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미국IPO] 암 치료제 기업 'AUM 바이오사이언스', 스팩합병 통해 나스닥 상장 추진 ... 머크, 로슈와 공동 임상2상
상태바
[미국IPO] 암 치료제 기업 'AUM 바이오사이언스', 스팩합병 통해 나스닥 상장 추진 ... 머크, 로슈와 공동 임상2상
  • 신미도 기자
  • 승인 2022.11.02 0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분기 스팩상장 예정... IPO 규모는 6,900만 달러
기업가치 4억 달러 평가... 암 치료제 2상 돌입
中 바이오기업 '뉴소아라' 파트너십... 최대 1억 3,500만 달러 조달
AUM 바이오사이언스가 마운틴 크레스트 애퀴지션V 스팩합병을 통해 내년 1분기 나스닥 상장을 추진한다.
AUM바이오사이언스가 스팩합병을 통해 나스닥 상장을 추진한다.

정밀 종양 치료제를 개발하는 글로벌 생명 공학 회사인 AUM 바이오사이언스(AUM Biosciences)가 스팩(SPAC)기업 마운틴 크레스트 애퀴지션V(Mountain Crest Acquisition Corp. V)와 합병을 통해 나스닥을 추진한다. 스팩상장을 통해 회사는 총 6,9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AUM 바이오사이언스 측에 따르면, 회사의 기업가치는 약 4억 달러로 평가됐으며, 합병거래는 내년 1분기에 완료될 예정이다. 합병 완료 후 나스닥 종목명은 'MCAG'에서 'AUMB'로 변경된다.

스팩사 마운틴 크레스트 애퀴지션 V는 지난해 11월 12일 나스닥에 600만 유닛을 유닛 당 10달러에 상장했으며 AUM IPO에는 샤르단(Chardan)이 단독주간사로 참여했다. 

# 암 치료제 4종 포트폴리오 ... 'AUM001' 임상2상 진행 중 = AUM 바이오사이언스는 AUM001, AUM003, AUM302, AUM601로 구성된 종양 치료제 포트폴리오를 개발하고 있다. AUM001은 MNK 억제제로, 지난 10월 15일부터 임상2상이 시작됐다. MNK 단백질은 발암성 종양 유전자의 발현 및 진행과 상관관계가 있다. AUM001는 MNK를 억제해 RNA(*)에서 elF4E의 인산화(**)를 방해해 발암성 신호가 전달되는 것을 막는다. AUM 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12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AUM001의 임상2상 시험을 통해 전이성 결장직장암 치료 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AUM601은 경구투여 형태의 키나아제(Kinase, 효소의 일종) 억제제로, 타이로신 키나아제(Tyrosine Kinase)의 활성을 차단해 TRK의 내성 돌연변이를 억제하는 항종양 활성 효과가 있다. NTRK(뉴로트로핀 타이로신 수용체 키나아제, Neurotrophic Receptor Tyrosine Kinase) 유전자는 연관성이 없는 다른 유전자와 융합 변이될 때 TRK 단백질을 생성하며, 이는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발암 역할을 한다. 이때 AUM601은 융합 돌연변이와 저항 돌연변이를 선택적으로 억제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AUM601은 지난 9월 미국 FDA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ODD)을 받았으며 2상 시험을 계획 중에 있다.

# 글로벌 제약사 '머크', '로슈'와 파트너십... 공동임상 2상 진행 = AUM 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10월 2,7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A 펀딩 라운드를 완료했다. 해당 라운드는 싱가포르 의료 장비 업체 에버라이프(Everlife)와 뉴욕과 싱가포르에 지사를 둔 의료 및 생명과학 투자 회사 스프림 글로벌 인베스트먼트(Sprim Global Investment, SGI)를 포함한 사모 펀드가 주도했다. 이후 AUM은 올해 5월, 미국의 글로벌 제약사 머크(Merck & Co)와 임상 시험 협력 및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AUM001의 대장암(MSS CRC) 환자 대상 글로벌 임상 2상을 머크의 암 치료제 펨브롤리주맙(Pembrolizumab, 브랜드명 : KEYTRUDA)과 공동 진행한다.

AUM은 올해 5월 스위스의 제약사 로슈(Roche Holding AG)와도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AUM은 로슈와 협력해 비소세포폐암(NSCLC)을 유발하는 다양한 고형종양 적응증에 대해 AUM001과 로슈의 항PD-L1 치료제인 아테졸리주맙(Atezolizumab, 브랜드명 : 티센트릭, Tecentriq®)에 대한 임상평가를 함께 수행한다. AUM의 CEO 비샬 도시(Vishal Doshi)는 "AUM001의 효능을 새로운 적응증으로 확장해 광범위한 임상 개발 프로그램을 수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CEO '비샬 도시' (사진출처 : 회사 웹사이트)
CEO '비샬 도시'
(사진출처 : 회사 웹사이트)

# CEO 비샬 도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자문활동 =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AUM 바이오사이언스는 CEO이면서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는 비샬 도시(Vishal Doshi)가 설립했다. 비샬 도시는 AUM의 설립 12개월 간 암 치료제 포트폴리오를 개발했다. 이 회사는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으로부터 2019년 올해의 아시아-태평양 생명공학 기업상을 수상했다. 비샬 도시는 현재 한국보건산업진흥원(KHIDI)의 핵심 오피니언 리더(KOL, Key Opinion Leader)로 활동하고 있으며, 2021년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젊은 글로벌 리더(Young Global Leader)로 지명되었다. 그는 인도의 뭄바이 대학교(University of Mumbai)에서 약학 학사를, 영국의 킹스턴 대학교(Kingston University)에서 제약 과학, 임상 시험, 유기 및 합성 화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AUM 바이오사이언스는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둔 바이오 기업 뉴소아라(Newsoara)에 2019년부터 5년 간 AUM001, AUM302 및 AUM003에 대한 중국 독점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AUM은 뉴소아라로부터 최대 두 자릿수의 로열티를 받을 수 있으며, 현재 파이프라인에 대한 대가로 최대 1억 3,500만 달러를 지급받는다.

* RNA(RiboNucleic Acid) = 리보핵산. DNA가 지령한 정보를 해석해 단백질을 만들기까지 매개역할을 한다.

** 인산화(Phosphorylation) = 물질에 인산이 붙어 활성화되는 것을 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