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38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패션 핏(Fit)테크' 스타트업 만족도와 재구매율 약진 … 쏘핏·펄핏·아이딕션
상태바
'패션 핏(Fit)테크' 스타트업 만족도와 재구매율 약진 … 쏘핏·펄핏·아이딕션
  • 김동진 기자
  • 승인 2022.09.28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쏘핏, 필터링과 신체 사이즈 비교 기술 탑재 앱 출시
펄핏, AI 신발사이즈 추천 솔루션, 온라인몰 반품율 ↓
아이딕션, 신체 사이즈 측정 솔루션, 골드핑거에 공급
시고르자브종, 반려견 신체 측정, 맞춤형 옷 추천 제공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국내외 패션업계에서 정확한 신체 사이즈를 측정할 수 있는 '패션테크'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소비자가 옷과 신발, 속옷 등을 구입할 때 자신의 신체 사이즈 정보를 미리 정확히 파악하거나, 현장에서 빠르게 측정할 수 있다면 자신의 몸에 딱 맞는 상품을 쇼핑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에서 신체 사이즈 측정을 지원하는 다양한 패션테크 스타트업들이 맹활약하며 패션업계와 투자사의 주목을 받고 있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생 패션테크 업체 '쏘핏(대표 박소현)'은 최근 필터링 서비스와 신체 사이즈 비교 기술을 갖춘 언더웨어&스포츠웨어 큐레이션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하며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쏘핏의 '필터링 기술'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찾기위해 여러 쇼핑몰을 방문하거나 상세 페이지를 확인할 필요없이 직관적으로 최대한 빠르게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게 지원해준다. 또한 신체 사이즈 비교 기술은 소비자가 기존에 잘 맞았던 제품의 사이즈를 기입하면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 구매하려는 상품과의 단면 사이즈를 비교해 최적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돕는다.

이밖에도 소핏은 상품의 주요 소재에 대한 특성을 보여주는 원단 비교 시스템을 도입, 각 상품의 신축성, 세탁 후 평균 변형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쏘핏은 이같은 기술이 적용된 큐레이션 앱과 자체 재작한 트랜디한 스포츠웨어, 언더웨어 제품을 결합해 의류브랜드 사와 MZ세대를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서울대학교기술지주의 'K-Global SNU유니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선정된 쏘핏은 오는 10월 싱가포르 빅데이터 및 AI 월드 박람회에 참가해 글로벌 진출도 노려볼 계획이다.   

인공지능(AI) 기반 패션테크 업체 '펄핏(대표 이선용)'은 자체 개발한 신발 사이즈 추천 솔루션 '펄핏 사이즈 솔루션'를 통해 온라인 신발 쇼핑몰의 반품률을 절반 이상으로 낮추는데 성공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이 회사의 '펄핏 사이즈 솔루션'은 소비자가 휴대폰으로 발 사이즈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측정 엔진'과 측정된 발에 맞는 사이즈를 골라주는 '추천 엔진'을 갖추고 있다. 현재 사뿐, 데카트론, 슈마커, 언더아머, 프로스펙스 등 국내외 유명 신발 브랜드의 온라인 매장들에서 적용되고 있다.

펄핏은 이들 쇼핑몰의 최근 6개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펄핏 사이즈 솔루션'을 사용한 고객은 미사용 고객보다 반품률이 55% 낮았고 재구매율은 2배 이상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이선용 펄핏 대표는 향후 사업 방향과 관련 "신발 쇼핑몰의 반품 비용을 해결하고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한정판 스니커즈 플랫폼, 럭셔리 브랜드 등에서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AI 기능을 더욱 정교화할 것"이라고 더스탁에 말했다. 

펄핏은 앞서 지난 4월 한정판 스니커즈 거래 플랫폼 '스노우'와 투자사 ATU파트너스, 캡스톤파트너스 등으로부터 40억원을 유치하는 등 총 6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마무리한 바 있다. 

패션테크 스타트업 '아이딕션(대표 양재민)'도 지난 4월 비대면 신체 사이즈 측정 앱 '사이즈잇'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하며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아이딕션의 '사이즈잇' 솔루션은 줄자나 비싼 실측 장비 없이 스마트폰으로 사진 3장만 촬영하면 자신의 신체 사이즈를 정확하게 측정,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한다. 간편한 측정 방법으로 론칭 후 2만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달성할 정도로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구글플레이스토어의 '이달의 인기 신규 앱'에 선정되기도 했다.

아이딕션은 특히 지난 7월 양복명장 이정구 대표가 운영하는 '골드핑거'와 비대면 신체 사이즈 측정 솔루션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밖에도 AI 기반 반려견 옷 추천 쇼핑 플랫폼 '도글리'(Doggly)를 운영하는 광주과학기술원(GIST) 학생창업기업 '시고르자브종(대표 홍주영)'도 지난달 22일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시고르자브종은 향후 2년간 최대 7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시고르자브종의 '도글리'는 사진 기반 사이즈 분석 기능이 탑재돼 있는 쇼핑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반려견 사진을 촬영해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반려견의 신체 치수가 분석되고 구매에 적합한 옷 사이즈와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김동진 기자mongsil2@the-stock.kr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