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2 21:39 (수)
아이아이알케이드, 60억 규모 투자유치 … “세계 2위 북미시장 공략”
상태바
아이아이알케이드, 60억 규모 투자유치 … “세계 2위 북미시장 공략”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0.11.10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케이드 캐비닛. 출처=회사홈페이지
<iiRcade 아케이드 캐비닛. 출처=회사홈페이지>

가정용 아케이드 게임 기업 ‘아이아이알케이드(iiRcade)’가 62억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가우스캐피탈매니지먼트, 미래에셋벤처투자를 포함해 총 4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가우스캐피탈은 1년 전 시드 투자에 이은 후속투자까지 이어졌다.

가우스캐피탈매니지먼트 관계자는 더스탁에 “아이아이알케이드와 같은 미국 기반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집중하기 위해 미국 벤처 캐피탈 부문을 출범할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투자를 주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행운”이라면서 “아이아이알케이드의 기술과 혁신으로 아이아이알케이드가 집에서 게임을 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라고 강력하게 믿는다. 우리는 아이아이알케이드의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아이알케이드는 2018년 모토로라 엔지니어 출신인 신종욱 대표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과 삼성 등에서 임원을 지낸 노민식 부사장이 창업한 기업이다. 콘솔 게임과 모바일 게임 총괄 경험이 풍부한 두 공동 창업자는 ‘게이머를 위해 게이머가 제작’한다는 포부로 아케이드 게임 시장에 뛰어들었고, 현재는 창업 3년만에 미국, 인도, 한국 등 3개국에서 40여 명의 직원을 거느린 기업으로 성장했다.

아이아이알케이드가 주력하는 아케이드 게임은 하드웨어와 게임 소프트웨어가 일체화된 게임이다. 아이아이알케이드 캐비닛에는 19인치 LCD 패널이 적용됐으며 1280×1024 해상도를 지원한다. 이는 150개 이상의 아케이드 기계를 분석해 집안 어디에서나 완전한 아케이드 경험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이다. 아이아이알케이드 측은 “이상적인 캐비닛을 제작하기 위해 제품 프로토 타입을 5 반복했고, 최종 제품을 위해 디자인에만 4개월이 걸렸 설명했다.

이렇게 완성된 아이아이알케이드 제품은 지난 8월 킥스타터 펀딩을 통해 1만대 이상의 구매신청이 접수됐다. 해당 게임기는 공식적으로 라이선스 200 이상의 게임이 제공되며, 유명 게임 시리즈인 Dragon 's Lair, Space Ace, Double Dragon 1 2 3, Snow Bros 등이 포함돼 있.

CES2020을 방문한 게임유저 중 한명은 “올해 ‘CES2020’에서 아이아이알케이드 캐비닛 가지고 있는 기회를 얻었다. 듀얼 아케이드 스틱은 정말 기분이 좋았고, 버튼은 터치감은 여태까지 테스트했던 아케이드 키트에는 없었던 매우 만족스러운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콘텐츠진흥원의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9'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시장에서 콘솔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은 각각 24.6%와 19.4%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미국과 유럽 게임산업은 아케이드로 시작해서 콘솔로 이어져 온 역사가 유지되고 있다. 그 중 미국은 세계 2위의 게임 시장이며 전세계 아케이드 게임 수요의 약 4분의 1 규모의 주요 시장으로 조사됐다. 아이아이알케이드는 이번 투자금을 북미시장 마케팅 강화에 사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