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50 (목)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조기 긴축 논의에 대한 함의
상태바
조기 긴축 논의에 대한 함의
  • 하건형 애널리스트 / 신한금융투자
  • 승인 2022.01.0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FOMC 의사록, 금리 인상과 더불어 조기 양적 긴축 가능성 시사
금융시장 위험회피 심리 강화. 다만 금리 인상보다 조기 양적 긴축을 경계
조기 양적 긴축 통한 과잉 유동성 흡수 시도. 경기 경로 미칠 충격은 제한
출처 = 신한금융투자
출처 = 신한금융투자

# 낙관적 경기 판단 하에 조기 긴축 가능성 언급 
1월 5일(현지시각) 공개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회의록에서는 통화정책 정상화와 관련된 논의가 활발히 이뤄졌다. 

경제 성장과 물가 상승에 향후 금리 인상이 앞서 예상했던 것보다 이른 시기에 더 빠른 속도(earlier and faster)로 진행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일부 위원들은 연방기금 목표금리 인상 이후 상대적으로 빨리 대차대조표 축소도 단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고용시장 환경과 관련해 실업률이 급격히 떨어지고 급여가 견조하게 증가하는 등 노동시장 강세가 지속됐다고 판단했다.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육아 부담, 코로나 우려, 조기 은퇴자)로 노동시장 참여율 상승이 어려우나 다수(several) 연준위원들이 노동시장 상황이 이미 최대 고용과 대체로 일치하다고 봤다. 

최근 경기 회복을 억제하고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거론된 공급망 병목 현상은 적어도 2022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몇몇(some) 위원들이 공급망의 점진적 개선 징후를 지적해 병목 수준은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오미크론 변이와 관련해서도 경제 전망과 관련해 불확실성은 증대시켰으나 회복경로를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물가와 관련해 인플레이션 수치가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높았고 더 지속적이고 광범위하다고 말했다. 주거비용과 임대료 상승, 인력난에 따른 임금 상승폭 확대, 공급 측 교란 장기화 등이 배경이라고 언급했다. 

높아진 인플레이션이 이 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오래 지속됐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일시적” 요인에 대한 언급을 지우고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계속해서 인플레이션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데 동의했다. 

대차대조표 축소와 관련해서도 논의했다. 거의 모든 참석자는 첫 금리 인상 이후 어느 시점에 대차대조표를 축소하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는 데 동의했다. 

대차대조표를 축소하는 적절한 시기는 이전의 경험과 비교해 정책금리 인상 시점에 더 근접할 것으로 판단해 조기 자산 축소 가능성을 열어놨다. 다만 모든 정책 결정은 지표에 달렸다는 점도 강조했다. 자산 구성 측면에서는 MBS를 빨리 축소하고 국채 보유를 선호한다고 했다. 

# 조기 양적 긴축 시, 경기 부담은 제한적. 과잉 유동성 흡수 
FOMC 의사록 공개로 긴축 경계감이 금융시장에 반영됐다. 정책금리와 밀접한 국채 2년 금리는 0.8%대로 올랐으며 대차대조표 조기 축소 우려로 국채 10년 금리는 1.7% 선으로 뛰었다. 

금리 인상에 대해 이전보다 더 이른 시점 또는 더 빠른 속도로 이뤄질 수 있다고 언급하며 이르면 오는 3월 중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도 열려있다. 연방기금 선물 금리에서는 이르면 3월에도 금리 인상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반영하기 시작했다. 

다만 정책 결정에 있어 지표에 근거한다는 점과 조기 금리 인상이 물가 불안에서 비롯된 것을 감안할 때 1분기 물가 안정이 확인될 경우 금리 인상 시점은 2022년 3월부터 6월로 지연될 가능성이 우세하다고 판단한다. 

다만 금번 금융시장이 충격을 받은 것은 금리 인상 시점보다 양적 긴축에 대한 논의가 구체화된 부분이 컸다. 2015년 정책 정상화 경험(2015년 12월 첫 금리 인상, 2017년 9월 대차대조표 축소)을 감안할 때 정책금리와 양적 긴축 간 2년 간의 시차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금번 연준의 발표를 근거로 할 때 대차대조표 축소는 첫 금리 인상 시점 이후 3~6개월 사이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연준이 이른 양적 긴축을 발표한 것은 신용 창출 경로가 이전과 달랐기 때문이다. 금번 유동성은 대부분 정부와 중앙은행 합작 아래 초기 유동성이 급증했다. 신용 창출보다 공공 부문의 유동성 공급에 의해 유동성이 급증한 만큼 과잉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초기 유동성 공급을 일부 줄여야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연준의 양적 긴축 또는 정부의 재정 긴축이 필요한데 여전히 확장적 재정정책이 필요한 만큼 연준이 양적 긴축에 나선 것으로 판단된다. 

연준의 보유 증권 만기 구조상 자산 축소는 매분기 2,000억달러 가량이 나타날 전망이다. 하지만 연준의 역레포 기구가 현재 1.5조달러 넘게 유입되는 등 초기에는 과잉유동성 흡수가 선제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판단된다. 실물경기에 미치는 충격은 제한적이겠으며 유동성 모멘텀에만 일부 타격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