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라파스-대원제약, 비만 치료제 마이크로니들 패치 임상 IND 신청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라파스-대원제약, 비만 치료제 마이크로니들 패치 임상 IND 신청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8.08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스탁=김태영 기자] * 라파스-대원제약, 비만 치료제 마이크로니들 패치 임상 IND신청 = 라파스(대표 정도현, 214260)는 공동연구기관인 대원제약(003220)이 세마글루티드(위고비, Wegovy, 노보 노디스크사)를 비만치료제용 마이크로니들 패치제로 개발중인 ‘DW-1022’에 대해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임상1상(IND)을 신청했다고 8일 밝혔다. 세마글루티드는 2017년 당뇨병 환자의 치료제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주사 제형의 약물이다. FDA에서 2021년 비만 치료제로도 승인됐다. 이번 비만치료제 개발은 2020년 산자부 주관 바이오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과제로 시작된 프로젝트로, 세마글루티드를 이용한 마이크로니들 DEN기술 기반의 패치형 개량 신약개발이 목표다.

* 지엔티파마, 뇌졸중 신약 ‘넬로넴다즈’ 미국 특허 등록 결정 = 신약 개발 벤처기업 지엔티파마(대표이사 곽병주)는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뇌졸중 치료제 ‘넬로넴다즈’의 특허 등록 결정서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미국 특허 등록이 결정된 특허권은 재개통 치료를 받는 뇌졸중 환자에서 장애를 줄이는 넬로넴다즈 유도체의 용도와 제형에 관한 것이다. 세계뇌졸중기구(WSO)의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뇌졸중은 전 세계 사망의 2번째, 장애의 3번째 원인이 되는 심각한 뇌질환이다. 2019년 기준 전 세계 뇌졸중 환자 수는 1.01억명, 발병 환자 수는 1,220만명, 사망자 수는 655만명으로 뇌졸중의 치료와 관리에 총 940조원의 비용이 발생했다.

* 식신, P2P 거래소 ‘마켓메타’에서 ‘트윈코리아’ 셀 거래 개시 = 푸드테크 기업 식신(대표 안병익)은 자사의 공간 메타버스 플랫폼 ‘트윈코리아’의 셀을 사고 팔 수 있는 거래를 P2P 거래소 ‘마켓메타(marketmeta)’에서 공식 개시했다고 8일 밝혔다. 마켓메타는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기업 'ERA 코리아'와 '센츄리21코리아'가 주축이 되어 설립한 메타거래소가 운영하는 P2P 거래소다. 식신은 8일 오전 11시에 공식 론칭함과 동시에 트윈코리아의 ‘셀’을 거래할 수 있는 P2P 거래 서비스를 개시했다. 

* 에이치이엠파마-지놈앤컴퍼니,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MOU = 마이크로바이옴 헬스케어 및 신약개발 플랫폼 전문기업 에이치이엠파마(HEM Pharma, 대표이사 지요셉)는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전문기업 지놈앤컴퍼니(314130, 대표이사 배지수·박한수)와 신약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협약을 통해 ▲난치성 질환 치료제 공동연구 및 개발 ▲기타 LBP(Live Biotherapeutic Product) 개발을 위한 상호 기술 교류 전반 등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의 발전과 육성을 도모하고, LBP 신약개발 고도화를 위한 기술 공동개발에 있어 협력하기로 했다.

* 서진시스템, 베트남 법인 전기차 CAPA 증설완료 = 첨단산업 장비 및 부품 공급사 서진시스템(178320)이 사업 확대에 따라 베트남 현지법인의 생산능력(CAPA) 증설을 최근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회사는 22년도 기준 약 400억 원이었던 전기차 배터리 부품 사업부의 매출이 올해에는 약 1,500억 원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진시스템은 전기차 배터리 부품 사업부에서 공급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지난 2020년도부터 베트남에 누적 약 2,500억 원 가량을 투입해 생산시설 증축을 진행해왔다. 현재 2024년 및 2025년도에 확정된 공급 물량만 이미 각각 2,000억 원을 웃도는 상황이다.

* 비에이치아이, 국내 최초 친환경 에너지 기반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사업 본격화 = 비에이치아이가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본격화한다. 비에이치아이는 가스안전공사(KGS)와 안산시로부터 토목 및 시공에 대한 인허가를 마치고 ‘안산 수전해 그린수소 생산’ 실증사업의 착공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비에이치아이는 이달 기초 토목공사를 완료하고 9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설비 반입을 시작할 예정이다. 연내 성능 테스트를 포함한 본격적인 시운전을 진행하는 것이 목표다. 그린수소 사업 관련 EPC(설계·조달·시공)를 담당하기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수소 생산 노하우뿐 아니라 시공 노하우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 코닉오토메이션, 中 KINGSEMI에 100만$ 라이선스 추가 공급계약 = 반도체 제어 SW 및 스마트팩토리 전문 회사 코닉오토메이션(391710, 대표이사 김혁)이 100만달러(한화 약 13억원) 규모의 '반도체 제조 장비 운용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코닉오토메이션 매출 대비 약 4.3%(작년 라이선스 매출 대비 약 23.5%)에 해당하는 규모다. 계약 대상은 KINGSEMI Co., Ltd.(이하 KINGSEMI)로, 계약 기간은 올해 말까지다.

* 서울옥션, IT 조직 재편하고 디지털 고도화…관계사 협업도 강화 = 미술품 경매회사 서울옥션은 IT 서비스를 확장하고 관계사간 연계 협력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할 것이라고 8일 밝혔다. 이는 변화하는 미술품 시장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서울옥션은 IT 부문 부사장을 선임하면서 관련 조직을 재편하고 업무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신설된 IT 부문 부사장직에는 이정봉 현 서울옥션블루 대표이사가 선임됐다. 지난 2016년부터 서울옥션블루를 이끌어 온 이 부사장은 온라인 경매, 미술품 조각투자 및 STO, NFT 기반 디지털 가상자산 등 미술품 시장에 최신 IT 기술을 접목한 사업을 진두지휘해왔다. 이 부사장은 앞으로 서울옥션블루 대표이사와 서울옥션 부사장을 겸직하게 된다.

* 안국약품, 건강기능식품 '토비콤 루테인지아잔틴' 출시 = 안국약품은 건강기능식품사업부에서 60여년간 사랑을 받아온 눈 건강 대표 브랜드, 토비콤의 후속작인 '토비콤 루테인지아잔틴' 제품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토비콤 루테인지아잔틴'은 마리골드에서 추출된 '루테인지아잔틴 복합추출물' 성분과 7종 비타민 및 미네랄까지 총 13중 케어를 제공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이 제품은 눈 건강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영양소를 골고루 담고 있다는 설명이다.

* 엔젠바이오, 유럽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13485 7년 연속 갱신 = NGS 정밀진단 플랫폼 전문기업 엔젠바이오(354200)가 7년 연속 유럽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인 ISO 13485:2016을 갱신했다고 8일 밝혔다. ISO 13485 인증은 의료기기 제조업체가 제품의 품질, 안전성 및 규제 요구사항을 준수하고 있음을 보장하고 특히, 유럽 체외진단기기 인증인 CE-IVDR 인증 취득을 위한 필수 보유 조건에 해당하는 국제표준 인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