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29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22년 상반기 음반 데이터 Review - 놀라운 구보 출하량
상태바
22년 상반기 음반 데이터 Review - 놀라운 구보 출하량
  • 이혜인 애널리스트 / 유안타증권
  • 승인 2022.07.1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 22년 상반기 음반 출하량 3,391만장 (YoY +36%)

▶ 엔터4사 실적

- 음반 출하량 2,299만장 (YoY +28%)
: 하이브 1,109만장(YoY +89%)
  에스엠 708만장(YoY -23%)
  JYP Ent. 368만장(YoY +142%)
  YG엔터 113만장(YoY -18%)

- 구보 출하량 459만장 (YoY +17%)
: 하이브 233만장(YoY +32%)
  에스엠 115만장(YoY -26%)
  JYP Ent. 91만장(YoY +104%)
  YG엔터 21만장(YoY +33%)

▶구보 출하량 Top5 아티스트 

: BTS 155만장, 트와이스 56만장, TXT 40만장, NCT드림36만장, 레드벨벳 36만장 가장 Pure한 신규 팬덤 유입 지표인 ‘구보 출하량’의 성장세

▶엔터사별 Comments 

[하이브] TXT의 1H22 구보 출하량은 BTS 제외 남자 아이돌 그룹 중 1위 기록.

2021년 연간 구보 출하량이 45만장 수준이었는데, 1H22 구보 출하량만 40만장 수준. 신규 팬덤 유입이 매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그룹으로 해석. 동 그룹은 글로벌 투어 진행 이후 연내 컴백 예상. 

[에스엠] 에스파의 7월 신보 선주문량 160만장을 기록, 이는 역대 걸그룹 1위.

데뷔 3년차임에도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1H22 구보 출하량도 16만장 기록. 레드벨벳의 2Q22 구보 판매량은 35만장으로, 데뷔 이후 역대 최고치를 기록. 2020년까지는 팬덤 성장 정체 흐름을 다소 보여주었으나, 2021년부터 앨범 판매량이 급증세를 보이고 있음. 9년차 걸그룹임에도 팬덤유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례적인 현상. 엔터사 IP들의 BEP 도달 기간은 짧아지고, 반면 수익창출기간은 길어지고 있다는 점을 뚜렷이 보여주는 사례로서, 긍정적 평가. 

[JYP Ent.] 1H22 엔터4사 중 구보 출하량에서 전년대비 매우 강한 성장세 시현중.

동사 1H22 구보 출하량은 91만장으로, 2021년 연간 출하량 87만장을 넘어섬. 트와이스는 2022년 완전체 컴백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구보 출하량이 데뷔 이후 역대 최고를 기록. 특히 동 그룹은 2019년 구보 판매 피크 이후 2020~21년엔 감소세를 보여주다가 2022년 들어 Rebound 흐름을 보여주고 있음. 동사는 3Q22 트와이스의 완전체 컴백 예상, ITZY(7월)∙스트레이키즈∙엔믹스의 컴백도 2H22에 이어질 예정이기 때문에 2H22 주가 모멘텀은 1H22보다 더 강할 것.

[YG엔터] 블랙핑크의 8월 컴백 확정.

동 그룹의 완전체 컴백은 2020년 10월 정규앨범 컴백 이후 1년 10개월만. 2020년 컴백 이후 완전체 활동은 없었지만, 2021년 이후 동 그룹의 구보 누적 출하량은 약 51만장을 기록. 2021년 로제와 리사의 솔로 활동이 있었고 팬덤 유입은 꾸준히 발생한 것으로 해석. 컴백이 확정된만큼 와이지엔터의 3Q22 구보 출하량은 월간 평균 레벨보다 더 크게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8월 발매 예정인 신보 또한 오랜만의 컴백인만큼 역대급 판매고를 기대. 참고로 2020년 10월 발매한 정규 앨범 『The Album』의 누적 판매량은 151만장을 기록하고 있음(선주문 100만장, 초동 69만장 기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