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12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간단하게 뚝딱뚝딱 만든 게임이 고퀄리티...유티플러스, 국산 UCC 샌드박스 '디토랜드'
상태바
간단하게 뚝딱뚝딱 만든 게임이 고퀄리티...유티플러스, 국산 UCC 샌드박스 '디토랜드'
  • 박민호 기자
  • 승인 2021.04.26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토랜드 게임속 한장면.
디토랜드 게임속 한장면.

게임을 만들고 공유하며 함께 즐기는 서비스는 없을까? 유티플러스의 '디토랜드(Ditoland)'는 동영상 플랫폼의 개념을 게임에서 구현하기 위해 개발되는 작품이다. 디토랜드가 설치되어 있다면 별도의 복잡한 인스톨 과정 없이 게임 링크 정도만으로 플레이어가 간단하게 개발된 게임을 즐기는 게 가능하다. 만들어진 세계를 혼자 탐험할 수도 있지만, 여러 이용자가 함께 즐기는 멀티플레이 역시 가능하다. 현재 진행 중인 베타는 PC 버전을 대상으로만 이루어지지만, 추후 정식 버전에서는 모바일, 콘솔 등의 플레이도 지원하며 이들과 기종을 뛰어넘는 크로스 플레이도 가능해진다.

디토랜드의 세계를 한데 묶은 플랫폼을 이용하면 굳이 별도의 링크를 보내거나 찾을 필요 없이 손쉽게 게임을 배포하거나 플레이할 수 있다. 디토랜드에 로그인하면 여러 유저가 만든 게임 리스트가 나열되고 이 중에 하나를 선택하거나 플랫폼에 포함된 검색 기능을 통해 게임을 찾아 즐길 수 있다.

디토랜드는 개발 툴 스튜디오를 통해 플레이어가  스스로 게임을 만들고, 배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다양한 오브젝트와 템플릿을 미리 준비해 둔 덕분에 전문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간단하게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게 큰 특징이다. ​디토랜드는 현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테스트 버전을 체험할 수 있으며 추후 PC 외에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가 지원될 예정이다. 이의 일환으로 위메이드트리는 메타버스 개발업체 유티플러스인터랙티브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26일 밝혔다.

디토랜드는 온라인부터 모바일, VR 게임까지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을 개발하는 국내 벤처 기업 '유티플러스 인터랙티브'의 샌드박스 장르 신작이다. 샌드박스는 놀이터에서 마음대로 노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착안한 게임 장르로, 자유로운 창작과 높은 자유도가 특징이다. 해당 장르의 대표작으로는 마인크래프트와 GTA5, 그리고 최근 '메타버스'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는 로블록스 등이 있다.

유티플러스 인터랙티브 개발진은 '프로젝트F'라는 타이틀을 통해 이미 샌드박스 장르의 게임을 개발해본 경험이 있다. 이후 UCC부터 서바이벌, 빌딩, 크래프트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샌드박스에서 UCC 파트만 집중적으로 키우기로 결정하고, 신작 '디토랜드'를 개발하게 된다.

디토랜드는 사용자가 게임을 직접 디자인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 크로스 플랫폼으로, 인앱 구매 요소도 포함하고 있다. 디토랜드 사용자는 자신이 직접 만든 게임을 클라우드에 올려 다른 유저들이 플레이하게 하는 것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게임 개발에 경험이 없는 이들도 매뉴얼과 스튜디오 기능을 통해 자신의 게임을 쉽게 만들어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학생들을 위한 '코딩 교육용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디토랜드 공식 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디토랜드의 베타 버전을 체험해볼 수 있다. 베타 버전은 PC 버전만 지원하고 있으며, 정식 출시 후에는 맥OS, 안드로이드, iOS를 지원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더스탁에 “온라인 상에서 유저들은 이제 디토랜드의 다양을 툴을 활용해 쉽게 가상 공간을 만들고 공유하며 함께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유저들이 지금보다 더 한층 진보된 고도화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이번 투자와 함께 메타버스에서의 대체불가토큰(NFT) 활용 등에 대한 전략적 제휴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메타버스의 재화로서 위믹스 토큰 및 게임 토큰을 사용하는 것을 포함해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의 결합과 서비스 확대에 적극 협력키로 합의했다. 2006년 설립된 유티플러스는 ‘탈리온’ ‘쉐도우블러드’ 등을 선보여왔으며 메타버스 환경에 주목해 온 결실로 전문 지식 없이도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UCC 메타버스 플랫폼 ‘디토랜드’를 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