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1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우리기술, 신한울 3·4호기 원전 제어시스템 독점 공급...356억원 규모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우리기술, 신한울 3·4호기 원전 제어시스템 독점 공급...356억원 규모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4.1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기술 본사 전경
우리기술 본사 전경

[더스탁=김태영 기자] * 우리기술, 356억원 규모 신한울 3·4호기 원전 제어시스템 독점 공급 = 우리기술(032820)이 정부의 원자력발전(원전) 지원 정책에 따라 신속하게 추진되는 신한울 3·4호기의 원전제어시스템 독점 공급자로 선정됐다. 이번 계약은 지난 2월, 약 17억원의 초도품 계약에 이은 후속 본계약이다. 하반기 예정된 150억원 규모의 CPU 모듈공급 추가 계약을 포함할 경우 600억원 이상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연매출(495억원)을 뛰어넘는 규모다. 우리기술이 공급하는 ‘DCS’는 원전의 운전·제어·감시·계측 및 안전 등을 제어하는 통합운전관리시스템으로 원전의 핵심기술이다. 우리기술은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전 세계 4번째이자 국내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원전제어시스템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앞서 신한울1·2호기, 새울 3·4호기(구 신고리 5·6)에도 공급된 바 있다.

* 저스템, 제2생산기지 확보… 2차전지 및 디스플레이 장비 등 생산 예정 = 저스템(417840)은 화성 동탄 산업단지 내 클린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공장을 인수해 제2의 생산기지를 마련한다고 17일 밝혔다. 연면적 1,600여평 4층 건물 규모로 매입금액은 177억원이다. 매매계약은 5월말 완료된다. 이번 공장 매입은 기존 생산라인 안정화 뿐만 아니라 2차전지 장비 등 신사업부분에 필요한 생산라인을 추가로 확보해 공급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저스템 CFO인 이미애 부사장은 “이번 설비투자는 생산의 안정화를 공고히 하겠다는 주주 및 고객과의 약속을 실천한 것”이라며 “인프라를 사전에 정비해 향후 발생하는 수주 물량을 차질 없이 공급할 것”이라 설명했다.

* 에스트래픽, 美 샌프란시스코 지하철 AFC 게이트 구축 사업 수주 = 에스트래픽(234300)이 100% 지분을 소유한 현지법인을 통해 미국 샌프란시스코 지하철 AFC(철도역무자동화시스템) 게이트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지하철 AFC 게이트 구축 사업은 BART(미국 샌프란시스코 및 근교도시 교통운영기관)가 운영하는 55개 역사(5개 연장 역사 포함)에 AFC 게이트를 공급해 BART의 운영 및 결제 시스템과 연결하는 프로젝트다. 계약 규모는 옵션을 포함해 4,700만달러(610억원)다. 회사는 향후 3년간 순차적으로 샌프란시스코 지하철 역사에 AFC 게이트를 공급할 계획이다. 

 * 씨플랫폼, 티맥스소프트와 협력 확대… 통합 미들웨어 플랫폼 사업 강화 = 아이티센(124500) 그룹의 계열사 씨플랫폼(대표 김중균)은 티맥스소프트와 비즈니스 협력 확대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씨플랫폼은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보안 등 다양한 IT 솔루션 공급 전문 기업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티맥스소프트의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제우스(JEUS)’, 웹서버 ‘웹투비(WebtoB),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한 오픈소스 중심의 통합 미들웨어 플랫폼 ‘하이퍼프레임(HyperFrame)’ 등 티맥스소프트의 전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 라파스, B형 간염 백신 물질 공급계약 체결... 상업화 본격화 = 라파스(214260)는 인도 S사로부터 WHO에 승인된 B형간염 백신의 물질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S사는 글로벌 최대 백신 생산 업체로 라파스와는 2016년부터 협력관계를 맺어왔다. 라파스는 2018년도에 이미 B형간염 백신을 이용해 마이크로니들 패치 제형 개발에 성공해 동물실험의 면역 유도능을 확인한 바 있다. 이번 B형간염 백신 원료 물질공급계약은 국내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 나이스정보통신, 애플페이 결제 지원 단말기 2종 출시 =나이스정보통신(036800)이 19일 애플페이 수용이 가능한 단말기 2종을 신규 출시한다고 밝혔다. 주력 단말기인 NK-2500QN은 기존 NK-2000의 후속 모델로서 애플페이를 포함한 간편결제가 가능한 ‘올인원’ 멀티패드다. IC, MS, NFC와 더불어 QR 결제가 가능하며 서명패드까지 결합된 제품이다. 서명패드와 핀패드 기능을 겸용하고 있는 데다,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키오스크 등에 매립이 용이하다는 강점이 있다. 무엇보다 기존 시장의 고가형 멀티패드 제품 대비 절반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기능과 가격 모두 잡은 매력적인 제품이라, 합리적 가격에 애플페이가 가능한 고기능 단말기를 원하는 사업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전망이다.

