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 1kg 4000원 목표 ... 수소기업 1천개 육성, 연료전지 8기가와트(GW) 달성
상태바
정부, 수소 1kg 4000원 목표 ... 수소기업 1천개 육성, 연료전지 8기가와트(GW) 달성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20.10.16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총리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의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뉴스1DB)© News1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수소 전문기업 1000개 육성, 2040년 연료전지 8GW 달성 및 의무구매제 도입"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진행된 1·2차 수소경제위원회 회의에서 나온 정부 계획의 골자다.

수소생산 전력 의무구매제 적용 대상 등 현실적으로 풀어야할 숙제가 있긴 하지만 산업전반에 친환경 에너지 사용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청사진은 마련됐다. 수소전기차로 물꼬를 튼 수소에너지를 발전 부분까지 확대해 산업 전반에 탈(脫) 탄소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수소 단가를 낮춰 공급을 확대하고 관련 산업에 친환경 에너지 이용률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먼저 구축해야 한다. 이른바 수소 공급단가(㎏ 기준) 4000원 시대다.

16일 정부 각계 부처 및 업계에 따르면 내년 2월 발족이 예정된 특수목적법인(SPC) 코하이젠에는 국내 주요 금융지주들이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금융지주들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현대차그룹을 중심으로 한 민간기업 투자가 활발해 관련 사업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는 후문이다.

민·관 협업으로 발족하는 코하이젠은 2023년 액화 수소 방식 충전소 25개 이상을 설치할 계획이다. 효율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은 수소보급 증가에 따른 공급단가 하락, 생산주체 확대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수소전문기업 1000개 양성 계획의 발판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수소 가격은 ㎏당 7000원에서 8000원 수준이다. ㎏당 4000원선으로 가격을 끌어내리면 수소에너지를 발전사업까지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넥쏘를 기준으로 수소 1㎏ 주입시 주행 가능한 거리는 100㎞ 정도다.

이를 경유로 환산하면 9000원 정도의 비용이 투입된다. 공급 단가를 낮춰야 수소에너지를 발전에 이용할 수 있는 메리트가 발생한다는 의미다. 수소 시장가격을 2030년 6000원대(kg 기준) 이하로 잡은 정부는 최대 4000원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계획이 실현되려면 민간기업 역할이 중요하다. 수소 생산·보급 확대→단가 하락→산업 육성의 유기적인 연결이 필요한데 해당 고리마다 각 부문별 민간기업이 길을 터줘야 해서다.

정부가 고순도 수소추출 원천기술 확보기관인 호주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와 파트너십을 맺은 현대차, 효성그룹(수소생산) 등 민간기업과의 협업에 초점을 맞추는 이유다.

SPC인 코하이젠에도 현대차와 함께 한국지역난방공사,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SK가스, E1 등 에너지기업 7개가 참여한다.

물론 발전을 중심으로 한 산업 전반에 수소 에너지 기틀을 마련하기까지 넘어야할 과제가 많은 건 사실이다. 이 때문에 수소를 포함한 그린뉴딜 정책의 성패 여부를 예단하긴 이르다.

먼저 풀어야할 부분은 수소경제의 연결고리에서 가장 취약한 충전사업자의 수익성을 개선하는 일이다. 현재 수소충전소 1기당 충전용량은 200㎏가량으로 단가 7000원을 적용했을 때 하루 매출은 140만원 정도다.

정부는 충전소 설비용량을 하루 1200㎏까지 상향 조정하는 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 수소보급이 충분히 받쳐줘야 한다는 가정에서 성립하는 계산이지만 설비용량을 이 수준으로 조정하면 수소단가 4000원 기준으로도 하루 매출 480만원 확보가 가능하다.

다음은 당분간 탄소배출이 불가피한 그레이 수소 생산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는 기술적인 한계여서 관련 기업 지원과 파트너십을 통해 해법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현대차는 풍부한 일조량과 넓은 국토면적으로 재생 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호주에서 그린 전력을 이용해 생산한 수소의 대량생산·운송을 계획 중이다. 미생물을 활용한 수소생산 기업도 발굴할 필요가 있다.

업계 관계자는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의 구매 의무를 발전사업자와 판매사업자 어느 쪽에 부과할지도 제도 시행과정에서 고민해야 한다"며 "이는 정교한 정책입안이 필요한 만큼 정부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abc@the-stock.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