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HD현대에너지솔루션, 가상발전소 기반 전력중개사업 진출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HD현대에너지솔루션, 가상발전소 기반 전력중개사업 진출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6.2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건설한 KCC 충남 서산 태양광 발전설비
사진=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건설한 KCC 충남 서산 태양광 발전설비

[더스탁=김태영 기자] * HD현대에너지솔루션, 가상발전소 기반 전력중개사업 진출 = HD현대에너지솔루션(267250)은 최근 한국전력거래소(KPX)가 실시하는 발전량 예측 실증 심사에 통과, 7월부터 전력중개사업을 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로써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기존에 진행하던 태양광 셀, 모듈, 인버터 제조 및 판매와 EPC 사업에 더해 미래 분산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안정적인 전력 계통 구축에 기여하고, 발전사업자들의 수익성 증대에도 힘쓸 계획이다.

* 파라텍, 美 글로벌 소방전시회 참가... "글로벌 시장 확대" = 파라텍(033540)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2023 NFPA(미국화재예방협회) 컨퍼런스&엑스포’에 참가해 현지 유명 소방기업 2곳과 비즈니스 관계 및 사업범위 확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파라텍과 MOU를 체결한 기업은 ‘ABFP(American Backflow&Fire Prevention)’와 ‘AFSS(Alliance Fire Safety Specialists)’다. 양사 모두 미국에서 소방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해 탄탄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북미 시장 진출에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 리파인, 빅데이터 센터 구축사업 로드맵 발표 = 리파인(377450)이 부동산 빅데이터 센터 구축사업 착수를 보고하면서 자체 개발한 건축물 통합주소 체계(Zib-Code)의 활용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리파인은 2022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부동산 분야 빅데이터 센터 구축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리파인이 개발하는 임대차 관련 데이터는 주거정책 수립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전세사기 유형 분석과 사기예방모델 개발 및 차세대 도시계획 분야에서도 수요가 예상된다.

* 빅텍, 잠수함용 전자전장비 국산화 개발 협약 체결 = 빅텍(065450)은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잠수함(KSS-Ⅱ)용 전자전장비 국산화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과제는 무기체계 부품 국산화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잠수함의 작전능력과 생존성 향상을 위해서 전자전장비를 국산화하는 것이다. 개발기간은 36개월이며, 개발비는 104억 원 규모이다.

* KG모빌리언스, '휴대폰 결제사 최초'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 = KG모빌리언스(046440)가 휴대폰 결제사 최초 애플페이(Apple Pay)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국내 애플페이가 지원되는 PG파트너사로는 KG이니시스, NHN KCP, 나이스페이먼츠, 토스페이먼츠 등이 있으며, 휴대폰 결제 PG사로는 현재 KG모빌리언스가 유일하다. 애플페이 서비스 신청 페이지는 KG모빌리언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센코, ‘휴대용 가스 검지기’ 우크라이나 인증 갱신 추진  = 센코(347000)는 우크라이나 정부로부터 획득한 휴대용 가스 검지기 제품의 방폭인증 갱신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인증은 3년간 유효하며, 통상적으로 인증 만료를 1년 앞둔 시점에서 갱신 절차가 진행된다. 센코는 가스검지기 제품이 우크라이나 산업 현장과 더불어 전쟁 과정 및 재건 사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스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해 이번 인증을 갱신하기로 결정했다.

* 삼성SDS ‘원스톱 물류센터’로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 = 삼성SDS는(018260)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공동 주관하는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 운영 및 물류 운송 사업’의 운영사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2025년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건물 면적 2만5400㎡ 규모의 물류센터가 완공되면 2026년부터 10년간 물류센터를 총괄 운영하게 된다. 회사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인 첼로스퀘어(Cello Square)를 이용해 첨단 물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소벤처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킬 계획이다.

 * 두산에너빌리티, 380MW급 초대형 발전용 가스터빈 첫 수주 =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중부발전과 2800억원 규모 보령신복합발전소 주기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총 발전용량 569MW 규모의 보령신복합발전소는 2026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충남 보령시에 건설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380MW 규모 H급  초대형 가스터빈을 비롯해 스팀터빈, 배열회수보일러(HRSG)를 공급한다.

* 애경바이오팜, 심혈관 질환 치료제 원료 의약품 생산설비 증설 = 애경바이오팜(161000)이 심혈관 질환 치료제 원료 의약품인 아이코사펜트 에틸(Icosapent ethyl) 생산시설 확대를 위한 190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 투자금액은 애경바이오팜 자산총액 대비 47.9%에 해당하며, 투자 기간은 2024년 6월까지이다. 이로써 애경바이오팜의 아이코사펜트 에틸 생산능력은 기존 연산 50톤에서 150톤까지 확대된다.

* 삼성전자, 미국 실리콘밸리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3’ 개최 = 삼성전자(005930)가 27일(현지 시각)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3(Samsung Foundry Forum 2023)’을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이 자리에서 최첨단 파운드리 공정 서비스 확대 제공과 쉘퍼스트 전략 단계별 실행을 통한 안정적인 고객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최첨단 2나노 공정의 응용처 확대와 첨단 패키지 협의체인 ‘MDI(Multi Die Integration) Alliance’를 출범시키고, 올해 하반기 평택 3라인 파운드리 제품 양산 등을 통해 파운드리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