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대웅제약, 당뇨병 신약 ‘엔블로’ 중동시장 공략 본격화...사우디 품목허가 신청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대웅제약, 당뇨병 신약 ‘엔블로’ 중동시장 공략 본격화...사우디 품목허가 신청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8.2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블로 (사진=대웅제약)
경구용 혈당강하제 엔블로 (사진=대웅제약)

[더스탁=김태영 기자] * 대웅제약 당뇨병 신약 ‘엔블로’ 중동시장 공략 본격화...사우디 품목허가신청 = 대웅제약(069620)은 사우디아라비아 식약청(Saudi Food and Drug Authority, SFDA)에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국산 신약 엔블로정(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 Enavogliflozin)의 품목허가신청서(New Drug Application, NDA)를 제출했다고 25일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 Global MIDAS)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사우디아라비아의 당뇨병 치료제 시장은 약 1조2200억원으로 중동에서 가장 크다. 여기서 엔블로가 속한 SGLT-2 억제제 계열 시장은 1534억원 규모로 2년간 약 2배 이상 성장하며 주목받고 있다.

* 원익피앤이, 유럽向 신규 수주 급증에 따른 343억원 유상증자 = 2차전지 장비 업체 원익피앤이(217820)가 343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엔비전 등 유럽 고객사의 주문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자금조달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회사에 따르면 유럽 배터리 제조사의 경우 초기에 저렴한 중국산 장비를 주로 이용했으나, 최근 수율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배터리 생산라인 가동에 차질을 겪고 있다. 이에 유럽 배터리사들이 원익피앤이, 제일엠앤에스 등 기술 신뢰도가 높은 국내 업체의 문들 두드리면서 장비 도입을 검토하거나 선정하고 있다. 실제 원익피앤이는 최근 유럽 배터리 제조사향 수주를 공시하기도 했다. 

* 영림원소프트랩, 여의도순복음교회에 차세대교회통합시스템 구축 = ERP 전문기업 영림원소프트랩(060850)이 여의도순복음교회와 차세대교회통합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창립 65주년을 맞이한 여의도순복음교회는 교회 내 산재돼 있던 각종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목회자의 사역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고자 통합시스템 도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교적, 헌금, 심방관리 구축 ▲인사, 급여, 재무회계 및 행정 업무 통합 ▲온라인교회, 그룹웨어 시스템 연계 및 앱 개발 플랫폼을 이용한 모바일 시스템 등 교회 운영 전반에 걸친 차세대 교회통합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교회 정보시스템의 전환점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 케어젠, 인도 임상시험 결과 통해 디글루스테롤의 혈당강하 효능 입증 = 펩타이드 바이오 기업 케어젠(214370)은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인 프로지스테롤(ProGsterol) 제품의 주 원료인 디글루스테롤(Deglusterol)의 혈당조절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 인도에서 진행한 임상시험의 결과를 공개했다. 정용지 케어젠 대표는 ”이번에 인도에서 진행된 이 시험의 결과, 디글루스테롤을 복용한 후 4주의 시간이 경과했을 때 공복혈당 수치가 낮아졌고, 기타 심장대사 위험요소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 시험은 4주라는 짧은기간 동안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혈당 관련 지표들이 유의적으로 개선되었고, 또한 전체 모집단의 수가 총 70명임을 고려했을 때 적은 모집단을 통해서도 유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 "이제 7세 이상 청소년도 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 mini 가입 연령 확대 기념 이벤트= 카카오뱅크(323410)는 청소년 고객을 위한 금융 서비스 카카오뱅크 mini의 최저 가입 가능 연령을 만 7세로 확대하고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최근 카카오뱅크 mini의 가입 가능 연령을 '만 14세 이상 18세 이하'에서 '만 7세 이상 18세 이하'로 변경했다. 만 7세부터 13세까지의 청소년 고객은 가입 단계에서 보호자 동의 절차를 추가로 진행해 금융이 낯선 청소년 고객들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고 밝혔다.

* 아이윈 그룹 프로닉스, 아모레퍼시픽과 마이크로 LED 마스크 제조 및 유통 전략적 '맞손' = 아이윈(090150), 아이윈플러스(123010) 계열사 프로닉스가 플랙서블 마이크로 LED 양산화 기술개발 성공 이후 아모레퍼시픽(090430)과 상업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프로닉스는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한 AI 센서 및 독보적인 마이크로 LED 전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양사 간의 업무 협약에 따라 마이크로 LED 마스크 제조는 프로닉스가, 브랜드 마케팅, 유통 및 판매는 아모레퍼시픽이 진행하게 된다.

* 한송네오텍, 유상증자 100% 납입완료, 신화아이티 완전 자회사 편입 = 한송네오텍(226440)은 공시를 통해 최대주주 알파홀딩스를 대상으로 결의한 73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이 완료됐다고 25일 밝혔다. 발행 예정 주식수는 664만 2410주며, 주당 발행가액은 1099원이다. 상장되는 주식 전량은 1년간 보호예수 될 예정이다. 알파홀딩스는 이번 유상증자에 100% 참여해 한송네오텍의 지분 27%(특수관계인 포함)를 확보함으로써 한송네오텍에 대한 책임 경영과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 와이즈에이아이, 유투바이오와 AI 제휴 서비스 공급 계약 = K-OTC 상장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가 헬스케어 정보·생명 기술(IT&BT) 융합 서비스 전문기업 ‘유투바이오’와 의료분야 서비스 솔루션 시장 점유 확대를 목적으로 사업 협력을 강화한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유투바이오와 AI 제휴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앞서 양사는 지난해 9월 각 사가 보유한 AI 기반 의료통합지원 플랫폼과 통합검진솔루션 플랫폼의 연동을 골자로 하는 업무제휴(MOU)를 체결한 바 있다.

* 이에이트, 중앙보훈병원과 MOU… 바이오 시뮬레이션 및 메디컬 트윈 기술개발 협력 =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기업 이에이트(대표 김진현)가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직무대행 하유성), 중앙보훈병원(병원장 유근영)과 바이오 시뮬레이션 및 메디컬 트윈 기술개발 관련 업무 협약(MOU)을 25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혈류 역학 분석을 통한 바이오 시뮬레이션 임상시험 관련 협업 △바이오 시뮬레이션 상용화를 위한 임상기반의 상호 공동연구 △바이오 시뮬레이션 및 메디컬 트윈 구축에 대한 협력 및 전문 인력 양성을 진행할 계획이다.

* 기아, 2023 청두 모터쇼서 ‘The Kia EV5’ 디자인 세계 최초 공개 = 기아(000270)가 25일(현지 시각) 중국 쓰촨성 청두에 위치한 중국서부국제박람성(Western China International Expo City)에서 개최된 ‘2023 청두 국제 모터쇼(Chengdu Motor Show, 이하 청두 모터쇼)’에서 준중형 전동화 SUV 모델인 ‘The Kia EV5(더 기아 이브이 파이브, 이하 EV5)’의 디자인을 세계 최초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서 기아는 중국 내 중장기 전동화 전략과 비전을 소개하고, EV5 디자인 공개 외에도 EV6를 정식 출시하는 등 전기차 브랜드로의 전환을 통한 중국 시장 재도약 의지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