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1:18 (화)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이수앱지스, 항암 항체 신약 ‘ISU104’ 특허 취득
상태바
이수앱지스, 항암 항체 신약 ‘ISU104’ 특허 취득
  • 이슬찬 기자
  • 승인 2017.07.05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귀질환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 이수앱지스(대표이사 이석주, 086890)가 ‘ErbB3’ 표적 항암 항체 후보물질 ‘ISU104’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

이수앱지스의 'ISU104'는 두경부암, 유방암, 췌장암, 폐암 등의 다양한 암종에서 과발현 되는 'ErbB3'단백질을 표적으로 개발 중인 항암 항체치료제다. 'ErbB3'는 암 발생 및 진행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ErbB 단백질군’ 중 하나로, ErbB1, ErbB2 표적 항암 항체는 환자들에게 이미 사용되고 있으나, ‘ErbB3’를 타겟으로 하는 치료제는 아직 시판되지 않았다. 'ErbB2'를 타겟으로 하는 치료제는 허셉틴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연간 매출은 10조원에 달한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이번 특허 취득은 현재 개발중인 'ErbB3' 표적 항암 항체의 종양 성장 억제 및 축소 효과가 객관적으로 입증된 사례"라며 "난치암 환자들에게 한층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수앱지스는 지난 4월 동물실험을 통해 두경부암 등의 다양한 암종에서 확인한 'ISU104'의 항암 효능을 바탕으로 임상1상 시험 계획서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 임상시험계획 승인이 완료되면, 이수앱지스는 올해 다양한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ISU104’ 치료제의 안전성을 확인해 해외 기술이전 및 공동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수앱지스는 현재 개발 중인 'ISU104'가 여러 돌연변이들이 상호 작용해 신체 부위별로 다양하게 발현되는 암 질환 치료 영역에서 적응증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최근 미국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 바이오 콘퍼런스 '2017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에서도 이수앱지스는 'ISU104' 개발 상황과 관련해 다국적 제약사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 ErbB3
ErbB3는 다양한 암종에서 과발현되며, 암의 발생 및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리셉터 단백질이다. EGFR 및 Her2 표적 치료제들에 대한 항암제 내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rbB3는 ErbB1, ErbB2 등 주요 암유발 신호전달 수용체들과 짝을 이루어 암성장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슬찬 기자Lee@the-stock.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