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엔젠바이오, ‘희귀 BRCA1/2 유전변이 해석 머신러닝 모델’, 국제 학술지 게재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엔젠바이오, ‘희귀 BRCA1/2 유전변이 해석 머신러닝 모델’, 국제 학술지 게재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7.0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엔젠바이오 홍보영상 갈무리
사진= 엔젠바이오 홍보영상 갈무리

[더스탁=김태영 기자] * 엔젠바이오, ‘희귀한 BRCA1/2 유전변이 해석 머신러닝 모델’, ‘사이언티픽 리포트’ 게재 = 엔젠바이오(354200)의 연구 결과가 국제 학술지에 등재됐다. 3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엔젠바이오의 ‘유전변이 해석을 위한 머신러닝 모델 연구 결과’가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가 출간하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 논문은 희귀 질환이나 유전성 암에서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BRCA1/2 유전변이의 병원성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 나인테크, 폐배터리 재활용 전용장비 개발…신규매출 기대 = 나인테크(267320)가 지속가능한 미래가치 창출과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폐배터리의 재활용 및 재사용 장비개발을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나인테크는 재활용 공정의 효율 향상과 공정비용 절감을 목표로 폐배터리 재활용 장비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최근 자체 제작한 컨셉 장비를 이용해 분리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공정방법을 개발했다. 특허출원에 이어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재활용 전용 개발장비를 제작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어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에서 신규 매출이 기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 케이옥션, 공정한 미술품 경매 등을 위한 로드맵 마련 = 케이옥션(102370)은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미술진흥법의 시행시기에 발맞춰 공정한 미술품 경매와 투명한 미술품 유통 체계를 위한 로드맵을 이번주 중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로드맵에는 케이옥션이 실시하는 미술품 경매가 보다 더 공정하고 상식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계획이 포함될 예정이다. 

* 뉴로메카, 큐렉소에 90억원 규모 로봇팔 납품 계약 = 뉴로메카(348340)가 의료로봇 기업 큐렉소와 대규모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납품 계약에는 큐렉소의 인공관절로봇 CUVIS-JOINT의 로봇 암(robot arm) 및 기타 제품군이 포함된다. 총 200대로 한화 90억원 규모의 대량 납품 수주다. 또한 지난 4월 큐렉소와 의료로봇 분야 상호 발전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 첫 수주다.

* 플람, 고해상도 OLED 핵심부품제조기술 국책과제 수행 = 저스템(417840) 자회사 플람이 고해상도 OLED를 위한 핵심부품 제조기술 국책과제를 수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플람이 수행하는 과제는 BM(패널이 동작할 때 빛이 외곽으로 유출되지 않게 하는 베젤) 인쇄전처리용 멀티젯 플라즈마 장치 개발’ 양산 성능 평가다. LG디스플레이가 수요기업으로 참여한다. 플람의 과제 목표는 고효율 플라즈마 생성이 가능한 멀티젯 플라즈마 장치를 개발해 OLED 패널 생산수율 향상시키는 데 있다.

* 고바이오랩, 2023년 '국가신약개발사업' 선정 = 고바이오랩(348150)이 국가신약개발사업단이 주관하는 ‘2023년 국가신약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해당 사업의 핵심 목표는 비만 치료를 위한 삼제 병용 마이크로바이옴 균주 복합체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이를 최적화된 방식으로 생산해 비임상 실험 단계로 진입하는 것이다. 고바이오랩은 향후 삼제 병용 균주 복합체 제제를 확보하고, 장모사 및 인간화 마우스 모델 등을 활용한 비만 효능 검증 및 공정·배양 최적화 과정을 수행할 계획이다.

* 지니너스, 데이터사이언스센터 신설…’데이터 전문가’ 이승묵 센터장 영입 = 지니너스(389030)가 바이오데이터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데이터사이언스(DS) 센터를 신설한다고 3일 밝혔다. DS센터를 통해 지니너스는 회사의 강점인 유전체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싱글셀 분석 역량을 한층 강화해 관련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 보안기업 라온시큐어, 자회사 라온화이트햇 흡수합병 = 라온시큐어(042510)가 자회사인 라온화이트햇을 흡수합병한다. 라온시큐어는 지난달 30일 이사회를 열어 라온화이트햇을 흡수합병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회사는 합병 추진의 배경에 대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경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며 지속적인 성장기반 마련과 사업의 경쟁력강화 및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합병이 완료되면 라온시큐어는 존속회사로 남고, 라온화이트햇 법인은 소멸한다. 합병기일은 오는 12월 1일이다. 

* 카카오뱅크 "주담대 대환고객 연평균 321만원 이자 절감" = 카카오뱅크(323410)가 주택담보대출 고객들을 대상으로 약 4개월 만에 약 252억원의 연간 이자를 절감하는 등 상생금융을 실천했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주택담보대출 '금리 할인' 혜택을 도입한 결과 고객들의 연간 이자 부담을 약 252억원 규모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 압타바이오, 아이수지낙시브 임상2b 속도 “장기독성시험 안전성 확보” = 압타바이오(293780)가 아이수지낙시브(당뇨병성 신증 치료제)에 장기 독성시험을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아이수지낙시브’는 지난 임상2상에서 산화스트레스 조절 기전(Oxidative stress modulation)을 통해 당뇨병성 신증 치료 효과를 세계 최초로 입증했다. 아이수지낙시브의 장기 독성시험 데이터 확보를 통해 임상2b 진입에 속도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술수출 협상에서도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됐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