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현대로템, 세계 최초 LTE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상용화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현대로템, 세계 최초 LTE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상용화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10.30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로템의 KTCS-2 열차제어시스템 장치 (사진=현대 로템)
현대 로템의 KTCS-2 열차제어시스템 장치 (사진=현대 로템)

[더스탁=김태영 기자] * 현대로템, 세계 최초 LTE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상용화 = 현대로템(064350)이 세계 최초로 4세대 무선통신(LTE) 기반의 열차 제어시스템 상용화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30일 전라선(익산~여수EXPO역, 180km)에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 Korean Train Control System 2)’의 첫 영업운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KTCS-2는 철도전용무선통신망(LTE-R, Long Term Evolution-Railway)에 기반한 실시간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선행 열차의 위치 정보를 확인해 열차 간격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선로 상태를 확인한 뒤 선로를 전환하고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속도 제어와 비상제동을 지원하기 때문에 KTX와 SRT 등 고속열차 운행에 필수적인 장치다. 

* 셀루메드, 골형성치료제 CAPA 확장 완료...4분기부터 생산량 증가 = 셀루메드(049180)는 바이오·의료기기 사업 생산설비(CAPA) 확대로 인한 생산량 증가가 4분기부터 반영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생산량은 기존 대비 50% 증가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셀루메드는 지난 3분기에 마무리된 생산시설 증설 통해 공정 개선, 신규 장비 투자, 자동화 라인 구축으로 생산 능력의 확대뿐만 아니라 효율성 증가와 불량률 개선도 이끌어 냈다. 셀루메드의 골형성치료제는 대표적으로 DBM(Demineralized Bone Matrix)과 덴탈 파우더(Dental Powder)가 있다. 셀루메드 관계자는 “생산설비 증설을 통한 매출 성장 극대화가 예상된다”며 “ADM(Acellular Dermal Matrix) 신제품 출시를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에도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라이트론, 몰리브덴 광산 선광 생산 개시 새 창으로 메일 보기 = 코스닥 상장사 라이트론(069540)은 최근 인수한 창대광산에서 채광한 몰리브덴 원광석의 선광 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달 초부터 본 채광을 시작한 가운데 고품위 몰리브덴 원광석이 채광되고 있다. 원광석 성분 및 몰리브덴 품위를 한국광해광업공단에서 정밀 분석 중이며 이르면 다음 주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자체 선광장 건설은 현재 공정률이 약 80%로 내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자체 선광장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제천에 소재한 선광장을 임대해 정광 생산을 시작한다. 라이트론 관계자는 "자체 선광장이 완성되면 몰리브덴 원광석 채굴과 더불어 향후 일일 약 500톤의 선광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 파로스아이바이오, 美 법인에 13억원 규모 유상증자…PHI-101 AML 글로벌 2상 시동 = 인공지능(AI) 기반 혁신 신약 개발 전문기업 파로스아이바이오(388870)는 미국 법인인 파로스테라퓨틱스(Pharos Therapeutic INC)에 100만 달러(약 13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파로스테라퓨틱스는 파로스아이바이오의 100% 자회사다. 파로스아이바이오가 취득할 주식은 1억주이며, 발행가액은 0.01 달러(약 13.5원)다. 이번 유상증자는 파로스아이바이오의 주요 파이프라인 PHI-101 AML의 본격적인 미국 임상 2상 준비를 위해 추진됐다. PHI-101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로서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 받았다. 임상 2상 결과에 따라 조건부 품목 허가 신청을 통한 조기 상용화도 가능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2상 수행을 위한 제반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PHI-101은 글로벌 임상 1b상을 진행 중이다.

* 퀀타매트릭스, ‘dRAST 솔루션’ 폴란드 최대 비영리 자선단체 WOSP 경쟁입찰 단독 수주 =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 기반 체외 진단 의료기기 전문기업 퀀타매트릭스(317690)가 폴란드 최대 비영리 자선 단체 WOSP(Wielka Orkiestra Świątecznej Pomocy, 이하 WOSP) 경쟁입찰을 통해 단독 수주에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수주로 퀀타매트릭스는 신속 항균제 감수성검사 솔루션인 ‘dRAST’를 2023년 말까지 WOSP 산하 20개 대형종합병원에 일괄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입찰 규모는 18억원이며, 장비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이후 검사 수행 과정에서 소모품인 시약 매출이 급증할 것이란 게 회사 측의 전망이다. 퀀타매트릭스 권성훈 대표는 “이번 폴란드 WOSP 입찰은 유럽시장에서의 연이은 성공사례”라며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dRAST는 최첨단 AI 기반 진단 알고리즘에 기반한 혁신적인 제품으로 글로벌 신속 항균제감수성검사 시장에서 선도자의 지위를 차지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 엔바이오니아, 메타아라미드 페이퍼사업 진출...주기기 발주 등 본격 투자 개시 = 첨단복합소재 전문기업 엔바이오니아(317870)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메타아라이드 페이퍼의 국산화를 위해 생산 설비투자를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메타아라미드는 폴리아미드 계열의 슈퍼섬유로 우수한 강도, 내열성, 난연성, 전기 절연성, 가공 용이성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다. 친환경 모빌리티의 구동∙시동 모터는 물론, 발전용 초고압 변압기 및 차단기, 우주항공∙철도의 부품 및 내장재, 그리고 소방복과 같은 내열 보호복 등에 주로 사용된다. 현재 듀폰(Dupont)사가 시장에서 거의 독점적으로 구축하고 있어 국산화가 요구되는 품목으로 여겨지고 있다. 엔바이오니아는 자사의 습식공정 기반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도레이 첨단소재'로부터 메타아라미드 파이버(Meta Aramid Fiber)를 독점 공급받아 메타아라미드 페이퍼를 생산할 예정이다. 

