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49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베일 속 기업 '팔란티어' 23일 뉴욕상장 ... 기업가치 106억 달러
상태바
베일 속 기업 '팔란티어' 23일 뉴욕상장 ... 기업가치 106억 달러
  • 고명식
  • 승인 2020.09.1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tps://www.palantir.com

블룸버그 통신은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기업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Palantir Technologies. 이하 팔란티어)가 9월23일(미국 현지시간) 뉴욕증권 거래소(NYSE)에 자기회사 주식을 직상장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팔란티어는 지난 7월 유가증권신고서(Form S-1)를 미국연방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바 있다.

이 같은 형태의 직상장은 주관사를 따로 두지 않고 기존 투자자와 임직원 보유주식을 증권 거래소에 바로 상장하는 방식이다. 신주 발행없는 직상장은 협업 툴 업체 슬랙(slack)과 음악 스트리밍 기업 스포티파이(Spotify) 사례가 있다.

# 의결권 대부분은 창업주 '피터 틸'에게 쏠려 = 팔란티어 주식은 페이스북과 유사하게 A주와 B주로 나뉘어져 있다. A주를 보유하면 1표의 의결권이 있다. 반면, B주를 보유하면 10표의 의결권을 갖게 된다. 설립자중 한 명인 피터 틸이 팔란티어 B주의 30%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팔란티어는 F주 발행을 고려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피터 틸을 비롯해 알렉산더 카프, 스테판 코언 등 팔란티어 설립자들이 전체 의결권의 절반 이상을 보유함으로써 상장 이후에도 회사 통제와 경영권 확보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팔라티어 설립자 피터 틸(Peter Thiel)은 페이팔 창업자 중 한명으로 테슬라 최대주주인 일론 머스크와 아주 가까운 사이다. 

# 기업가치는 얼마? =  CNBC 보도에 따르면, 팔란티어는 최근 신규주식을 발행했고 주식총량은 총 16억4000만주에 이른다. 최근 장외에서 거래된 1주당 가격 6.45달러를 기준으로 하면, 기업밸류는 106억 달러 수준이다.  지난해 4월 삼성증권 글로벌 리서치는 팔란티어 기업보고서를 통해 2015년 마지막 펀딩 기준 기업밸류는 204억 달러, 2019년 시점의 시장 평가는 410억 달러 규모라고 밝혔다.

팔라티어 발행주식 총수에 있어서는 서로 상의한 의견들이 있다. CNBC는 16억4000만주라고 보도한 반면, 작년 4월 발행된 삼성증권 글로벌 리서치 리포트에는 17억9500여만주로 집계됐다.

삼성증권 글로벌 리포트 '팔란티어'. 2019.4.17
삼성증권 글로벌 리포트 '팔란티어'. 2019.4.17

# 팔란티어는 어떤회사 ? = 2003년 설립된 이 회사는 콜로라도 주 덴버에 위치한 빅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회사 이름은 반지의 제왕에 나온 '팔란티르(palantir), '세상의 먼 곳을 볼수 있다'는 마법의 보석이다. 네트워크 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세계 모든 것을 들여다 본다는 비즈니스 모델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반지의 제왕 '팔란티어 구슬' .
반지의 제왕 '팔란티어 구슬' .

팔란티어의 주요은 FBI, CIA, 국방부와 연방 정부 기관들이다. 팔란티어 솔루션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조지 플루이드 사망 항위시위 진압에도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는 고담(Gotham),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파운드리(Foundry) 3가지 솔루션이 유명하다. 고담은 네트워크 상에 감춰진 부정적 해위를 탐지, 적발하는 솔류션이다. 테러조직 검거, 자금세탁 방지, 밀수추적, 식품관련 질병추적 등에 사용된다. 2011년 오사마 빈 라덴 추적에 사용된 분석 툴로 알려져 있다.

파운더리는 팔란티어의 상업부문 솔루션이다. 제약회사의 임상실험 계획수립, 제조기업의 효율적 공정수립과 품질관리, 타깃 광고효과 제고, 결제데이터 분석을 통한 구매자 유지와 카드사고 방지 등에 사용되고 있다.

메트로폴리스는 시계열 분석 시스템이다. 연결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현실 세계의 사건사고를 조사한다. 특히, 금융관련 범죄 분석에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다수의 금융사 등이 사용하고 있다.

# 베일 속 실적 = 팔란티어의 매출과 실적은 아직까지 정확히 보고된 바가 없다. 블룸버그 통신과 CNBC에 따르면, 팔란티어의 2019년 매출은 7억3,900만달러, 2020년 매출은 1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될 뿐이다. 지난 4월 발행된 삼성증권의 리포트를 통해서도 과거 실적을 추정해 본다면 아래와 표와 같다. 

삼성증권 팔란티어 매출추정. 2019.4.17
삼성증권 팔란티어 매출추정. 2019.4.17

 

고명식abc@the-stock.kr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