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2:01 (목)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에코프로-SK온-GEM, 새만금에 '배터리 전구체' 공장 건설... 연산 5만톤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에코프로-SK온-GEM, 새만금에 '배터리 전구체' 공장 건설... 연산 5만톤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3.24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코프로 홍보영상 갈무리
에코프로 홍보영상 갈무리

[더스탁=김태영 기자] * 에코프로-SK온-GEM, 새만금에 배터리 전구체 공장 건설... 연산 5만톤 = 에코프로(086520)가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연산 5만톤 규모 배터리 전구체 공장을 건설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에코프로의 자회사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와 SK온, 중국GEM은 총 1조2100억원을 투자해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이차전지 전구체 제조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이 공장은 연내 착공해 2024년 말 1차로 연간 약 5만톤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이번 합작 법인 설립을 통해 에코프로는 안정적으로 니켈을 수급하고, 전구체 공급망이 다원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이사는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니켈 프로젝트의 협력에 이어 이번 전구체 협력을 통해 에코프로-SK온-GEM 3자 간의 동맹이 더욱 강화됐다”며 “인도네시아 니켈, 한국 전구체 그리고 북미 양극재를 거쳐 궁극적으로는 북미 지역에서의 전기차까지 이어지는 전체 공급망(Supply Chain)을 완성하면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도 충족할 수 있는 에코프로만의 해법을 찾았다”고 말했다.

 * 퀀타매트릭스, 과기정통부 AI 바우처 지원사업 선정 = 퀀타매트릭스(317690)는 디라스트(dRAST) 솔루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인공지능(AI) 바우처 지원사업에 AI 솔루션 공급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중소·벤처 및 중견 기업, 의료기관 등 수요 기관이 단기간 내에 최적의 AI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 솔루션 공급 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퀀타매트릭스  dRAST 솔루션은 2023년 1분기 은평성모병원, 이대목동병원, 독일의 Labor Dr. Brunner에서 채택됐고,  올해 안에 성능평가를 통해 주요 상급종합병원에도 도입될 예정이다.

