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49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지분투자 ‘알티캐스트’…”기존 보험상품이 커버 못하는 영역 시도할 것”
상태바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지분투자 ‘알티캐스트’…”기존 보험상품이 커버 못하는 영역 시도할 것”
  • 박민호 기자
  • 승인 2021.04.16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온디맨드 보험 출시 '스몰티켓'과 인슈어테크 솔루션 공동 개발
운전자 데이터 기반 다양한 모빌리티 보험상품 개발 계획
알티캐스트가 개발한 인슈어테크 솔루션 RAiDEA. 알티캐스트 사진 제공.
알티캐스트가 개발한 인슈어테크 솔루션 RAiDEA. 알티캐스트 사진 제공.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개발 기업 알티캐스트가 최근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스몰티켓에 추가 투자를 진행하고 동시에 모빌리티 특화 보험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몰티켓은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모빌리티 관련 보험 상품을 강화하며 모빌리티 보험에서의 퍼스트 무버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 보험상품이 커버하지 못하는 새로운 영역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사전에 진단하고 대비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

알티캐스트와 스몰티켓 양사가 개발 중인 인슈어테크 솔루션은 ‘RAiDEA’를 통해 수집된 공유 차량의 주행 정보와 운전자의 운전 성향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합리적인 보험 상품을 개발·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사업자는 공유 모빌리티 산업에 최적화된 개인화된 운전자습관연계보험(Personalized UBI)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더불어 ‘온디맨드(On-demand)’ 방식으로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만 보험을 적용하는 기능도 적용 가능하다.

양사는 이를 위해 ‘RAiDEA’를 통해 수집·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험 워크플로우 설계 단계를 기능 단위로 개별 모듈화하고, 필요한 서비스만 구성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알티캐스트 관계자는 더스탁에 “빅데이터 분석과 AI를 기반으로 한 RAiDEA 부가가치 서비스(Value Added Service)를 통해 국내외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솔루션을 통해 카셰어링 이용자가 본인이 안전운행을 하는만큼 저렴한 보험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용한 시간만큼만 보험을 적용할 수 있다”며 “궁극적으로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Mobility as a Service) 보험 산업에서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알티캐스트는 지난 1999년 설립 이후 글로벌 유료방송사업자들에 미디어 솔루션을 주축으로 제공해왔으며 최근 SaaS형 ‘All In One Mobility Platform’인 RAiDEA를 개발해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공동개발사인 스몰티켓은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업체로 클라우드 기반의 자체 API 플랫폼을 통한 ‘인슈어테크 중개서비스 모델’을 개발하는 등 서비스형 모빌리티 보험시장에서 혁신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알티캐스트와 스몰티켓 양사가 개발 중인 인슈어테크 솔루션은 ‘RAiDEA’를 통해 수집된 공유 차량의 주행 정보와 운전자의 운전 성향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합리적인 보험 상품을 개발·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사업자는 공유 모빌리티 산업에 최적화된 개인화된 운전자습관연계보험(Personalized UBI)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알티캐스트는 모빌리티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모빌리티 전용 보험상품 설계를 위해 지난 2019년 스몰티켓에 1차 투자를 진행한 데 이어 지난달 2차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이번 추가 투자를 통해 알티캐스트는 스몰티켓의 2대 주주 지분을 확보하며 양사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양사는 휴맥스 그룹 모빌리티 서비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내 카셰어링 서비스인 ‘카플랫’, ‘피플카’의 전용 보험 상품 개발을 시작으로 데이터 중계 시스템 구축 등 추후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 보험을 공동개발하고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