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파로스아이바이오, 대웅바이오와 '고형암 치료제' 임상시료 생산 계약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파로스아이바이오, 대웅바이오와 '고형암 치료제' 임상시료 생산 계약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7.31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파로스아이바이오 홈페이지 갈무리
<이미지=파로스아이바이오 홈페이지 갈무리>

[더스탁=김태영 기자] * 파로스아이바이오, 대웅바이오와 고형암 치료제 PHI-501 임상시료 생산 계약 = 인공지능(AI) 기반 혁신 신약 개발 전문기업 파로스아이바이오(388870)는 대웅그룹 계열사인 대웅바이오와 고형암 치료제 ‘PHI-501’의 임상 시험용 원료 개발 및 위탁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이 계약을 토대로 본격적으로 고형암 치료제 후보 물질 PHI-501의 임상 시험 진입을 위한 절차를 밟는다. 대웅바이오의 생산 역량과 기술력을 활용해 신약 합성 공정의 최적화, 임상 시험 계획(IND)에 필요한 의약품 제조 시설(GMP) 생산과 제조 및 품질 관리 문서(CMC) 작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지난 27일 코스닥에 입성해 주권거래를 개시했으며, 31일 주가가 가격제한폭까지 올랐다. 

* 한국석유공업, 상반기 잠정실적 공시...매출액 3,337억, 영업이익 84억원 = 산업용 아스팔트 제조 기업 한국석유공업(004090)이 상반기 잠정실적을 31일 공시했다. 한국석유공업에 따르면 연결 재무제표 기준 상반기 경영실적은 매출액 3,337억 원, 영업이익 84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4.7%, 6.7% 감소했다. 다만 당기순이익은 53.4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4.2%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건설 시장을 포함해 스마트폰, 반도체 등의 전방산업 부진 여파와 중국산 케미칼 수입품과의 가격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일시적으로 전반적인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면서 “하반기에는 계절적 성수기와 수해 복구에 따른 수요 증가로 실적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셀바스헬스케어 지분투자 기업 '울트라사이트', AI 심장초음파 솔루션 미국 FDA 승인 = 셀바스헬스케어(208370)가 AI 원격의료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분투자한 울트라사이트(UltraSight)가 AI 심장초음파 솔루션에 대해 미국 FDA 승인을 획득했다고 31일 밝혔다. 울트라사이트의 ‘AI 심장 초음파’는 휴대용 초음파 장치와 AI 영상지능 기술을 접목시켜, 실시간 심장 초음파 가이드를 제공한다. 지난해 유럽의 CE 마크와 영국의 UKCA 승인을 획득했으며, 이번에 미국 FDA의 승인까지 받았다. 유럽뿐 아니라 미국에도 판로가 열린 만큼 다양한 의료 현장에서 초음파 경험이 부족한 의료전문가의 심초음파 촬영을 보조하고, 환자들에게도 심초음파 촬영 접근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고바이오랩, 면역 질환 후보 균주 KBL382 캐나다 특허 등록 =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전문 기업 고바이오랩(348150)이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면역 질환 후보 균주인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Lactobacillus paracasei) KBL382의 캐나다 특허가 등록됐다고 31일 밝혔다. KBL382는 고바이오랩의 스마티옴(Smartiome) 기술을 통해 확보한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면역 질환 후보 균주다. 항염증 및 면역 조절 기능이 우수하고 장관벽 밀착 연접의 강화 효과가 탁월하며, 염증성 장질환 및 아토피 피부염 등 다양한 면역 질환 모델에서 뛰어난 효능을 보였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고바이오랩은 염증성 장질환 동물 모델에서 KBL382 및 단클론항체 치료제 인플릭시맙(Infliximab) 병용 투여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검증했다고 밝혔다. KBL382의 높은 안전성을 고려했을 때, 병용 치료법으로의 활용 가능성 역시 열려 있다는 설명이다.

 * 퓨쳐켐, 전립선암 치료제 FC705 미국 임상 2a상 개시 = 방사성의약품 전문기업 퓨쳐켐(220100)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한 전립선암 치료제 FC705의 미국 임상 1상 결과에 대해 최종 의견을 받고 임상 2a상을 공식 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미국 임상은 메릴랜드대학 메디컬센터(University of Maryland Medical Center) 외 5개 센터에서 진행했다. 임상 1상 결과 ORR(객관적 반응률)과 DCR(질병통제율)은 100%로 나타났고 임상에 참여한 모든 환자에게서 PSA(전립선 특이항원) 감소가 확인됐다. 미국 임상 2a상에서는 100mCi 용량을 20명의 환자에게 반복 투여한다. 이를 통해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Metastatic Castration Resistant Prostate Cancer, mCRPC) 환자에 대한 약물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 펌텍코리아, 87억원 규모 건물 취득 결정...선제적 CAPA 확보 목적 = 화장품 용기 전문기업 펌텍코리아(251970)가 유형자산(건물) 취득을 결정했다고 31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펌텍코리아는 선제적인 생산성 증대를 위해 건물 매입 계약을 체결했다. 자산총액의 약 2.73%에 해당하는 약 87억 원 규모로 오는 9월 25일까지 취득할 예정이다. 매입부지는 인천시 부평구에 위치한 제1공장 맞은편에 있으며, 건물 규모는 총 4,961.63㎡다. 펌텍코리아 관계자는 “지난 4월 제4공장 준공을 위한 토지매입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나, 국내외 고객사향 물량이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건물을 취득하기로 결정했다”며, "오는  9월 25일 잔금 이후 기계장치 설비 이전 및 추가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지투파워, 원자력 KEPIC 인증서 취득 = 지투파워(388050)는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원자력 품질보증인증서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투파워가 취득한 인증서는 전력산업기술기준에서 요구되는 원자력 품질 보증, 즉 원자력 전기부문(KEPIC-EN) 인증서다. 인증 범위는 원자력 발전설비에 대한 ‘전기 1급 고압·저압 스위치기어 및 전동기제어반의 제작’이다. KEPIC 인증이란 원자력발전소 등에서 전력설비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다. 전력산업기술기준 인증서는 원자력 발전, 설계, 제작 및 시공에 대한 품질 보증 자격인증으로, 대한전기협회가 제정한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을 충족할 경우 발행된다.

 * 우듬지팜, 국내 최대규모 ‘8000평’ 유럽형 채소 스마트팜 구축  = 스팩과 합병상장을 추진 중인 스마트팜 기업 우듬지팜(대표 강성민)이 생산 출하량을 획기적으로 높인 국내 최대 반밀폐형 스마트팜 온실 구축 사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우듬지팜은 올 6월 부여 인근에 신형 온실 착공을 시작해 내년 3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 중이다. 시공 면적은 2만 5439제곱미터(약 8000평)로 반밀폐형 온실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자체 보유한 반밀폐 유리온실 기술과 유럽 최신 원예 기술인 MGS(Mobile Gully System, 자동화 시설)을 연계한 하이브리드형 첨단 시스템을 적용, 국내 최고 수준의 스마트팜 시설을 선보인다는 포부다.

* 리메드, 창립 20주년 기념식...세계 최고 전자약 기업 성장 다짐 = 전자약 전문기업 리메드(302550)가 지난 28일 창립 20주년을 맞이해 기념식과 함께 'TMS 혁신의 미래 의학을 선도하는 전자약' 책자를 발간했다. 리메드는 창립 20주년 기념식에서 창립 이후의 성과를 돌아보며 TMS를 포함한 전자약 분야에서 세계 최고 기업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포부를 밝혔다. 리메드의 창립 20주년 기념식은 다수의 관계자와 의료진들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