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삼성전자 "AI 기반 6G 기술 주도하겠다"... ‘AI-RAN 얼라이언스’ 참여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삼성전자 "AI 기반 6G 기술 주도하겠다"... ‘AI-RAN 얼라이언스’ 참여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4.02.26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RAN 얼라이언스(AI-RAN Alliance) 로고 (사진=삼성전자)
AI-RAN 얼라이언스(AI-RAN Alliance) 로고 (사진=삼성전자)

[더스탁=김태영 기자] * 삼성전자 "AI 기반 6G 기술 주도하겠다"... ‘AI-RAN 얼라이언스’ 참여 = 삼성전자(005930)는 26일 AI와 무선통신 기술 융합을 통해 6G 기술 연구와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는 ‘AI-RAN 얼라이언스(AI-RAN Alliance)’의 창립 멤버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RAN(Radio Access Network)이란 무선접속망을 일컫는다.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에서 공식 출범한 ‘AI-RAN 얼라이언스’는 삼성전자를 포함해 엔비디아(Nvidia), 암(Arm), 소프트뱅크(SoftBank), 에릭슨(Ericsson), 노키아(Noki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미국 노스이스턴대학 등 통신 및 소프트웨어 기업 10개사와 1개 대학이 창립 멤버로 구성된다. 삼성전자는 이번 얼라이언스 참여로 AI를 무선통신 기술에 적용해 서비스 혁신을 선도하고 통신망 효율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6G 연구 추진 및 생태계 확장을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미트박스글로벌, 인재영입으로 사업확장 주력... 상장 준비 가속화 = 축산물 직거래 온라인 플랫폼 전문기업 미트박스글로벌(대표이사 김기봉)이 미래에셋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상장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인재영입 등을 통해 경영 고도화와 사업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2014년에 설립된 미트박스글로벌은 축산물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축산물 직거래 온라인 플랫폼을 주력 사업모델로 삼고 있다. 사업 확장을 위해 데이터비즈실을 신설하고 데이터비즈실 실장으로 이재성 상무를 영입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재성 상무는 11번가와 SK플래닛을 거쳐 GS리테일 디지털서비스 본부 부문장을 역임하는 등 데이터 플랫폼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왔다. 이재성 상무는 미트박스글로벌에 합류해 축산업계에서 발생되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를 시장에 가공하여 공급할 수 있도록 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주력할 예정이다.

* 한국석유공업, 1주당 120원 배당 결정... ”60년 연속 배당” = 국내 산업용 아스팔트 제조기업 한국석유공업(004090)은 1주당 120원 현금 배당을 결정했다고 23일 공시했다. 배당 기준일은 2023년 12월 31일이며, 배당 주식 수는 총발행 주식 수에서 자기주식을 제외한 1,219만여주다. 이에 따른 배당금 총액은 약 15억 원으로 시가배당률은 1.1%다. 회사 관계자는 “2023년 실적이 기대했던 수준을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주주 친화적인 행보를 위해 배당금을 전년 대비 소폭 상향했다”고 말했다. 배당금 지급예정일자는 오는 4월 5일이다.

* 다원시스, 23년 누적 매출 3,578억원 = 다원시스(068240)가 23년도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3,578억원과 영업이익 192억원을 올렸다. 전년대비 매출액은 7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12% 확대됐다. 다원시스 관계자는 “지난해 서울교통공사 5·7호선 216칸 수주 등 영업 전반의 호실적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뤄낼 수 있었고, 생산여력(일정) 개선에 따라 예상 지체상금이 일부 해소되어 매출과 이익이 증가됐다”고 전했다. 이어 “안정적인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향후 점진적인 개선이 기대된다”고 부연했다.

* 인스코비, 작년매출 997억원 달성 '전년比 30% ↑'...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 코스피 상장사 인스코비(006490)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997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0%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회사 관계자는 젊은 세대의 자급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MVNO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한 것이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분법 투자 손상 및 지분법 손실 반영에 따른 영업 외 비용 증가로 당기순손실은 증가했다.

* 한국정보공학 자회사 ‘샵링커지앤씨’, 디에스솔루션즈와 업무협약 = 한국정보공학(039740)의 자회사 샵링커지앤씨(구 네모커머스)가 공급망금융(SCF) 플랫폼 '비타페이'의 운영사인 디에스솔루션즈(대표 양승화, 이용원)와 ‘이커머스 플랫폼 활성화 및 셀러 매출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샵링커지앤씨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샵링커’와 디에스솔루션즈의 ‘비타페이’ 서비스 교류 등을 통해 온라인 판매자를 위한 서비스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샵링커와 비타페이 솔루션 협업 외에도 고객 서비스 및 영업활동을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플라즈맵, 연세대학교 치과대학과 임상 협력 MOU = 바이오 플라즈마 딥테크 기업 플라즈맵(405000)이 지난 23일 연세대학교 치과대학과 플라즈마 표면처리기(브랜드: ACTILINK)의 임상적 검증과 신제품인 플라즈마 치료기(브랜드: STIMLINK) 상용화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플라즈맵은 작년 2월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과학교실의 김지환 교수와 보존과학교실의 신유석 교수가 주도하는 임상연구를 통해서 치과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보철물에 대한 플라즈마 표면처리를 통해 불순물 제거와 함께 보철물의 접착성 향상에 대한 검증을 진행했다. 최근 임상 결과와 함께 논문을 준비하고 있으며 임상에서 표면처리기를 사용하며 다양한 임상 결과를 축척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