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12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나스닥] 공모투자 사흘만에 2440% 잭팟 ... 中 식자재 스타트업 '우농'
상태바
[나스닥] 공모투자 사흘만에 2440% 잭팟 ... 中 식자재 스타트업 '우농'
  • 하수빈 기자
  • 승인 2020.12.18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에 설립된 中 온라인 식자재 판매 스타트업 우농넷테크놀로지(Wunong Net Technology Co. Ltd., NASDAQ: WNW)의 주가가 수직 상승하고 있다. 

지난 15일 나스닥에 상장된 이 회사는 공모가 5달러 대비 60% 가량 오른 7.98 달러로 첫날 거래를 마감했다. 이후 주가 폭등은 계속돼 상장 사흘째 되는 17일 공모가 대비 2440% 오른 122.50 달러에 장을 마쳐 이날 우농의 시가총액은 30억 달러를 넘어섰다. 

우농은 공모가 5달러에 500만주를 상장시켜 나스닥 상장을 통해 2500만 달러(한화 약 275억원)를 조달했고 공모주를 받은 투자자들에게는 잭팟이 터졌다. 

# 3만여명의 에이전트가 식자재 공급업체 검증 = 우농은 2018년 설립된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기업이다. www.wnw108.com을 통해 온라인 소매점을 운영한다. 식품의 안전성과 품질, 지속 가능성을 핵심 가치로 내세우고 있다. 우농은 녹색 식품, 유기농 식품, 문화유산 식제품, 지리적 표기가 포함된 농산물, 유전자 변형 식품을 제외한 무공해 제품을 공급한다. 우농은 신뢰도와 인지도 높은 공급업체로부터 식제품을 공급 받아 상점을 통해 판매한다. 웹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상품 중 약 33%가 독점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wnw108 웹사이트 이미지 컷.
"사회적 책임을 지다. 식품안전해결"이라는 문구가 wnw108 웹사이트에 있다.

2019년 기준 wnw108.com 웹사이트 등록돼 있는 검색에이전트는 약 28,420명. 에이전트가 조사를 통해 공급업체를 추천하는데 실제로 웹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식품 중 약 95%가 에이전트의 추천 업체다. 우농은 엄격한 품질관리 통해 식자재를 공급한다. 정부의 품질 검사보고서와 라이센스 증빙이 있어야 우농을 통한 식자재 공급이 가능하다.

# 100여개 센터가 오프라인 소비자 접점, 매년 100여개 레스토랑 론칭 = 우농은 오프라인 기반도 탄탄하다. 중국 16개 성에 걸쳐 99개 이상의 지역 서비스 센터가 있고 후난, 광둥, 쓰촨 등 15개 성 전역에 100여개의 지역 서비스 센터가 있다. 우농은 지역 서비스 센터가 우농과 공급업체 그리고 소비자간의 연결다리 역할을 하는 필수적인 거점이라고 설명했다.

특별 사전판매 이미지 컷. 회사측 제공
특별 사전판매 이미지 컷. 회사측 제공

우농 회사측 관계자는 더스탁에 "일반 판매에 앞서 특별 사전판매를 진행하는데 쌀 주문이 인기가 높다. 일반 상점에 오래 보관 돼 있던 쌀보다 신선한 상태의 쌀을 받아 볼 수 있어 수요가 높다"라면서 "특별 판매 서비스의 흥미로운 점은 고객이 특정 농작물이 어떻게 재배되고 있는지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켜볼 수 있는 점이다. 현재 특별판매는 농작물에만 한정돼 있지만 향후 육류 특판도 계획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wnw108 웹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사진 = 왼쪽 : 우농이 책임지고 기르는 농축산물. 오른쪽: 우농이 인증한 품종과 같은 글귀가 있다) 

우농은 레스토랑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163평 공간의 소규모 레스토랑이 최근 시작됐다. 레스토랑을 자동화해 독특한 식사 경험을 제공하고, 식제품 현장 구매 코너도 운영할 계획이다. 레스토랑은 '우농 푸드 홀(Wunong Food Hall)'이라는 이름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며 매년 100~120개의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오픈할 계획이다. 

# 올해 상반기 매출은 399만 달러 =  우농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299만달러로 전년 동기 246만달러에 비해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다. 영업이익은 58만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68만달러에 비해 10만 달러 줄었다. 올해 상반기 순손실 131만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46만달러 보다 손실폭이 크게 늘었다.

우농 CEO
2020 '우농 전략컨퍼런스'에 참석한 우농 CEO 샤오강 친

# 주요 경영진 = 우농은 농업 및 농산물 기술 전문가로서 경영, 마케팅, 식품 산업에 폭넓은 경험을 쌓아온 샤오강 친(Xiaogang Qin)이 최고경영자를 맡고 있다. 중국농업대학교에서 농산물 저장 및 가공학 학사 학위를 받고 람순홍콩그룹(Lam Soon Hong Kong Group) 자회사의 마케팅 및 브랜드 매니저로 일했다. 선전 자오화샹 이코노믹푸드(Zhen Zao Hua Xiang Economic Food Co., Ltd.)의 제너럴매니저, 하이난 예다오 알코올산업개발(Hainan Yedao Alcohol Industry Development Co., Ltd.)에서 브랜드 이사, 선전티엔란(Shenzhen Zhen Tian Ran Industrial Co., Ltd.)에서 제너럴매니저를 담당했던 경력이 있다.

후난기술경영대학에서 금융학학사를 수료한 린허(Lin He)가 최고재무책임자다.종차이인터내셔널펀트매니지먼트(ZhongCai International Fund Management (Shenzhen) Co., Ltd.)에서 재무 관리 및 리스크 관리 이사로 재직한 경험이 있고 선전 리신촹위엔테크놀로지(Lixin Chuangyuan Technology Co., Ltd.)에서 CFO로 재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