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49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다이노나, 면역관용 수지상세포 항체 신약 ‘DNP007’ 식약처 임상 1상 IND 신청
상태바
다이노나, 면역관용 수지상세포 항체 신약 ‘DNP007’ 식약처 임상 1상 IND 신청
  • 민현기 기자
  • 승인 2020.11.17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노나 항체 신약 'DNP007; 관련 설명. (사진 = 다이노나 홈페이지 캡쳐)
다이노나 항체 신약 'DNP007' 관련 설명. (사진 = 다이노나 홈페이지 캡쳐)

다이노나(086080)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 항체 신약 ‘DNP007’ 임상 1상 IND(임상시험계획)를 신청했다고 17일 밝혔다. 

다이노나는 식약처의 임상 1상 IND 승인이 완료되는 즉시 임상 시험에 돌입할 방침이다. 장소는 서울대학교 병원 임상시험 센터에서 진행된다. 임상 1상을 통해 DNP007 안정성 확인과 약물역동학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DNP007은 현재 산업부 스마트 바이오 생산시스템 개발 과제 및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과제 일환으로도 개발되고 있다. 

다이노나 관계자는 더스탁을 통해 "임상수탁기관과 공동으로 진행한 원숭이 대상 비임상 시험이 진행됐다. 당시 경쟁사 치료제 보다 적은 투여량으로 중등 및 류마티스 관절염을 정상적인 수준까지 호전시킨 효능이 확인됐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 등 자가면역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본격적인 투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DNP007은 자가면역질환 및 이식면역억제 항체 치료제 신약 후보 물질이다. 세계 최초 생체 내 면역관용 수지상 세포의 직접적인 유도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적은 약물 투여로도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투여해도 부작용이 적고 투여주기 단축이 가능하다. 

오늘 날 전 세계 자가면역시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TNF-a 차단제는 최대 50조원 이상의 시장을 형상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