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두산에너빌리티, 고효율 수소터빈 실증 나선다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두산에너빌리티, 고효율 수소터빈 실증 나선다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6.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두산에너빌리티 가스터빈 브로슈어
출처= 두산에너빌리티 가스터빈 브로슈어

[더스탁=김태영 기자] * 두산에너빌리티, 고효율 수소터빈 실증 나선다 = 두산에너빌리티(034020)는 16일 분당두산타워에서 한국동서발전을 포함한 국내 12개 산·학·연이 모여 ‘H급 대형 가스터빈 50% 수소혼소 기술 개발 및 실증 국책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과제는 2027년 12월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지원으로 진행된다. 12개 참여 기관은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터빈 기술을 개발해 한국동서발전이 운영하는 울산 복합발전소에 적용할 예정이다.

* 엔켐중앙디앤엠, 새만금에 연간 5만t 규모 리튬염 공장 건립 = 엔켐(348370)과 중앙디앤엠(051980)이 새만금 프로젝트를 위해 설립한 합작법인 ‘이디엘’을 통해 새만금 개발청 및 전라북도, 군산시, 한국농어촌공사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새만금 리튬염 프로젝트는 총 3단계로 추진되며, 총 6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우선 오는 2024년 말까지 2만톤 규모의 리튬염 생산능력(CAPA)을 확보하고, 이후 2025년 2만톤, 2026년 1만톤을 추가 증설해 총 5만톤 규모로 최종 완공할 계획이다.

* 애드바이오텍-진셀바이오텍, 나노바디 항체 식물세포배양 생산기술 개발 '맞손' = 애드바이오텍(179530)은 재조합 단백질 대량생산 플랫폼 전문 회사인 진셀바이오텍과 식물세포배양 기술을 이용한 나노바디 항체의 대량생산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각사들이 보유한 기술력으로 식물세포배양 기술을 이용한 나노바디 항체의 대량생산 기술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 메디콕스, 고미에너지딜리버리와 전략적 맞손 = 메디콕스(054180)는 에너지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에너지 전문기업 고미에너지딜러버리와 공동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메디콕스는 충전소 및 에너지 특화 통합 관리형 플랫폼 구축을 통해 에너지 에코시스템을 갖추고, 전기차 배터리 충전 인프라 사업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 카카오뱅크, 태국 금융지주 'SCBX'와 손잡고 동남아 진출 = 카카오뱅크(323410)는 태국의 주요 금융지주사 SCBX(SCB X Public Company Limited)와 '태국 가상은행 인가 획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SCBX는 태국의 주요 금융지주회사로 태국 3대 은행 중 하나인 시암상업은행(SCB)을 포함해 신용카드와 보험판매 사업을 운영하는 Card X, 금융투자서비스를 제공하는 Innovest X 증권 등을 산하에 두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카카오뱅크와 SCBX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태국 내 가상은행 인가 획득을 목표로 협력할 예정이다.

* 소니드, 전기차 배터리 회수·분해·방전 부문 손자회사 ‘소니드온’ 설립 = 소니드리텍이 전기차 배터리 회수 및 해체, 보관, 방전, 잔존가치평가 등을 담당할 100% 자회사 소니드온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소니드리텍은 코스닥상장사 소니드의 100% 자회사다. 소니드온은 전국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배터리를 전량 회수·보관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관리 체계를 갖춘 전기차 회수·보관 및 자원화센터를 설립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 해체 매뉴얼 수립, 전기차 안전 해체 공정 개발, ESS 화재 예방 시스템 개발도 추진할 방침이다.

* LS, 엘앤에프와 손잡고 이차전지 소재인 ‘전구체’ 사업 진출 = LS(006260)가 하이니켈 양극재 전문회사 엘앤에프와 손잡고 양극재의 핵심 기술소재인 ‘전구체(Precursor, 선행 물질)’ 사업을 위한 합작회사 ‘엘에스-엘앤에프배터리솔루션(가칭)’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전북 새만금산업단지를 거점으로 2차전지 소재인 전구체 공장을 연내 착공해 2025~26년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후 지속 증산을 통해 2029년 12만톤 생산을 추진한다. 총 사업규모는 1조원 이상에 이를 전망이다.

* 한국토지신탁 ‘여의도 삼익아파트 재건축’ 예비사업시행자 선정 = 한국토지신탁(034830)이 여의도 삼익아파트 재건축정비사업의 예비사업시행자로 선정됐다. 삼익아파트 신탁재건축 추진위(이하 ‘추진위’)는 6월 10일 소유자 총회를 개최하고, 예비 신탁사를 한국토지신탁으로 선정하는 안건을 의결하는 등 본격적인 재건축 사업 진행에 나섰다. 삼익아파트는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51번지 일원에 위치, 신탁방식 재건축을 통해 아파트 618세대, 오피스텔 114세대 규모의 단지로 탈바꿈될 예정이다.

 * 삼성물산, 3D 홈스타일링 서비스 론칭 = 삼성물산 건설부문(028260)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3D 스타일링을 통해 가구, 소품, 조명 등을 자유롭게 꾸며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 ‘스타일갤러리’ 서비스를 16일 론칭했다. 스타일갤러리는 삼성물산이 자체 개발했다. 3D 인테리어 스타일링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한 상담, 다양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 제안하는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삼성물산은 하반기 입주 예정인 래미안 원베일리부터 본격적인 스타일갤러리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