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탁=김태영 기자] # 아이엠비디엑스 "아스트라제네카 CAMCAR 중남미와 암 유전자 검사 계약 확장" = 정밀의료 기업 아이엠비디엑스(461030)가 아스트라제네카 CAMCAR(Central America and Caribbean)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회사는 이를 기반으로 중남미 지역에 아이엠비디엑스의 최첨단 유전자 진단 솔루션을 공급해 암 정밀의료를 위한 양사간의 협력을 보다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아이엠비디엑스의 대표적인 액체생검 솔루션인 알파리퀴드®100 외에도 이를 조직으로 확장한 알파솔리드®100을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고형암을 대상으로 혈액과 조직에 존재하는 암 유전자변이를 정밀하게 탐지, 임상의료현장에서 최적의 치료 전략을 수립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 쿠콘, ‘똑닥’에 '자녀 건강검진 API' 제공… 헬스케어 서비스 강화 =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294570)이 헬스케어 전문기업 비브로스가 제공하는 플랫폼 ‘똑닥’에 ‘자녀 건강검진 API’를 제공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API 제공으로 똑닥의 자녀 건강 관리 기능과 사용자 편의성이 대폭 강화됐다는 설명이다. 똑닥은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을 주 타깃으로 한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가까운 병원을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똑닥 앱에 도입된 쿠콘의 API는 △영유아 건강검진 정보 조회 △자녀 진료 및 투약 정보 조회 △예방 접종 조회 기능 등을 제공한다. 해당 API를 활용해 앱 서비스에 ‘영유아 검진 관리’ 및 ‘예방접종 관리 서비스’ 기능이 추가됐다.
# 나인테크 "관계사 아이비젼웍스 상장에 250억 기대수익" = 이차전지 및 IT 소재 부품 장비 전문기업 나인테크(267320)가 투자한 관계사 아이비젼웍스(469750)가 코스닥 상장 첫날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250억원 상당의 높은 기대수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아이비젼웍스는 하나금융24호스팩과의 합병 절차를 완료해 코스닥시장에 3일 상장됐다. 같은 날 아이비젼웍스의 주가는 종가 기준 4,260원을 기록, 상한가를 달성했다. 나인테크는 이차전지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가치투자에 나선 지 8년 만에 막대한 초과수익 창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나인테크는 2016년 2차전지 사업 초창기 비전 검사 장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회사를 검토하던 중 아이비젼웍스를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 파로스아이바이오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PHI-101, 식약처 희귀의약품 지정” = 인공지능(AI) 기반 혁신 신약 개발 전문기업 파로스아이바이오(388870)는 재발 및 불응성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치료제 ‘PHI-101’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아 고시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파로스아이바이오의 핵심 파이프라인인 PHI-101은 인공지능(AI) 신약개발 플랫폼 ‘케미버스(Chemiverse®)’를 활용해 도출한 물질로, 지난 201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 승인(ODD)을 받은 바 있다. 올 7월 임상 1상을 위한 환자 모집을 완료해 연내 종료를 앞둔 상태이며, 미국과 호주 등 글로벌 임상 2상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해성옵틱스, 지속가능 성장 경영전략 수립…"2개년 연속 흑자경영 달성 전망" = 해성옵틱스(076610)는 자회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영 방향을 재정립해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해성옵틱스는 지난해 흑자 턴어라운드를 거쳐 올해 상반기도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핵심 본사업인 스마트폰 카메라 OIS 액추에이터 사업의 집중화를 통한 수익성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OIS 액추에이터는 손떨림방지 및 자동초점 장치 기술이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고화소화되면서 하이엔드 모델에서 보급형 모델까지 핵심기술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35년간 전념해 온 광학기술을 기반으로 산업부 중견기업 재도약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를 바탕으로 신개념 OIS폴디드 카메라 개발을 올해 내 완료할 계획이며, 스마트폰을 넘어 VR/XR시장으로의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 케이엔알시스템, ‘낙탄 회수 로봇’ 국제 발명 전시회 금상 수상 = 유압로봇 전문 기업 케이엔알시스템(199430)은 지난달 31일 ‘IID2024(Indonesia Investors Day 2024)’에 참가해 금상과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IID2024는 인도네시아 발명협회(INNOPA) 주관으로 8월 28일부터 31일까지 개최된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발명 전시회 및 대회다. 2014년부터 개최돼 올해는 세계 25개국에서 참가했다. 약 451건의 발명품이 전시된 가운데 한국중부발전과 케이엔알시스템이 함께 출품한 ‘옥내 저탄장 낙탄 재활용을 위한 컨베이어 벨트 낙탄 회수 로봇(이하 낙탄 회수 로봇)’이 대회 금상과 태국 왕립협회의 특별상을 함께 수상했다. 낙탄 회수 로봇은 화력발전소의 저탄장 컨베이어시스템에서 떨어지는 석탄을 수거, 컨베이어시스템에 다시 싣는 로봇이다. 한국로봇산업협회 주관으로 진행된 2023년 ‘스마트 로봇 & 드론 챌린지’에서 1위(대통령상)을 수상한 케이엔알시스템의 대표 플랫폼 로봇으로 고중량물의 이적재, 조립, 해체 등의 작업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더스탁=김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