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24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AI] AI 밸류 및 확장성
상태바
[AI] AI 밸류 및 확장성
  • 김진구 애널리스트 / 키움증권
  • 승인 2023.03.30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중요한건 눈에 보이지 않는다

■ 주요 임플리케이션

AI 사업은 정답이 없는 영역이고 해당 밸류를 수치화하기 매우 어려운 분야이다. 이는 솔루션 중심으로 그 실체가 확연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이며 기술적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동인되기에 재무적 결과치 및 이에 근간한 밸류에이션을 도출하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매사가 그렇듯이 중요한건 눈에 보이지 않으며, 세상의 큰 변화를 외면하지 않고 합리적 기준을 적용하여 추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가치를 부여하는 임무 역시 필자가 해야 할 사안으로 판단하여 이번 자료를 작성하게 되었다.

■ AI 생태계에 대한 고찰

AI 에코시스템은 범용 인공지능을 타겟하는 시스템으로서 운영되며, 해당 체제의 가치를 유지 및 발전시키기 위한 개인화된 라이브 데이터 공급이 지속적으로 확보되는 것이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평가한다. 또한 해당 시스템은 클라우드와 통합 아이디 베이스에서 API 연계, 보안 솔루션, 정부 규제 및 소유권 구조 등 4가지 요소를 추가하여 작동하게 될 것이며, 검색을 포함한 솔루션, 게임, 커머스, 콘텐츠를 아우르는 메타버스 영역과, 헬스케어, 모빌리티, 금융 및 자산관리 등 포괄적 세그먼트를 근간으로 예측 기반의 구독경제의 확산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또한 경제적 보상 체제와 이해관계자 인입을 통한 효과적인 얼라이언스 구축을 위해 자체 블록체인 통화가 활용되어 기축통화로서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게 될 것이며, 이를 포괄하는 것이 궁극적인 AI 생태계로 정의내릴 수 있다.

■ AI 밸류 분석 및 투자 조언

AGI를 타겟하는 글로벌 AI 내재가치로 1.2조달러를 제시한다. 28E 기준 MAU 20억명, PUR 20%, 월간 구독료 120달러를 결합한 매출액 5,670억달러와 유료 버전 데이터 단가 4센트와 무료 버전 데이터 단가 2센트 및 고정비를 결합한 비용 구조를 통해 도출된 세후 영업이익 656억달러에 잠재 PER 30배와 연간 할인율 10%를 적용한 23E 기준 현재가치이다. NAVER와 카카오 AI 내재가치로 각각 11.1조원 및 4.2조원을 적용하여 밸류에이션에 적용했다. 중장기적으로 AI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하기 위해 AI 사업 성공 가능성이 큰 글로벌 빅테크 및 인터넷 플랫폼 업체를 포함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필요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