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7:15 (화)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파웰 의장 하원 증언,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불안감 소폭 완화
상태바
파웰 의장 하원 증언,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불안감 소폭 완화
  • 우혜영 애널리스트 / 이베스트투자증권
  • 승인 2021.06.2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준, 물가 상승은 일시적 요인에 기인했다는 입장 유지
작년 9월 FOMC에서 AIT(평균물가목표제)를 도입한 이후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을 큰 폭으로, 오랜 기간 상회하더라도 연준은 이를용인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따라서 물가보다는 완전 고용에 무게를 두고 통화정책을 펼 것으로 예상되었고 고용 회복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하지만 지난 6월 FOMC 점도표에서 기준금리 인상 시기가 2024년에서 2023년으로 앞당겨짐과 동시에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가 2.4%에서 3.4%로 1.0%p 상향조정 돼, 다시금 물가의 중요성이 부각됐고 이에 대한 연준의 스탠스에 이목이 집중됐다. 

美 하원의 코로나19 위기 특별 소위원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 자료에서 확인된 미국 경제 전반에 대한 연준의 시각은 6월 FOMC 때와 동일했다. 백신 접종 확대는 경기 회복에 기여했고 코로나 팬데믹의 부정적인 영향을 크게 받은 부문은 여전히 약하지만 개선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서비스업 종사 저소득 근로자,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히스패닉계 실업자 수는 불균형적으로 감소했다면서 균등하지 못한 고용회복도 재차 언급됐지만, 고용 개선세는 지속되고 있고 백신 접종 증가로 향후 수개월 내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파웰 의장은 ①휴교로 인한 보육 책임, ②코로나19에 대한 우려 지속, ③정부의 실업 급여 추가 지급, ④보다 나은 일자리를 구하려고 하는 구직자들의 의지 등으로 고용 회복이 둔화되었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일시적인 부담 요인이 존재하나 올해 남은 기간 동안은 노동 공급과 일자리 창출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확신했고 특히 가을에는 강력한 일자리 창출이 가시화 될 것이라 전망했다. 

물가에 대해 최근 높은 물가 상승률은 ①기저 효과, ②유가 상승에 따른 소비자 에너지 가격 상승, ③경제재개에 따른 소비 반등(중고차, 비행기표, 호텔, 목재 등의 가격 상승이 두드러짐), ④병목현상 악화 등이 반영된 것이며 단기에 대응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파웰 의장은 당초 연준의 예상보다 병목현상의 영향력이 컸고 더 지속될 수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이러한 상황은 스스로 해결되어야 한다(these situations resolve themselves)고 언급했다. 

아울러 일시적인 공급 측 영향이 완화되면 물가상승률이 장기 목표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며 최근 확인되는 데이터들은 이러한 전망과 일치한다고 평가했다. 1970년대와 같은 인플레이션은 거의 일어나지 않을 것(very, very unlikely)이며 목표 물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세인트 루이스 연은 제임스 불라드 총재, 댈러스 연은 로버트 카플란 총재는 2022년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완화적인 통화 정책 철회 필요성 등을 언급하며 매파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반면 파웰 의장을 비롯해 뉴욕 연은 존 윌리엄스 총재, 미니애폴리스 연은 닐 카시카리 총재, 클리블랜드 연은 로레타 메스터 총재, 샌프란시스코 연은 메리 데일리 총재는 2023년까지 금리 동결·노동참여율 등 지표 추가 진전 확인 필요성·現 통화정책의 적절성 등을 언급하며 비둘기파적인 입장을 유지했다. 연준은 테이퍼링을 염두에 두고 고민을 시작한 것으로 판단되나 과반 이상의 위원들이 의견을 모아 정책 조정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앞으로의 FOMC에서 위원들의 발언이 매파적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시장은 점차 테이퍼링 이슈에 둔감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2013년 5월 테이퍼링 텐트럼 당시, 테이퍼링 이슈를 단기에 모두 반영하면서 미국채 10년물 금리는 급등했지만 오히려 실제 테이퍼링을 시작한 2014년부터는 하락세를 보였다. 반면 이번에는 테이퍼링을 앞두고 미국채 장기물 금리는 천천히 점진적으로 레벨을 높여 나갈 것으로 예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