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0:27 (목)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췌장암신약 신속개발 가능해진다...美 FDA 패스트트랙 지정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췌장암신약 신속개발 가능해진다...美 FDA 패스트트랙 지정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3.1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사진=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더스탁=김태영 기자]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췌장암 신약 美 FDA 패스트트랙 지정...신속개발 가능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950210)는 췌장암 항체신약 ‘PBP1510(국제일반명 울레니스타맙)’이 미국 FDA ‘패스트트랙(Fast Track)’ 대상 품목으로 지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7일 신청 후 불과 보름만에 패스트트랙이 지정된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이는 항체신약 PBP1510의 신속개발 필요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패스트트랙 지정은 임상개발과 함께 허가신청준비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상용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단축된다는 이점이 크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췌장암 항체신약 PBP1510과 췌장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진단키트 개발에 더욱 속도를 올려 췌장암 전분야 치료 생태계를 완성한다는 전략이다.

* 솔트룩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성료 = 솔트룩스(304100)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서 솔트룩스는 ‘랭기지 스튜디오’ 솔루션을 통해 의도분류, 대화 요약생성, 오탈자 교정 등 다양한 AI 학습 모델을 구현했다. 랭기지 스튜디오는 오픈AI의 ‘챗GPT’ 서비스 구현에도 활용된 GPT 등 거대 언어 모델을 활용한 생성 AI 솔루션이다. 금융, 법률, 공공 각 도메인에 특화된 언어모델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이번에 구축된 데이터는 음성인식 기반 콜센터, 여론 및 감정분석 서비스, 음성인식 기반 가상비서 서비스 등의 고도화에 활용될 전망이다.

 * 싸이토젠, 폐암환자 유전자변이 분석법 日 특허 등록 = 싸이토젠(217330)은 EML4-ALK 유전자 변이 분석방법에 관한 일본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폐암 환자로부터 검출한 순환종양세포(CTC)를 qRT-PCR(실시간중합효소연쇄반응) 및 nested PCR(PCR의 산물을 이용한 2차 PCR) 기술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암세포의 EML4-ALK 유전자 변이 여부를 판단하고 해당 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항암제 사용이 적합한지 판별할 수 있다. 싸이토젠의 액체생검 기반 검사는 간단한 환자 혈액 채취만으로 분석이 가능한 점이 특장점이다. 싸이토젠 관계자는 "일본 특허 등록 결정은 국내에서 확보한 동일한 특허가 해외로 확장된 성과"라며 "현재 일본 대형병원 및 제약사들과 협업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 모비데이즈, 종합 데이터 거래소 플랫폼 ‘모비링크’ 오픈 = 모비데이즈(363260)가 데이터 거래소 플랫폼 ‘모비링크’를 출범했다고 16일 밝혔다. 모비링크는 글로벌 기업들이 다양한 경영 환경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와 분석을 통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모비링크는 B2B 거래뿐 아니라 개인도 스토어를 개설해 직접 데이터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해 데이터 거래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췄다. 또 S2S(Server to Server)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판매 및 구매할 수 있는 송출형 거래 시스템도 구축했다. 유범령 모비데이즈 대표는 “챗 GPT를 비롯한 AI 솔루션들이 출시되고 그에 따른 데이터 거래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모비링크가 국내외 시장의 주요 AI, 데이터 기업들과 빠르게 협력 관계를 가져가며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신테카바이오, 유럽 바이오텍 대상 STB 클라우드 첫 공개 = 신테카바이오(226330)가 ‘바이오 유럽 스프링 2023(BIO-Europe Spring 2023)’에 참가해 세계 최초 클라우드 기반 AI 신약 플랫폼 서비스인 ‘STB CLOUD’를 홍보한다고 16일 밝혔다. 신테카바이오는 이 자리에서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 및 연구기관 등을 만나 자사의 클라우드 기반 AI 신약개발 서비스 ‘STB CLOUD(에스티비 클라우드)’의 기술 우수성을 알리고, 서비스 계약 및 협업 등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STB CLOUD는 AI 신약개발 플랫폼을 표준화, 단순화, 자동화한 클라우드 기반 AI 신약개발 서비스다. 별도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신테카바이오가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 에이팩트, 비메모리 테스트 장비 발주…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영역 확대 = 에이팩트(200470)가 비메모리 테스트 장비를 추가 발주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전력관리반도체(PMIC)와 와이어리스 제품 테스트 물량을 팹리스 업체로부터 신규 수주한 데 따른 것이다. 에이팩트는 지난해 에이티세미콘의 PKG(패키지) 사업을 양수하면서 메모리사업뿐만 아니라, 올 하반기부터는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 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에이팩트 관계자는 "최근 여러 팹리스 업체들과 턴키 수주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진행 중이고, 이미 한 업체와는 테스트 양산을 시작한 단계"라고 밝혔다. 이어 "당사는 메모리 및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 솔루션을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향후 반도체 경기 회복과 함께 글로벌 OSAT 선도 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쌍용정보통신, AI 산업융합 플랫폼 구축사업 확대 = 쌍용정보통신(010280)이 AI 산업융합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 사업 강화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AI 산업융화 플랫폼 구축은 AI 집적단지 내 모든 서비스를 사용자지원 포털, 실증지원 포털, 데이터유통 포털 구축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다. 쌍용정보통신은 아이티센 그룹내 콤텍시스템, 시큐센, 클로잇 등 AI 관련 역량을 보유한 그룹사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쌍용정보통신 관계자는 "AI, 클라우드 등 고성장 첨단 산업과 관련된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2022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며 "2023년에는 AI 서비스 플랫폼 구축 사업강화에 집중해 미래성장 동력 확보 및 실적 성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