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탁=김태영 기자] * 엔씨소프트, 베트남 종합 IT기업 VNG와 합작법인 출범 = 엔씨소프트(036570, 공동대표 김택진, 박병무)가 베트남 대표 종합 IT기업 VNG와 동남아시아 시장 개척을 위해 합작법인(JV) ‘NCV GAMES’를 설립했다고 7일 밝혔다. 2004년 설립된 VNG는 베트남 국민 모바일 메신저 앱 ‘잘로(Zalo)’를 개발 및 운영하는 종합 인터넷기업이다. 신설 법인 NCV GAMES는 엔씨소프트 IP(지식재산권)의 동남아시아 지역 서비스와 운영을 담당한다. 올해 하반기 중 리니지2M 출시를 시작으로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주요 6개국에 엔씨소프트의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VNG가 동남아 시장에서 확보한 역량과 전문성을 접목해 새로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카카오뱅크, 상반기 영업이익 3,182억 원 역대 최대 = 카카오뱅크(323410)는 7일 <2024년 상반기 경영 실적발표>에서 △지속적인 고객 기반 강화 △뱅킹 · 플랫폼 비즈니스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 △포용금융 등을 바탕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의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3,182억 원, 당기순이익은 2,314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8.2%, 25.9% 증가했다. 중·저신용 대출 비중 역시 32.5%로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 삐아, 미국 시장 진출 본격화…미국 총판, 한진의 ‘슬로우레시피’ 입점 계약 = 화장품 인디브랜드 기업 삐아(451250, 대표이사 박광춘)가 미국 총판 계약과 한진의 자사몰 ‘슬로우레시피’와 입점 계약을 체결하며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소식을 7일 밝혔다. 이어 삐아가 입점 계약을 체결한 ‘슬로우레시피’는 한진이 운영하는 글로벌 친환경 역직구 플랫폼이다. ‘슬로우레시피’는 친환경, 비건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유통 · 판매 · 물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한진은 향후 TikTOk, Amazon 등 미국 내 유수의 온라인 플랫폼 판매를 위한 계약도 진행해 삐아와의 해외 시장 판로 확대 및 동반 성장을 일굴 방침이다.
* 흥국에프엔비, 2024년 2분기 실적 매출액 293억원, 영업이익 36억원 = 카페 토탈 솔루션 기업 흥국에프엔비(189980, 대표이사 박철범·오길영)가 7일 잠정실적공시를 통해 2분기 실적을 밝혔다. 2024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293억원, 영업이익 36억원, 당기순이익 19억원, 영업이익률 12%를 기록하였으며, 전분기 대비 매출액 30.6%, 영업이익 96.3%, 당기순이익 132.7% 증가하였다. 흥국에프엔비는 소비자 니즈에 빠르게 대응한 결과로 대형 카페 프렌차이즈 시즌메뉴 공급 증가, 가성비 카페 프랜차이즈 신규 공급 확대에 폭염과 계절적인 영향으로 인한 음료 판매량 증가 등으로 인해 1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설명했다.
* 디지털 덴티스트리 선도기업 디오 2024년도 반기 실적 발표…”재무구조 개선으로 흑자 전환할 것” = 디지털 덴티스트리 선도기업 ‘디오’(039840, 대표이사 김종원)가 7일 공시를 통해 2024년도 반기 경영 실적과 이사회 결의를 통한 자사주 소각 계획을 밝혔다. 디오(이하 회사)가 공시한 실적에 따르면 2024년도 반기 누적 매출액은 505억 원을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약 41% 감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반기 실적은 대규모 재무 구조를 개선한 결과가 반영된 것”이라며 “지속적인 재무 건전성 확보 전략을 기반으로 흑자 전환을 이뤄낼 것”이라고 전했다.
* 셀바스AI 메디보이스, 全 의료정보시스템에서 음성 의무기록 가능해져… Voice Typing 신기능으로 범용성 확대 = 셀바스AI(108860)는 자사의 AI 의료 음성인식 제품 ‘셀비 메디보이스(Selvy MediVoice)’의 최신 기능인 보이스 타이핑(Voice Typing)을 공개하고 적용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셀비 메디보이스의 ‘보이스 타이핑’ 기능을 활용하면 전자의무기록(EMR), 의료영상저장정보시스템(PACS) 등 모든 의료정보시스템에서 음성 의무기록이 가능해진다. 특히 의료진들은 현재 사용 중인 의료정보시스템과의 연동 없이 ‘보이스 타이핑’ 기능을 동작시킨 후, 병원 의료정보시스템으로 커서만 옮기면 음성으로 의무 기록이 가능하다.
* 인스코비, 투자사 나노실리콘 신규 투자 유치 성공…이차전지 시장 영향력 강화 = 인스코비(006490)는 지난해 지분을 투자한 차세대 이차 전지 소재 실리콘 음극제 파우더(SI Powder) 기업 나노실리콘이 연달아 벤처캐피탈 투자유치에 성공, 1년 여 만에 기업가치가 5.5배 이상 급등해 300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인스코비는 나노실리콘의 2대 주주(지분율 22.4%)로 추가 투자 유치에 힘입어 이차전지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스코비 관계자는 ”나노실리콘은 이번 추가 투자 유치를 통해 이차 전지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 비영리기관의 디지털 전환 위한 지식 공유 세미나 = 영림원소프트랩(060850)이 이달 22일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광화문 오피스 13층에서 비영리기관 대상 디지털 전환을 위한 지식 공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영림원소프트랩과 서울특별시사회복지사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사회복지법인 기아대책, 아름다운재단,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특히, 비영리기관에서 ERP 구축 시 고려해야 하는 핵심 요소와 디지털 전환을 계기로 업무 환경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등 실무 차원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공유될 것이라고 주최측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