 *  에이팩트, 작년 영업익 14% 증가… “패키징사업 양수 효과” = 에이팩트(200470)가 2022년 매출 736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56%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4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 올랐고, 당기순이익은 31억 원으로 16% 증가했다. 회사측은 호실적의 배경으로 지난해 PKG 사업 영업양수 계약 건을 꼽았다. 차별화된 메모리 테스트 업력과 사업 양수를 통해 턴키(Turn-key) 비즈니스와 같은 후공정 사업 전체를 커버하고 글로벌 반도체 전문기업 등의 신규 고객도 확보하면서 매출을 견인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에이팩트 관계자는 “반도체 업황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꾸준하게 실적 상승세가 이어졌다”며 “향후 반도체 경기가 회복되면 PKG 사업 양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극대화 되어 글로벌 OSAT 선도 기업으로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에이루트 관계사 우진기전, 작년 영업익 351억… 전년比 183%↑ = 에이루트(096690)의 관계사 우진기전이 지난해 전방 산업 투자 증가에 힘입어 큰 폭의 매출 증가와 영업이익 성장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우진기전은 지난해 전년 대비 36% 증가한 2632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51억원을 달성해 2021년 대비 185%가량 성장했다. 우진기전 관계자는 “지난해 반도체 및 석유화학 산업 분야 중심의 국내외 대형 프로젝트 수주 성공이 이번 실적 성장의 가장 큰 요인이었다”며 “최근 반도체 산업과 관련해 일본의 수출규제 해제 및 K칩스법 통과 등의 우호적 배경과 300조에 달하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소식으로 반도체 분야에서는 안정적 수주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  비피엠지-네오위즈 맞손... 블록체인 사업 확장​ = 비피엠지(BPMG)는 글로벌 게임사 네오위즈와 블록체인 기술 사업을 위한 사업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각사의 비즈니스 영역인 게임과 웹3 분야에서 서로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호 비즈니스의 확장 가능성을 적극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향후 신규 사업 개발과 운영에 있어 양사의 전문적 역량을 적극 활용해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사업협력과 제휴를 추진하기로 했다. 차지훈 비피엠지 대표는 “네오위즈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신규 사업협력 등 다양한 시도를 함께 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 및 서비스와 연계해 케이민트 지갑과 젬허브 플랫폼의 활용도와 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엔씨소프트, '천년 신라왕경 디지털 복원' 나선다 = 엔씨소프트(036570)가 경북연구원과 ‘천년 신라왕경 디지털 복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엔씨와 경북연구원은 △스토리 기반 신라왕경 디지털 콘텐츠 제작·전시 체험 △3D 콘텐츠 기술을 활용한 권역별 AR·VR콘텐츠 제작 △공동 관심분야에 대한 연구 등 다방면의 협력을 추진한다. 엔씨의 ‘아트 이노베이션 센터(Art Innovation Center)’ 산하 ‘스캔 스튜디오(Scan Studio)’에서 디지털 콘텐츠 제작 등 관련 기술을 지원한다. 최형근 엔씨 아트 이노베이션 센터장은 “엔씨소프트의 고도화된 비주얼 기술력을 신라왕경 디지털 복원에 사용하게 돼 기쁘다”며 “꾸준한 R&D로 발전시킨 기술을 통해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박셀바이오, 우수 인재 영입 총력… "파이프라인 개발의 가속화" = 박셀바이오는 최근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연구교수 배주은 박사를 과학자문위원(SAB)으로 영입했다고 24일 밝혔다. 또한 오랫동안 공동연구를 진행해온 공주대학교 특수동물학과 김상기 교수 역시 공식적으로 공정개발실에 합류하며 신규 파이프라인 개발 등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두 연구자 외에도 박셀바이오는 최근 여러 분야에서 인재를 영입했다. 공정개발실장으로는 전남대학교 분자의학과 박사 출신이자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암면역치료연구센터 연구교수로 재직한 암면역치료 연구 전문가 Vo Manh Cuong 박사를 임명했다. 또한 기술연구소 수석연구원으로는 전남대학교 생명과학기술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약학대학에서 박사후 연구원, 충북대학교 노화연구소에서 부교수 등을 역임하며 노화관련 신경질환을 연구한 백민우 박사를 영입했다. 이제중 박셀바이오 대표는 “올해 신규 임상 신청과 파이프라인 확장 등 중요한 일들을 앞두고 있는 만큼 역량있는 인재 확보의 필요성이 커졌다”며,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노하우와 경험, 그리고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공정개발을 통하여 차세대 파이프라인 개발의 가속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 에스와이그룹, 공업화주택 인정서 취득... 모듈러시장 진출로 해외 공략 = 에스와이그룹(109610)이 3월 모듈러주택의 설계, 구조, 생산 및 건설공정에 대해 기술력을 인정하는 공업화주택인정서를 국토교통부로부터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 모듈러주택이란 공장에서 표준화된 유닛 형태의 모듈을 제작한 후 현장에서 조립해 완성하는 건축시스템이다. 주거용 외에도 의료용, 상업용, 군사용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기존 현장건설 방식에 비해 건설기간이 짧고 건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차세대 건축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차진열 에스와이그룹 모듈러사업팀 상무이사는 “대한민국 정부의 모듈러주택 인정은 그 자체만으로도 품질보증서”라면서 “친환경, 시공기간 단축, 원가절감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에스와이그룹 모듈러주택은 전 세계 어디서든 경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에스와이그룹은 이번 인정취득을 통해 해외진출을 본격화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 알엔투테크놀로지, 27억 규모 자사주 전량 소각… "주주가치 제고" = 알엔투테크놀로지(148250)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소각을 결정했다고 24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소각주식은 발행주식 총수의 3.3%인 보통주 25만5303주로 소각 예정 금액은 27억2000만원이다. 소각 예정일은 오는 30일이다. 알엔투테크놀로지 관계자는 “주주환원정책으로 보유 중인 자사주 전량을 소각하기로 결정했다”며 “실적 성장 본격화와 더불어 지속해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 플라즈맵, 독일 IDS 참가… 본격적인 글로벌 치과 시장 확장 = 플라즈맵(405000)이 3월 14일부터 3월 18일까지 4일간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치과전시회(IDS2023)에 참가했다고 24일 밝혔다. 플라즈맵은 이번 전시회에서 플라즈맵이 독자 개발한 저온 멸균 플라즈마 멸균 솔루션과 임플란트 재생활성 솔루션을 선보였다. 회사측은 유럽 및 중동 지역을 포함해 총 15개 이상의 신규 거래선을 IDS를 통해서 확보하였고, 전시회 중에서만 30억 상당의 신규 수주를 달성했다고 전했다. 임유봉 플라즈맵 대표는 "펜데믹 이후 전세계 시장에서 관심이 높은 멸균분야에서 플라즈맵은 압도적인 기술력을 통한 차별화 전략으로 시장 확대에 나설 것이며 글로벌 치과 산업의 미래가 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 케어젠, '탈모 기능성 제품' 식약처 기능성화장품 인증 심사 신청 = 케어젠(214370)은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펠로바움 플러스 헤어 리바이탈라이징 솔루션'의 기능성화장품 인증 심사를 신청했다고 24일 밝혔다.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24주(6개월) 사용으로 비교 제품보다 탈모 방지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판단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케어젠은 이번 인증 심사 완료 후 탈모방지 홈케어 제품을 시장에 새롭게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인증 심사 종료 후 제품의 출시 시기는 대략 올해 9~10월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기능성화장품의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CPNP 인증 심사 신청도 지난주 완료했다고 밝혔다. 정용지 케어젠 대표는 “앞으로 진행되는 국내 및 유럽의 심사 일정을 잘 마무리해 전문가의 치료 외에도 꾸준한 사용을 통해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홈케어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며, "인증 완료를 통해 효능을 인정받고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위니아me 닥터마사지' 홈쇼핑 판매 개시 = '위니아me 닥터마사지'의 홈쇼핑 판매가 시작됐다. NS홈쇼핑을 통해 1시간 분량의 특별전 판매가 2회 진행했다. 회사측 관계자는 "위니아me 닥터마사지는 개인용 온열기로서 척추 부위의 근육통 완화를 목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의료기기로 홈쇼핑 방송을 통해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척추에 특화된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경추 전용 롤러와 흉추+요추 전용 더블 롤러로 구성된 ‘듀얼 멀티 롤러 시스템’을 채택한 것이 특징이며, 척추 건강뿐만 아니라 근육통 완화를 원하는 고객에게 도움을 주는 제품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25일 NS홈쇼핑 특별전 판매 방송에서 김치냉장고 스탠드형 1대와 200리터급 뚜껑형 2대 등 총 6대의 김치냉장고가 추첨을 통해 증정됐다.

회사측 사진제공
위니아의 척추 건강 의료기기. 회사측 사진제공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