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44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실리콘아츠, AI 반도체시장 진출…빅데이터 빠른 연산 가능한 GPGPU IP ‘레이브(RAIV)’출시
상태바
실리콘아츠, AI 반도체시장 진출…빅데이터 빠른 연산 가능한 GPGPU IP ‘레이브(RAIV)’출시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1.07.19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의 GPU(Graphics Processing Unit) 전문 팹리스(fabless) 기업 실리콘아츠(대표이사 윤형민)가 AI용 반도체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19일 실리콘아츠에 따르면 회사는 인공지능(AI)용 반도체 IP인 GPGPU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 ‘레이브(RAIV)’를 출시했다.

인공지능(AI) 산업이 발전하면서 고도의 연산능력을 갖춘 GPGPU(General Purpose-GPU)가 주목받고 있다. 딥러닝, 머신러닝 등 복잡한 AI 소프트웨어 구현을 위해서는 높은 성능의 하드웨어가 필요한 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GPGPU이다. 컴퓨터 그래픽처리를 위한 고성능 처리장치였던 GPU가 일반적인 연산에도 유용하게 쓰인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범용 컴퓨터 처리를 위한 GPGPU 기술이 개발된 것이다.

실리콘아츠가 출시한 레이브(RAIV)는 딥러닝이나 머신러닝 등에서 사용되는 빅데이터를 빠르게 연산처리하는 GPGPU IP로, AI를 비롯한 자율주행이나 IoT(사물인터넷), 증강현실 등 고도의 연산작업이 필요한 개발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레이브(RAIV)는 오픈소스이자 확장성이 용이한 RISK-V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반도체 회사 또는 개발자들이 저비용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AI 가속에 최적화된 SIMT(Single Instruction Multiple Threads) 아키텍처로 개발되어, 이기종 플랫폼간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을 구성이 쉽게 가능하도록 OpenCL을 지원한다. OpenCL은 개방형 범용 병렬 컴퓨팅 프레임워크다.

레이브(RAIV)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뉴럴 네트워크의 머신러닝 및 추론을 지원하고, GPU 멀티스레딩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토탈 솔루션이라는 점이다. AI용 데이터의 빠른 연산 처리와 이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의 최적화 구조를 고민하는 반도체 기업에게 레이브(RAIV)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실리콘아츠는 기존 제품인 레이 트레이싱 GPU를 통하여 3D 그래픽스 시장을 확대함과 동시에, 레이브(RAIV) 출시로 AI 반도체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됐다.

실리콘아츠 관계자에 따르면 “레이브(RAIV)는 AI용 GPU 신규 시장 진출과 기존 제품인 레이 트레이싱 GPU 보완을 통한 기존 시장 강화라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올해는 당사의 레이 트레이싱 GPU와 레이브(RAIV)를 결합시켜 3D 그래픽스와 AI 기능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칩을 개발하려고 계획 중이다. AI 반도체 시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당사의 기술력은 독보적인 경쟁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실리콘아츠는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으로 저전력 고성능 GPU 기술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지난 4월 RISC-V(리스크 파이브) GPU 글로벌 선두 기업인 픽실리카와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기술에 대한 라이선스를 계약을 체결해 해외 시장 진출을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