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24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애스톤사이언스, 암 치료 백신 ‘AST-301’ 美 FDA 임상 2상 IND 승인
상태바
애스톤사이언스, 암 치료 백신 ‘AST-301’ 美 FDA 임상 2상 IND 승인
  • 정희정 기자
  • 승인 2022.08.24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NA 형태 유방암 대상 치료 백신
호주·대만이어 미국 다국적 2상
애스톤사이언스 홈페이지
애스톤사이언스 홈페이지

㈜애스톤사이언스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암 치료 백신 'AST-301(HER2-ICD 백신)'의 임상 2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암 치료백신은 암 병력이 있는 환자의 암 재발을 막는 동시에 암 치료제 역할도 할 수 있는 의약품으로, 애스톤사이언스의 AST-301(HER2-ICD 백신)은 DNA 형태(pNGVL3)의 암 치료용 백신 후보물질이다. 이번 승인에 따라 AST-301의 HER2 저발현 유방암 대상 다국가 임상 2상 프로그램명인 ‘코너스톤(CornerStone)-001’은 호주, 대만에 이어 미국에서도 순조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임상 2상은 위약 대조군 무작위 배정 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HER2 저발현 유방암 수술 후 재발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표준 치료제인 '젤로다' 또는 '키트루다'와 병용투약하게 된다. HER2는 암세포 분열을 빠르게 하는 단백질이다.

애스톤사이언스는 "기존 항암치료제와 비교했을 때 부작용이 거의 없고 면역 기억이 장기간 유지된다"고 설명하며,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수술 후 암 재발 방지와 진행성 암 치료에 큰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해 1상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AST-301 약물의 뛰어난 안전성, 면역원성 및 생존률을 입증했다.

이번 임상 2상에서 임상 3상과 동일한 환자군과 디자인이 적용됐다는 점도 강조한다. 중간 결과에 따라 신속 허가(BLA)에 대한 논의나 확증적 임상 자료를 생성하기 위한 피보탈 코호트(pivotal cohort) 확장이 임상 2상에서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는 키트루다 임상 1상 연구(KEYNOTE-001) 결과를 이용한 MSD의 신속한 허가 전략과 유사하다. 현재 호주, 대만에 이어 미국 IND 승인까지 마무리되어 환자 모집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애스톤사이언스 측은 기대하고 있다.

최은영 애스톤사이언스 이사는 “10년 이상의 장기 생존 데이터를 포함한 임상 1상의 자료를 바탕으로 인허가에 필요한 최신 가이드라인에 준한 추가 자료를 완벽하게 생성하고 U.S. FDA의 검토와 승인을 받았다는 점, 그리고 플라스미드 DNA 백신이라는, 규제 측면에서 낯선 암 백신 플랫폼에 대해 충분한 검증을 받았다는 점에서 암 백신 시장에서 진일보한 결과”라고 말했다.

애스톤사이언스 최고의학책임자(CMO) 정은교 상무는 "암 생존자들을 위한 치료 이후 관리와 재발방지, 전반적 삶의 질 회복에 애스톤사이언스의 암치료백신이 기여할 수 있을 것” 이라고 회사의 비전을 제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