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49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미국 IPO] 세계 첫 여성중심 데이트 앱 '범블' 상장 ... 휘트니 울프 허드 CEO, 최연소 억만장자 등극
상태바
[미국 IPO] 세계 첫 여성중심 데이트 앱 '범블' 상장 ... 휘트니 울프 허드 CEO, 최연소 억만장자 등극
  • 하수빈 기자
  • 승인 2021.02.1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블 CEO 휘트니 울프 허드가 나스닥 상장 세레모니를 열었다.사진 출처: 범블 인스타그램
범블 CEO 휘트니 울프 허드가 나스닥 상장 세레모니를 열었다. 출처: 범블 인스타그램

데이트 앱 회사 범블(Bumble Inc., NASDAQ: BMBL)이 나스닥에 상장했다. 지난 2월 11일, 범블은 5,000만 주의 주식을 공모가 43달러에 상장하여 21억 5,000만 달러의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 상장 당일, 공모가를 상회하는 76달러에 거래가 시작되어 16일 종가 78.89달러에 마감되었다. 이 회사의 시가총액은 86.3억 달러를 넘었다. 이번 공모는 골드만삭스와 시티그룹에서 공동 주요 주간사 및 주간사 대표를 맡았다.

2014년에 설립된 범블은 최초의 여성 중심 데이트 앱 범블(Bumble)과 웹-모바일 데이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바두(Badoo) 앱을 운영 중이다. 범블과 바두는 매월 총 4,000만 명 이상이 사용 중이며 데이트 앱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범블 앱의 경우 북미와 영국, 호주에서 인기몰이 중이며 여성 유료 사용자 비율이 가장 높은 앱 중 하나다. 범블 관계자는 더스탁에 “범블은 낡은 성별 규범, 그리고 인터넷상에서 부족한 친절함 그리고 책임감 부재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라고 앱 서비스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범블의 이성 간 매칭은 오로지 여성 사용자만이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범블의 CEO 휘트니 울프 허드(Whitney Wolfe Herd)는 세계 최대 데이트 앱 틴더(Tinder)의 초기 임원 출신이다. 허드는 지난 2014년 회사와 동료들을 상대로 '성희롱과 차별 문화'를 사안으로 소송을 제기하면서 틴더를 박차고 나왔다. 퇴사 후 그녀는 바두 앱의 공동 창업자 안드리 안드리브(Andrey Andreev)와 옛 동료들을 만나게 되면서 범블 앱을 만들게 되었다. 허드는 설립이래 7년 만에 나스닥 입성에 성공했으며 세계 최연소 자수성가 억만장자뿐만 아니라 미국 상장사 최연소 여성 CEO 타이틀까지 거머쥐게 됐다.

미국의 기업 생태계는 여전히 심각하게 치우쳐져 있고, S&P500에 이름을 올린 기업들 중 6% 정도 만이 여성 CEO가 이끌고 있다. 그러나, 2018년 소셜 미디어에 성범죄 피해 사실을 밝히는 미투운동(#MeToo) 열풍으로 남녀 평등의 목소리가 거세졌다. 또한 미국 월가에서 성별, 인종, 민족성, 국적, 종교 등을 포괄하는 다양성 확대 이슈가 주목을 받고 있다. 나스닥은 최근 모든 상장사에 이사회 다양성 통계 자료를 제출하도록 규정했으며, 골드만삭스는 “상장하려는 회사의 이사회 중 최소 한 명이 다양성과 관련된 배경이 있어야 해당 회사 공모의 주간사를 맡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범블 앱 인터페이스 예시사진 회사 측 제공
범블 앱 인터페이스 예시사진 회사 측 제공

여성 사용자에 힘을 실어주는 전략이 성공하면서 범블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고 틴더의 모기업인 매치그룹(Match Group)으로부터 인수 제안까지 받기에 이르렀다. 범블 회사 측 관계자는 더스탁에 “여성 사용자를 유치하는 것이 전반적 생태계와 남성 사용자의 경험 향상으로 이어지는 것을 관찰했고, 이를 바탕으로 범블이 개발됐다”라고 설명했다. 범블은 북미의 여타 다른 서비스보다 30% 더 많은 여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료 전환율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범블 앱에 대해 남성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여성 상대방이 먼저 말을 걸어오는 능동적인 서비스'가 오히려 더 편하다는 의견들도 나오고 있다.  

범블측은 "온라인 데이트는 북미에서 커플들이 만나는 가장 흔한 방법으로 자리를 잡았고 2017년에는 새로운 커플 중 약 40%가 온라인에서 만났으며 최근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모바일 폰 보급률 증가, 결혼 지연, 그리고 결혼과 연애를 둘러싼 문화적 규범 등의 변화로 온라인 데이트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밝혔다. 북미 온라인 데이트 규모는 2020년 약 4,400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와 20억 달러의 시장규모에 이르렀으며 2025년 34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온라인 데이트 시장은 약 1억 9,000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가 존재하고 시장규모는 약 53억 달러에 달하며 2025년에는 9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범블의 매출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증가했다. 2019년 9개월간 3억 6,264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지만, 2020년 9개월 동안의 매출은 4억 1,658만 달러로 늘었다.  그러나 2019년 9개월간 7,396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올렸던 범블은 2020년 9개월간 8,511만 달러의 영업 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로 전환됐다. 2019년 9개월간 순이익 6,863만 달러를 올렸고, 2020년 같은 기간에는 1억 1,668만 달러의 순손실을 냈다.

범블 CEO 휘트니 울프 허드(Whitney Wolfe Herd)
사진=범블 CEO 휘트니 울프 허드(Whitney Wolfe Herd) 트위터

범블의 창업자이자 CEO를 맡고 있는 휘트니 울프 허드(Whitney Wolfe Herd)는 틴더의 공동 창업자 출신으로 틴더에서 마케팅 부사장을 역임했다. 그녀는 서던메소디스트 대학교 데드맨 컬리지에서 국제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아누라다 수브라마니안(Anuradha B. Subramanian)이 최고 재무 책임자를 맡고 있다. 그녀는 앞서 유니비전 커뮤니케이션즈(Univision Communications Inc.)와 바이스 미디어(VICE Media)의 디지털 최고 재무 책임자를 맡은 바 있다. 또한, 스크립스 네트웍스 인터랙티브(Scripps Networks Interactive)에서 디지털 재무부 책임자를 포함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으며, 미디어&텔레콤 그룹의 일원으로 시티(Citi)에서 투자 은행 업무를 담당했다. 수브라마니안은 어니스트앤영(Ernst & Young) 보험 부서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그녀는 예일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수료했으며 델리 대학교에서 상경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하수빈 기자sabinaha@the-stock.kr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