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12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피코그램, ‘아이젤’ 지분 인수... “바이오∙헬스케어 사업 확장”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피코그램, ‘아이젤’ 지분 인수... “바이오∙헬스케어 사업 확장”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5.2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코그램 연구소 사진 (출처= 회사 홈페이지)
피코그램 연구소 (출처= 회사 홈페이지)

[더스탁=김태영 기자] * 피코그램, ‘아이젤’ 지분 인수... “바이오 및 헬스케어 사업 확장” = 피코그램(376180)이 줄기세포 기반 뷰티∙헬스케어 기업 아이젤의 주식 2만4천주를 매입하며 지분 12.7%를 확보했다고 26일 공시했다. 투자금액은 약 30억원이다. 아이젤은 인체 및 식물세포 유래 줄기세포 안정화 기술 등을 확보한 바이오 플랫폼 기업이다.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 의료기기(보톡스, 필러 등), 미용기기, 건강기능 식품 등을 개발 중이다. 피코그램은 이번 아이젤의 지분 인수를 통해 기존의 필터 및 정수기 사업부문 외에도 뷰티∙헬스케어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아이젤은 피코그램의 국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 엔젠바이오 "액체생검 진단 제품 美 진출로 성장 추진" = 엔젠바이오(354200)는 기관 대상 온라인 기업설명회를 개최해 올해 핵심 성장 전략을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젠바이오가 제시한 2023년 핵심 성장 전략은 ▲액체생검 진단 기술의 제품화 ▲미국 시장 진출이다. 엔젠바이오는 미국시장에서 NGS 정밀진단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상반기에 미국법인을 설립하고, 해외사업의 중심을 미국으로 옮길 예정이다.

* LG에너지솔루션-현대차그룹, 5.7조 규모 북미 배터리 셀 합작법인 설립 = 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26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합작공장은 현대차그룹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전기차 전용 공장 HMGMA가 위치한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 브라이언 카운티에 건설된다. 생산 규모는 약 30GWh로, 고성능 순수 전기차 약 3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양사는 곧 합작법인 설립 절차를 마무리한 뒤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장 건설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르면 2025년 말 가동이 목표다. 총투자 금액은 5조7000억원(43억달러 이상)이며, 합작법인 지분은 양사가 50%씩 갖는다.

* IBK기업은행-기보-구글코리아,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 IBK기업은행(024110)은 25일 기술보증기금, 구글코리아와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국내 유튜브(YouTube) 우수 크리에이터들의 창업 활성화 및 성장지원 확대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기업은행과 기보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별도의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크리에이터를 우대하는 대출상품을 6월 내 출시해 크리에이터들의 자금조달을 지원할 예정이다.

* 대웅제약,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효능 및 안전성 규명 = 대웅제약(069620)은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로 개발 중인 베르시포로신(Bersiporocin)의 효능과 안전성을 동시에 설명할 수 있는 분자 기전 규명 연구가 국제 논문에 실렸다고 26일 밝혔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해당 연구는 국제 SCIE 논문인 ‘유럽분자생물학회 분자의학’에 김성훈 연세대학교 교수와 황광연 고려대학교 교수 연구팀의 공동연구를 통해 등재됐다. 이번 연구를 통해, 베르시포로신은 한 쌍의 PARS1 효소에 비대칭적으로 결합함으로써 과도한 활성 억제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약효를 나타내면서도 약물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음을 규명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 압타머사이언스, 하이셀텍과 ApDC 항암제 개발 MOU 체결 = 압타머사이언스(291650)는 혁신 항암제 개발기업 하이셀텍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 사는 각자의 핵심 기술인 압타머 기술 플랫폼과 전이성 및 재발암 관련 표적 발굴 및 평가 기술을 결합, 차세대 ApDC 항암제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ApDC는 약물 전달 플랫폼 기술을 말한다. 우수한 표적 선택성과 빠른 종양 조직 침투성, 약물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약동력학적 특성을 보유해 최근 주목받는 항체-약물 결합체(ADC) 기술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 LS일렉트릭, 2000MVA급 단락발전기 2호기 준공식 개최 = LS일렉트릭(010120)은 26일 청주 2사업장에서 ‘PT&T 단락발전기 2호기 준공식’을 개최했다. 단락발전기(Short-circuit Generator)는 차단기, 변압기 등 전력기기의 성능을 확인, 평가하기 위해 실제 전력계통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전류(단락전류)를 모의해 시험하는 설비다. LS일렉트릭은 기존에 PT&T 단락발전기 1기를 보유해왔으며, 이번에 2000MVA급 발전기 1기를 추가 증설해 2대 발전기를 독립 및 병렬 운전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평균 2개월에 달하는 시험 정체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시험 효율 또한 85% 이상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우듬지팜, ‘2023 코리아 엑스포 프랑스’ 참가... 유럽시장 확대 본격화 = 농업법인 우듬지팜이 충남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지난 13~15일 파리 포르트드 베르사유 전시장에서 열린 '2023 코리아 엑스포 프랑스'에 참가했다고 26일 밝혔다. 우듬지팜은 엑스포 기간 스마트팜 기술과 토망고, 토망고 주스 등을 선보였다. 유럽 내 수십개국의 바이어 미팅과 함께 파리 현지 K마트와 MOU(업무협약)를 맺는 등 총 40만 유로(약 5억6900만원)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하며 유럽 시장 진출에 대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 HD현대중공업, 누리호 3차 발사대시스템 운용지원 맡아 = HD현대중공업(267250)은 25일 실시된 누리호의 3차 발사에서 ‘발사대시스템’ 운용지원을 맡아 발사 성공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누리호 발사대시스템을 총괄 제작 및 구축하고, 앞선 1·2차 발사에서도 발사대시스템 운용지원을 담당한 바 있다. 회사측은 지난해 누리호 2차 발사 시 화염으로 인해 손상된 발사대시스템의 발사패드를 보수하고, 발사체 지상고정장치(VHD)의 각종 센서를 교체하는 등 발사대시스템 전반을 수리·점검·테스트하며 3차 발사에 만전을 기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