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11월16일]전세계 하루 코로나 신규감염 66만명 돌파 등
상태바
[11월16일]전세계 하루 코로나 신규감염 66만명 돌파 등
  • 김하나 기자
  • 승인 2020.11.16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5일 전세계 하루 코로나 신규감염 66만명 돌파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15일 코로나19 하루 신규 감염자가 66만905명으로 이틀 전인 13일의 64만5410명을 넘어 새로운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매주 WHO에 보고되는 감염 패턴은 금, 토, 일요일 최고조에 달하는 반면 화, 수요일에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WHO 집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시작 이후 지금까지 총 5370만명 이상이 감염돼 130만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 한국 등 15개국, '세계최대 FTA' RCEP 협정 서명
세계 최대규모의 자유무역협정(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한국을 포함한 15개 참가국 정상들이 서명했습니다. RCEP는 가맹국 사이에서 관세 문턱을 낮추고 체계적인 무역·투자 시스템을 확립해 교역 활성화를 이뤄내자는 기본 취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RCEP은 전 세계 무역 규모와 인구의 30%를 포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협정입니다.

◇ '건물주 논란' 혜민스님 "승려 본문 다하지 못해...활동 중단"
최근 TV 프로그램을 통해 도심 속 생활을 공개한 뒤 부동산 소유 논란에 휩싸인 유명 승려 혜민스님이 모든 활동을 내려놓겠다고 밝혔습니다. 혜민스님은 최근 tvN '온앤오프'에 출연해 남산이 한눈에 보이는 주택에서의 일상을 공개했습니다. 이에 일각에서는 "혜민스님이 무소유를 실천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또한 4년 전 한국 불교와 절연한 '푸른 눈의 수행자' 현각스님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혜민스님을 "단지 사업자, 연예인일 뿐"이라고 비난했습니다.

◇ 범부처 수소충전소 T/F 출범.."신속한 충전소 구축 논의"
정부가 수소충전소 구축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태스크포스)'을 만들었습니다. T/F팀은 현재 운영 중인 '그린에너지 정책협의회', '수소충전소 정책협의회' 등에서 제기된 안건 중 부처 간 협업 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합니다. 환경부는 16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한강홍수통제소와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날 첫 영상회의를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회의는 매월 1차례씩 열립니다..

◇ 군, 29일까지 수도권·강원 '1.5단계'로 격상…휴가 현행유지
국방부는 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계속 발생함에 따라 수도권과 강원 지역 부대에 17∼29일 사회적 거리 두기 1.5단계를 적용키로 했습니다. 해당 지역 장병의 휴가나 외출은 지금처럼 방역 수칙 준수를 조건으로 가능하지만, 집단감염이 발생한 지역의 장병 휴가는 현장 지휘관 판단 아래 연기를 권고하도록 했습니다. 

◇ 전기차 코나 '잇단 화재'..고전원배터리 검사기준 강화
최근 전기자동차 코나EV의 화재 발생 중 2건이 배터리팩에서 발화된 것으로 추정되면서 정부가 고전원배터리에 대한 검사기준을 강화합니다. 현재는 감전의 위험성이 높은 전기충전구에 대해서만 절연저항 검사를 하고 있으나, 내년 하반기부터는 전자장치진단기를 이용해 고전원배터리 등 주요 전기장치에 대해서도 절연상태 및 작동상태를 검사할 계획입니다. 또한 앞으로는 정비책임자에 대해 신규교육 및 3년 주기의 정기교육을 의무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