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2 17:38 (금)
텐일레븐, 20억원 투자 유치…AI로 건축설계 자동화 '빌드잇' 개발
상태바
텐일레븐, 20억원 투자 유치…AI로 건축설계 자동화 '빌드잇' 개발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1.01.1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빌드잇 유저 가이드
출처= 빌드잇 유저 가이드

인공지능 솔루션과 건축 기술의 융합이 건설업계의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관련 투자가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스마트건설 기술을 가진 토종 스타트업 ‘텐일레븐(TENELEVEN)’이 20억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호반건설, 현대건설, 바이브컴퍼니 3개 기업이 참여했다.

2014년 설립된 텐일레븐은 텐일레븐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건축설계를 자동화하는 ‘빌드잇’ 솔루션을 개발한 업체다. 빌드잇은 수백 개의 설계안을 고려해 법규를 만족하면서 용적률, 세대 수, 일조량을 최대화하며 다양한 설계 결과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빠르고 정확하게 건축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도구다. 빌드잇으로 제작한 설계가 서울 은평구 불광5구역 재개발 사업에도 채택됐으며,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에서 개최한 3차원 경관심의 기술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호반건설, 텐일레븐을 발굴해 지속적 투자= 호반건설은 지난 2019년 자사 액셀러레이터 법인 ‘플랜에이치벤처스’와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텐일레븐을 발굴하고 초기 투자와 기술개발을 진행한 것에 이어 후속투자까지 단행했다. 호반건설은 빌드잇 솔루션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 테스트베드(test bed)를 제공했고 중소기업벤처부의 TIPS(팁스)사업 연계를 통해 연구개발(R&D)자금 확보도 지원했다.

호반건설 측은 “호반건설은 텐일레븐과 함께 건축 자동설계 솔루션 적용과 확대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앞으로도 오픈 이노베이션(기업 자원을 외부 업체와 공유하면서 혁신을 도모하는 것)을 통해 역량 있는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호반건설과 건설 분야의 혁신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회사 홈페이지
출처= 회사 홈페이지

#현대건설, 전체 지분의 6%에 해당하는 금액 투자= 현대건설은 텐일레븐과 `AI기반 공동주택 3D 자동설계 시스템` 공동 개발을 통해 공동주택 설계 및 영업 경쟁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건설이 지난해 10월 발표한 `2025 전략`의 일환으로, 건설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선제적·전략적 투자를 통한 중장기 경쟁력 제고 및 신사업 추진을 목표로 추진됐다.

현대건설 측은 공동주택 브랜드인 `디에이치`와 `힐스테이트` 수주·영업에 이 설계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단지 내 태양광 발전 최적 배치 등 친환경 건축물 설계 기술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할 예정이다.

#바이브컴퍼니,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구축 협업= 2018년부터 도시행정 디지털 트윈 기술 연구 개발을 진행해 온 바이브컴퍼니는 지하 공동구 디지털 트윈 연구, 안전 재난 디지털 트윈 구축 연구 등 다양한 국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바이브컴퍼니는 지난 해부터 LH와 함께 3기 신도시에 적용할 ‘LH 디지털 트윈 플랫폼’도 개발 중으로, 텐일레븐과 LH 디지털 트윈 획지 건축물 자동 배치 시스템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3기 신도시 획지 내 공동주택 건축물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단위 획지당 법정 최대 세대 건축 자동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도 협업한다. 여수국가산업단지는 지난해 ‘2021년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으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2023년까지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사업을 포함한 총 1조 원 이상의 국비가 투입되는 첨단 스마트 산업단지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바이브컴퍼니는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디지털 트윈 기반 안전관리 및 시설관리를 구현하고 제조 및 공정 혁신을 위해 디지털 트윈 기반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텐일레븐 관계자는 더스탁에 “텐일레븐은 그래픽과 HCI(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분야 전문 가들과 함께 지형 공간 정보, 실시간 물리 엔진 및 데이터 가시화와 관련된 국책과제, 기업과제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며 “빌드잇를 통해서 빠르게 초기 건축배치안을 3차원으로 도출 가능하며 2021년 중으로 AI기술을 적용한 BUILDIT AI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