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3:05 (수)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파멥신 "전임상 결과, 새로운 방식의 황반변성 치료 가능성 확인" ... 2022년 임상1상 진입 목표
상태바
파멥신 "전임상 결과, 새로운 방식의 황반변성 치료 가능성 확인" ... 2022년 임상1상 진입 목표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1.05.1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PMC-403 기전
사진= PMC-403 기전, 출처= 회사 홈페이지

황반변성을 기존의 치료 방식인 신생혈관을 차단하지 않고 혈관 정상화 기전으로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이 국내 바이오벤처를 통해 확인됐다.

신약 개발 전문기업 파멥신은 PMC-403이라는 황반변성 치료 후보물질에 대한 전임상 결과를 안과학 분야 최고 국제학술대회인 미국 시과학안과협회(ARVO) 연례 대회에서 공개했다.

PMC-403은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신생 혈관을 정상 혈관으로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PMC-403이 치료 대상으로 삼고 있는 습성 황반변성은 진행속도가 빠르고 심각한 시력 손상을 유발하는 노인성 실명질환으로 향후 20조원 가량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이 승인돼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치료제는 모두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Anti-VEGF.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약물로 치료 효과가 낮고 내성이 생기며 잦은 투약이 필요하다. 파멥신 회사측이 더스탁에 설명한 내용에 따르면 PMC-403은 기전부터 기존 치료제와 다르다. 혈관 정상화 매커니즘을 바탕으로 하는 기존 Anti-VEGF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에게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파멥신 회사 관계자는 더스탁에 "PMC-403 전임상 결과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치료제인 Aflibercept와 유사한 수준의 혈액누수 억제 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PMC-403의 농도에 따른 치료 활성화 기전이 확인됐다. 마우스나 영장류 대상의 습성 황반변성과 유사한 레이저 유도 맥락막 신생혈관 효능 평가에서는 기존 치료제와 거의 같은 수준의 혈액 누수억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투약 후, 혈액이 누수될 때 분비되는 혈관생성인자인 ANG2와 VEGF의 수치가 현저히 감소된 것 그리고 PMC-403의 혈관 정상화 기전과 함께 간접적인 방법으로써 신생혈관형성 인자의 감소 효능까지도 확되었다"고 덧붙였다. 

유진산 파멥신 대표는 "안구질환을 치료하는 전세계 의사들과 연구진들을 대상으로 PMC-403의 가능성을 확인받고 2022년 임상1상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신약개발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