적으로 수행 중이다. 회사는 또 VR 1인칭 건슈팅 게임 개발에 특화된 기술도 가지고 있다. 모탈블리츠 IP를 활용해 지속적으로 VR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데 내년에는 3차원 공간 기반의 메타버스 게임인‘컴뱃월드(Combat World)’를 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화∙홍보 분야 XR 콘텐츠 개발, XR 테스트베드 구축 등 미래사업 발굴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총 공모주식 수는 222만6300주다. 희망 공모가 밴드는 9000~1만2000원이며, 이에 따른 공모금액은 200억~267억원 수준이다. 청약은 20~21일 진행하는데, 신영증권에서 할 수 있다.

2008년 설립된 이지트로닉스는 전력변환장치 맞춤형 특화 기업이다. 전력변환장치는 각 제품에 필요한 전력으로 전압이나 전류를 전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전기차∙5G 중계기∙ESS(에너지저장시스템)등의 필수부품으로 분류된다. 회사는 친환경차, 5G통신, 신재생에너지, 방산 분야에 전력변환장치를 공급하고 있다. 전력변환장치는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회사는 고효율 및 고밀도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고, 제품 개발 단계부터 품질 검증까지 제조 프로세스를 내재화 해 고객사의 요구에 신속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했다.

회사는 대형 전기차와 수소차를 타깃한 컨버터 및 인버터를 주력제품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지난해부터 글로벌 시장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5년간 연평균 매출성장률은 39%에 달한다.

이지트로닉스의 총 공모주식 수는 198만주다. 희망 공모가 범위는 1만9000~2만2000원으로 이에 따른 공모규모는 376억~436억원이다. 청약은 20~21일 진행될 예정이며, NH투자증권에서 할 수 있다.

애드바이오텍은 계란 난황을 이용한 IgY(Immunoglobulin in Egg Yolk, 특이난황항체) 항체 바이오기업으로 2005년 설립됐다. 현재 코넥스 기업으로 이번에 코스닥 이전상장을 추진 중이다. 회사는 고난이도의 이종항체 IgY 기술로 진입장벽을 구축했다. 고역가 제품을 생산할 수 있어 높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애드바이오텍은 일본의 동물의약품 1위 회사인 교리츠제약과 전략적 협업관계를 맺은데 이어 글로벌 7위 동물의약품회사와 NDA(기밀유지협약)을 맺어 공동 글로벌 진출을 꾀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축산용 제품과 수산용 제품을 상용화한 가운데 주력시장인 중국시장과 동남아시장에서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상장 후에는 반려동물용 IgY 제품과 인체용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으로 사업의 범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애드바이오텍의 공모주식 수는 136만주다. 공모가 범위는 7,000~8,000원으로 이에 따른 공모금액은 95억~109억원이다. 지난 주 수요예측을 진행했으나 확정 공모가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청약은 대신증권에서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