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친환경 '바이오 나일론' 원료부터 생산까지...LG화학-CJ제일제당 손잡았다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친환경 '바이오 나일론' 원료부터 생산까지...LG화학-CJ제일제당 손잡았다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4.02.15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 오산 테크센터 전경 (사진=LG화학)
LG화학 오산 테크센터 전경 (사진=LG화학)

[더스탁=김태영 기자] * 친환경 '바이오 나일론' 원료부터 생산까지...LG화학-CJ제일제당 손잡았다 = LG화학(051910)은 14일 CJ제일제당과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바이오 원료(PMDA) 기반 친환경 나일론 생산 및 판매 합작사 설립을 위한 주요 조건 합의서(H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PMDA는 바이오 나일론의 원료로 옥수수, 사탕수수 등을 발효시켜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식품·바이오, 화학 각 분야에 위치한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바이오 나일론의 원료부터 제품까지 생산해 안정적인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사업방식은 CJ제일제당이 미생물 정밀 발효 기술 및 공동개발 기술로 PMDA를 생산하고, LG화학의 기술로 이를 중합해 바이오 나일론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형태다.

* 대호특수강, 지난해 영업이익 2배로 증가 = 글로벌 철강 선재 가공 기업 대호특수강(021040)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은 15%)이상 변동' 공시를 통해 2023년도 실적을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작년에는 매출액 약 3,041억원과 영업이익 1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약 0.9% 감소하했으나 영업이익은 113.4%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양산공장 생산 중단 등에 따른 매출원가 하락과 판관비 감소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 샤페론, ‘누겔’ 통해 글로벌 파트너십 기회 확대 = 면역 혁신신약개발 바이오기업 샤페론(378800)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2024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J.P. Morgan Healthcare Conference, JPMHC)’ 기간 중 다수의 일대일 미팅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회사관계자는 샤페론의 핵심 파이프라인 중 아토피 치료제 ‘누겔(NuGel)’이 임상데이터를 확보한 상태로 빅파마의 큰 관심을 받았다고 전했다. 아울러 샤페론의 미국 자회사 허드슨 테라퓨틱스(Hudson Therapeutics, 이하 허드슨 테라퓨틱스)의 대표 제니스(Janice M. McCourt)도 다수의 기술이전 관련한 미팅을 가졌다. 회사 관계자는 "빅파마를 비롯한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와 기밀유지협약(CDA)을 체결했으며, 투자 및 공동개발 관련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는 등 미국 내 바이오 업계에 샤페론 및 허드슨 테라퓨틱스의 입지를 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고 말했다.

* 플래티어 "2023년 적자 전환…신사업은 성장세 지속" =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367000)가 2023년도 잠정 실적을 14일 밝혔다. 작년에는 매출액 333억원에 영업손실 45억 원, 당기순손실 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33.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플래티어 관계자는 “대형 기업 고객들의 이커머스 플랫폼 투자가 유보되며 매출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방시장의 IT 투자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와 디지털전환 사업은 각각 57.9%와 13.9%의 견조한 성장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 쏘닉스, 104억원 규모 시설투자 결정 “파운드리 수요 선제적 대응” = 무선통신(RF) 필터 파운드리 전문기업 쏘닉스(088280)가 104억원 규모의 신규 시설 투자를 결정했다고 15일 공시했다. 이번 시설투자는 고객사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첨단시설인 6인치 파운드리 공정 시설 구축을 통해 파운드리 생산라인을 증설할 예정이다. 해당 시설투자는 신규 파운드리 팹 라인이 구축된 경기도 평택시 현곡산업단지 내 자체 공장에서 2025년 상반기까지 진행된다. 시설투자가 마무리 되는대로 테스트 양산을 거칠 예정이며, 2025년 내로 양산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 뉴로메카, 해군에 협동로봇 최초 도입 = 협동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348340)는 해군 2함대 제2수리창과 함께 함정의 선체용접분야에 협동로봇을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해군의 협동로봇 도입은 최초다. 해군 2함대 2수리창은 이번 해군 내 협동로봇 도입으로 향후 함정 정비환경 개선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로메카의 협동용접로봇 도입으로 공장 내 용접업무를 로봇으로 대체하고, 함정의 선체용접분야의 정비공정 중 각종 구조물(늑골,보강재 등), 의장품(형상형 부재, 패드아이, 크리트 등) 제작 및 용접 임무를 유·무인 복합 공정으로 수행하게 됐다. 협동용접로봇 도입을 통해 제2수리창은 용접공정에 대한 균일한 품질 향상 뿐만 아니라 연간 0.85억원의 정비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 카카오뱅크, 제주신용보증재단과 특별보증 대출 시행 = 카카오뱅크(323410)는 제주신용보증재단과 '민생안정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협약을 통해 제주신용보증재단과 함께 50억 원 규모로 '제주 민생안정 특별보증 대출'을 출시한다. 지원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소재 개인사업자로 대표자 개인신용점수 595점(NICE 신용점수 기준) 이상인 기업이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용보증재단 영업점을 방문해 보증서를 발급받은 후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출 한도는 최대 5000만 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