* 케어젠, ‘프로지스테롤’ 1억2500만 달러 규모 사우디 지역 글로벌 독점 공급계약 체결 = 케어젠(214370)은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인 프로지스테롤(ProGsterol) 제품과 관련해 1657억원(1억2570만달러)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프로지스테롤(ProGsterol)은 혈중 포도당을 세포 내로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줘 즉각적인 혈당 강하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인슐린 수용체의 민감도를 높이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으며, 제2형 당뇨환자와 당뇨 전단계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 오스코텍, 美 AACR서 'OCT-598' 연구성과 발표 = 오스코텍(039200)이 오는 14일부터 19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리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3)에서 OCT-598(EP2/4 이중 저해제) 연구 성과를 공개한다. 오스코텍은 연세대학교 조병철 교수팀과 OCT-598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암종의 동물모델에서 단독투여는 물론, 기존 면역항암제와의 병용투여에서 뚜렷한 항암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OCT-598이 타깃하는 EP2/4는 암세포가 악성화되는 과정에서 종양미세환경에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 E2(PGE2)의 수용체이다. 

* 셀바스AI, 디지털 교과서 솔루션 '셀펍'… AI 교육 사업 본격 확장 = 셀바스AI(KOSDAQ 108860)가 디지털 교과서 솔루션인 ‘셀펍’을 교재 발행사에 공급했다고 17일 밝혔다. 셀바스AI는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AI 교육 음성인식 제품 ‘셀비 스피치 에듀(Selvy SpeechEdu), 수학 및 국어 교육이 가능한 필기인식 ‘셀비 펜(Selvy Pen)’에 이어 디지털 교과서 솔루션 ‘셀펍(Selpub)’을 개발했다. 디지털 교과서 솔루션 ‘셀펍(Selpub)’은 나만의 디지털 교과서를 제작할 수 있는 제품이다. 셀바스AI는 디지털 교과서를 시작으로 AI교육 도메인에 적합한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제공 및 컴포넌트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KG모빌리티 특장차 법인 'KG S&C' 출범… 이달 사업 본격 개시 = KG 모빌리티(003620)가 별도의 특장 법인인 KG S&C를 설립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개시한다. 이는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의 성장 발전을 위한 신규 사업의 일환이다. KG S&C는 KG 모빌리티가 100% 출자했다. 주요 사업은 커스터마이징 용품과 특수목적의 특장차 개발 및 판매 그리고 엔지니어링 서비스 등이다. KG 모빌리티는 특장 사업과 함께 인증 중고차 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인증 중고차 사업은 5년·10만km 이내의 KG 모빌리티(쌍용차) 브랜드 차량을 매입해 성능 검사와 수리를 거쳐 품질을 인증한 중고차를 판매한다.

*  블록체인 기반 투표 앱 크라토스, 밀크씨즐-코인 지급 이벤트 = 블록체인 기반 여론조사 플랫폼 크라토스가 건기식 전문몰 셀몰과 회원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크라토스 앱에서 이벤트 링크를 통해 셀몰에 회원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4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기간 내 매일 선착순 99명씩, 총 495명에게 ‘필리브 밀크씨슬 파워’ 제품 1개월분이 제공된다. 셀몰은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다. 이번 회원가입 경품인 '필리브 밀크씨슬 파워’는 프랑스산 밀크씨슬 추출물 실리마린을 일일 권장량 기준 100% 함유했으며 8종 비타민 B군을 함유해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또한, 크라토스를 통해 셀몰에 회원가입하고 인증한 고객들 중 50명을 추첨해 3만 크라토스(CRTS)가 지급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