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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중국 전인대 프리뷰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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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중국 전인대 프리뷰 ②
  • 최진영 애널리스트 / 이베스트투자증권
  • 승인 2021.02.10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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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소비를 내수로!
지난 1월 개막한 중국 지방정부 양회에서 지방정부들은 올해 소매판매 성장률 목표치를 지난해 대비 8.6%로 설정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1.0%p 상회하는 수치로 코로나19 이전 목표치(8.9%)에 근접한다. 

각 지방정부들이 밝힌 소비확대 촉진 전략은 해외소비 수요를 내수로 흡수하는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 트렌드는 내수 중심으로 전환됐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지난해 하이난성 면세점 매출은 1.27배 성장했다. 전국 소비제품 수입규모도 8.2% 증가했다. 지방정부들은 이와 같은 소비 트렌드 지속을 위해 해외소비를 흡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지방정부 양회에서 베이징시 등 11개 지역은 국제소비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부 지역도 농촌진흥·지역특색단지를 조성해 농촌과 여행소비를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상하이시 등 4개 지역은 시내 면세점 사업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주목할 점은 이와 같은 소비확대 방안이 올해에 국한된 정책이 아니고 14차 5개년의 장기계획이라는 것이다. 저장성은 해당 기간 동안 저장성 내 소비 촉진 캠페인을 추진한다. 하이난성도 같은 기간 동안 외국 면세점 수요를 3천억위안(약 52조원)가량 흡수할 것이라 전했으며, 광둥성도 같은 계획을 갖고 있다. 

지방정부들의 이와 같은 장기계획은 철저한 쌍순환 전략에 기반한 것으로 실제 액션이 취해졌음을 알 수 있다. 다만 개인 의지에 따른 소비성향 변화는 향후에 충분히 변화할 여지가 있지만, 개선될 소비 인프라와 그외 변수(변종코로나 재감염 + 집단면역까지의 소요기간 등)를 고려하면 내수소비는 해외소비 수요를 일부 붙잡아 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신규 수요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구조적 변화라는 점에서 내수회복에 분명 긍정적인 방향이라고 판단한다. 

# 1시간 도시생활권 교통혁명 
소비확대 정책의 가시적 효과가 도출되기 위해서는 교통 대책이 필요하다. 국제소비센터, 시내 면세점 등 여가소비를 위한 인프라, 즉 환경은 도시에 주로 집중돼 있어 높은 도시 접근성이 선행돼야 한다. 중국 주요 도시별 45분 내 교통 인프라 인접성 비율은 평균 45.1% 수준이다. 교통 대책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지방정부들은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1시간 도시생활권을 구축할 계획이다. 스촨성은 1시간 도시생활권 조성을 위해 외곽순환철도, 지하철 등이 포함된 인프라 사업을 800건 추진한다. 저장성은 편의점,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 도시 편의시설간 이동거리를 15분내로 단축시키기 위한 도시개발사업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산둥성도 연내 1,600건의 교통 관련 인프라 사업을 추진한다. 

해당 교통대책은 올해 3~4월부터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8월부터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에서 인가한 1.36조위안(약 235조원) 가운데 58.3%가 지하철 사업이다. 인프라 사업 착공 심사기간의 단축과 착공 비수기 등을 고려하면 착공시점은 중앙정부 양회 폐막 전후 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14차 5개년 기간에는 지하철이 도시 여가소비활성화의 원동력이다. 과거 철도와 고속철도사업만큼의 대규모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양신일중(两新一重 : 신형 인프라 및 신형 도시화 사업 + 중대 인프라 투자)사업에서 내수소비에 미치는 영향도는 가장 높다.

# 낮아진 기대감, 그래도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신형 도시화 
지난 1일 부동산 디벨로퍼 ‘화사싱푸’는 디폴트를 선언했다. 올해 부동산과 건설업 회사채 만기물량은 1.84조위안(약 318조원)으로 은행과 비은행금융 다음으로 가장 많다. 부동산, 건설 실질금리도 다시 플러스(+) 전환 직전에 있다. 결국 리스크 구간을 탈피하기 이전까지는 전년과 같은 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올해가 14차 5개년의 원년이라는 점에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중국정부의 계획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이번 지방정부 양회에서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신형 도시화’가 비중 있게 거론됐다. 이들은 14차 5개년 동안 도시화율을 평균 64.7%(상주인구 기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신형 도시화 사업으로 엘리베이터, 편의시설 도입 등 주거환경 개선과 주택공급까지 강화된다. 중국 주택건설부는 14차 5개년 기간 동안 노후주거단지 재건축 사업 수혜가구가 지난해 대비 400%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도시 개발보다는 구도심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물론 크레딧 리스크와 전년 대비 소폭 낮아진 지방정부 금년도 재건축 목표치로 부동산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하향될 수 있다. 그러나 위의 장기계획의 긍정적인 영향도 분명히 고려해야한다. 

첫째로 남은 농촌 잉여노동력이 중서부 도시로 유입되며 노동집약형 산업의 수명은 연장된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R&D 투자가 총요소생산성 효과로 이어지는 기간까지 완충역할이 가능하다. 둘째로 노후주거단지 재건축과 임대주택 사업을 통해 주거난 문제가 진정되면 내수소비와의 시너지가 가능하다. 

당장은 아니지만 향후 5년의 방향성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배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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