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7 21:29 (일)
[미국 IPO] 태양광 기업 '숄즈 테크놀로지스' 나스닥 상장 ... 플러그앤플래이 EBOS 첫 상용화
상태바
[미국 IPO] 태양광 기업 '숄즈 테크놀로지스' 나스닥 상장 ... 플러그앤플래이 EBOS 첫 상용화
  • 하수빈 기자
  • 승인 2021.02.02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 에너지 장비 업체 숄즈 테크놀로지스(Shoals Technologies Group, Inc., NASDAQ: SHLS)가 나스닥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1월 27일, 7,700만 주의 주식을 공모가 25달러에 상장해 19억 2,5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거래 첫날 시초가는 공모가를 웃도는 31.3달러에 거래됐고 2월 1일 종가는 37.68달러로 숄즈의 시가총액은 62억 달러를 넘겼다. 이번 공모는 골드만삭스, 모건 스탠리, UBS투자은행 등이 공동 주간사를 맡았다.

숄즈는 EBOS 솔루션을 제공한다. EBOS(electric balance of system)는 태양전지판을 통해 생산된 전기를 전력망에 전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숄즈의 EBOS에는 케이블 조립품, 결합기, 단선, 무선 모니터링 시스템 등이 모두 포함돼 있다. 이 회사의 사업설명서에 따르면 2020년 9개월 동안 미국에서 설치된 태양 에너지 발전 용량의 절반 이상에 숄즈의 EBOS가 사용된 것으로 보고돼 있다. 

EBOS부품은 태양 에너지 프로젝트 전체 비용의 약 6%에 불과하다. EBOS 설치 관련 인건비가 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설치 과정이 복잡하고, 특히 배선 작업에 오랜 시간이 걸리며 면허를 소지한 전기 기술자가 직접 작업을 수행해야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2015년 설치비가 전체 비용의 17%, 2020년에는 29% 이상으로 늘어나면서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숄즈는 간단한 푸시 커넥터를 사용하는 ‘플러그 앤 플레이(plug-n-play’) EBOS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숄즈의 핵심 제품은 BLA로, 케이블 조립품, 결합기 박스와 퓨즈 등을 하나의 제품에 결합한 것이다. 숄즈 회사측 관계자는 더스탁에 "기존 시스템은 전기 기술자가 압착기 등을 사용해 전선들을 연결하고 결합기 상자를 설치한다. 그러나 우리 BLA는 간단한 푸시 커넥터를 사용하고 결합기 박스가 필요 없기 때문에 일반인도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BLA는 와이어 수를 최대 95%까지 줄이면서 설치 속도를 향상 시키고 자재 및 운송 비용도 절감했기 때문에 잠재적 고장 요소도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BLA 제품 모습. 회사측 사진 제공.
BLA 제품 모습. 회사측 사진 제공.

미국에서 태양광은 전기 발전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상 장착형의 경우 2019년 11.2 GW(기가와트)에서 2023년 20.2GW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또한, 에너지 탈탄소화를 위한 기업들의 관심과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2020년에는 280개 이상의 주요 기업들이 국제 RE100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재생 가능한 에너지만을 사용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또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적이고 지속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그린에너지와 클린에너지와 관련된 1,000만 개의 새로운 직업 창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태양광 등의 탈탄소 에너지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숄즈는 2019년 9개월 동안 1억 661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2020년 9개월간 매출은 1억 3,677만 달러로 집계됐다. 2019년 9개월간 영업이익은 1,879만 달러에서 2020년 9개월간 영업이익이 3,012만 달러로 늘었다. 2020년 9개월간 순이익은 전년 동기 1,731만 달러 보다 70% 늘어난 2,952만 달러를 올려 흑자영이 지속되고 있다. 

숄즈 CEO 제이슨 휘터거(Jason Whitaker)
숄즈 CEO 제이슨 휘터거(Jason Whitaker)

숄즈의 CEO는 이 회사의 최고 기술 책임자를 지냈던 제이슨 휘터거(Jason Whitaker)가 맡고 있다. 썬더 하트 퍼포먼스(Thunder Heart Performance Corp.)에서 공동 오너로 근무하며 운영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다양한 역할을 맡았다. 휘테거는 테네시 공과대학에서 기계공학 학사 학위를 수료했다.

25년 이상 재무분야 경력을 가지고 있는 필립 가튼(Philip Garton)박사가 이 회사의 CFO를 맡고 있다. JM 스웽크(JM Swank, LLC)와 스프링스 윈도우 패션스(Springs Window Fashions) 등 에서 최고 재무 책임자로 재직한 경력이 있다. 가튼 박사는 서던메소디스트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와 회계학 학사 그리고 재무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코넬대학교 사무엘 커티스 존슨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플로리다 대학교 워링턴 경영대학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존 화이트(John White)가 숄즈의 최고 운영 책임자다. 사이냅스 와이어리스(Synapse Wireless)에서 제조 및 사업 개발 담당 이사, 모듈러 프로세스 테크놀로지(Modular Process Technology)에서 엔지니어링 및 제조 운영 담당 부사장으로 재직했다. 또한 인터그래프(Intergraph)에서는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담당 선임 관리자, 미국 현장 서비스 엔지니어링 담당자를 맡기도 했다. 화이트는 로웰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고 전기 공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 회사의 최고 기술 책임자는 앨런 닐(Alan Neal)이 담당하고 있다. 모토롤라GEG(Motorola GEG)에서 엔지니어 거쳐, 알렌 브래들리(Allen-Bradley)에서 선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재직했다. 신시내티 밀라크론(Cincinnati Milacron)에서는 엔지니어링 매니저를 역임했다. 가장 최근에는 핀포인트(Pinpoint Manufacturing Company)의 상무이사로 재직했다.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에서 전기전자 공학 학사, 애리조나 주립 대학교에서 전기 공학 석사 그리고 듀크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하수빈 기자sabinaha@the-stock.kr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