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5 22:37 (일)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반도체] Why? 전공정 부품
상태바
[반도체] Why? 전공정 부품
  • 오강호∙김형태 애널리스트 / 신한투자증권
  • 승인 2024.04.04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전공정 부품을 사야하는 이유, 왜 지금일까?

AI 시대의 도래로 글로벌 빅테크 업체의 고부가 반도체 수요가 폭발적이다. 지난 작성한 Surprise IT #1 후공정 부품의 경우 빅테크(24F +19% YoY) 투자 확대에 따른 수혜를 의미한다. 이번 자료는 반도체 전반의 P(가격), Q(가동률↑) Cycle 도래에 따른 수혜 업체 찾기가 목적이다. 2024년 전공정 부품에 주목하는 이유다.

반도체 전공정 부품 업체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더욱 뚜렷하다. 소모품 업체는 과거 1) 설비 투자 확대에 따른 물량 증가, 2) 수요 확대에 따른 가동률 증가, 3) 미세화 공정 및 고단화로 제품 수요 증가 → 실적 성장 가속화를 경험했다. 

과거 소재, 소모품 업체의 경우 공급 업체의 증설에 따라 신규 설비 공정에 들어가는 부품 물량은 전체 매출액의 약 20%(기존 가동 매출 80% 추정) 수준으로 추정된다. 현재는 기존 제품의 대규모 CAPA 증설 구간이 아니다. 이는 제약된 공급 환경 속 수요 회복 구간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점이 현재 투자Key다. 

앞서 언급한 지금이 타이밍인 이유다. 1) 1H24 실적 반등 시작점으로 추정, 2) 주요 고객사 가동률(2H24 85~90% 추정) 증가, 3)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사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업황Cycle 회복 기대 + 반도체 업체들의 주가 방향성을 살펴보면 전공정 부품 업체에 대한 관심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간이다. 2024년은 실적 성장의 원년으로 주가 리레이팅을 기대하는 이유다.

메모리: 연말까지 가격(P), 가동률(Q) 동반 상승 기대

3Q23 메모리 가격 반등 이후 주요 업체의 DRAM 가동률은 회복 구간에 진입했다. 1Q24 전체 DRAM Capa는 정점이었던 3Q22 대비 10% 축소된 것으로 파악, 가동률은 2Q24 85~90%의 회복을 예상한다. NAND는 여전히 보수적인 생산 기조를 이어가고 있으나 하반기 전방 수요 회복에 따른 가동률의 점진적 정상화가 기대된다. 공급 B/G는 수요 B/G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말까지 기술 전환에 따른 구조적 감산 효과와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가 공급자 중심의 시장 환경을 조성할 전망이다. 전반적인 가격 상승도 지속될 것으로 추정된다.

Top Picks: 원익QnC, 하나머티리얼즈

전공정 부품 업체 가운데 원익QnC, 하나머티리얼즈를 Top Picks로 제시한다.  업황 회복 및 기술 경쟁력으로 2024년 실적 반등이 기대되는 구간이다. 수요 개선시 추가 추정치 상향도 충분하다. 반도체 밸류체인內 밸류에이션 매력도 긍정적이다. 전공정 부품 업체의 2024년 도약에 주목할 타이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