* 아이센스, 송도 2공장 증축공사 준공…성장 발판 마련 = 글로벌 바이오센서 전문기업 아이센스(099190)는 지난 27일 송도2공장 증축공사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아이센스 차근식, 남학현 대표이사를 비롯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송도2공장은 지난해 4월 착공해 연면적 1만8047.56㎡ 규모의 지하 1층, 지상 3층 2개 동으로 이달 5일 완공됐다. 아이센스는 송도2공장에서 연속혈당측정기 뿐만 아니라 혈액 전해질, 혈액 가스 분석기 등 현장진단 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아이센스는 올해 9월 국내 기업 최초로 독자 기술로 개발한 연속혈당측정기(CGM) ‘케어센스 에어’를 국내에 출시했다. 내년 1분기 CE인증 취득을 목표로 해외 출시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모트렉스, 차세대 이동형 충전 차량 개발 위해 그리너지와 MOU = 차량 인포테인먼트(IVI) 기업 모트렉스(118990)는 성남시에 위치한 모트렉스 본사에서 그리너지와 차세대 이동형 충전 차량의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그리너지는 리튬탄산화물(LTO) 배터리 양산 기업이다. 폭발 위험이 적고 급속 충·방전이 가능하면서 저온에서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인 고성능 LTO 배터리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트렉스는 그리너지의 LTO배터리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기 제조 자회사 모트렉스EV, PBV 솔루션 자회사 MTR 등 각 그룹사와 긴밀히 협업해 차세대 이동형 충전 차량을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차량 제작에서 나아가 서비스 사업까지 그리너지와 공동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제일헬스사이언스, 면역건강에 좋은 ‘제일 비타민C 1000’ 출시 =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는 비타민C를 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제일 비타민C 1000’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제일 비타민C 1000’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증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비타민C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1000% 함유하고 있다. 아울러 제품 섭취 시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과 결합조직 형성과 기능 유지, 철의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김관현 제일헬스사이언스 마케팅PM은 “제일비타민C 1000은 요즘 같은 환절기 뿐만 아니라 바쁜 현대인들이 면역력 강화를 위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라며 “MZ세대를 비롯한 온가족이 섭취할 수 있으며 선물용으로도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덧붙였다.

* 나이벡, 로슈 파트너 ‘사렙타’와 MTA 체결...FDA승인 유전자 치료제에 약물전달 플랫폼 적용 = 펩타이드 융합 바이오 전문기업 나이벡(138610)이 미국의 글로벌 제약사 ‘사렙타 테라퓨틱스(Sarepta Therapeutics Inc, 이하 사렙타)’와 약물전달 플랫폼 ‘NIPEP-TPP’ 적용을 위한 물질이전(MTA) 및 물질평가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MTA 체결로 나이벡의 약물전달플랫폼 기술이 유전자 치료제분야로 확대될 전망된다. 이번 계약에 따라 나이벡은 ‘NIPEP-TPP’에 mRNA(메신저리보핵산)를 융합한 나노복합체를 사렙타에 전달할 계획이다. 나이벡은 해당 나노복합체에 대해 세포실험 및 동물실험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골격근, 심장, 횡격막 등 타겟 조직 대한 치료효과를 검증할 방침이다. 나이벡 관계자는 “사렙타는 개발 중인 다양한 유전자 치료제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나이벡의 약물전달플랫폼 기술에 이전부터 많은 관심을 표명해 왔다”며 “나이벡은 이미 NIPEP-TPP에 mRNA, siRNA(짧은간섭리보핵산) 등 유전자를 합성하는 연구를 상당 기간 진행해 왔기 때문에 유전자 치료제에 빠른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