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투자전략] 다시 만난 고유가, 포트폴리오를 보호하는 법
상태바
[투자전략] 다시 만난 고유가, 포트폴리오를 보호하는 법
  • 노동길 애널리스트 / 신한투자증권
  • 승인 2023.09.20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을 비껴가는 글로벌 자금 흐름, 한국에 미칠 영향력은 우호적

글로벌 자금 흐름은 추세적으로 중국 노출도를 줄이고 있다. 과거와 다른 점은 중국과 중국 외 지역 간 펀더멘털 디커플링, 중국 제외 신흥국 투자 상품 확대에 따라 수급 상관성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고민은 있다. 중국 경기 반응 위험이다(Upside Risk). 외국인 투자자들은 한국을 중국 Proxy로 보고 지난주 대응에 나섰던 바 있다. 외국인이 중국 Upside Risk 경감 목적으로 한국에 접근한다면 KOSPI200 등 바스켓 기반 현물 비중을 중립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과 반도체 수급 환경에 유리할 수 있는 구간이다.

공급측 요인 유가 상승은 마진에 부담. 영향력은 업종에 따라 엇갈릴 전망

관건은 높아진 유가 영향력으로부터 이익 컨센서스가 얼마나 영향을 받을지에 달렸다. 공급측 요인 유가 상승은 KOSPI 마진에 불리할 수 있다. 이익에 미칠 영향력은 국제유가 90달러대 상향 돌파로 본격화할 전망이다. 공급측 유가 상승과 마진 간 상관계수가 마이너스인 업종은 유틸리티, 비철, 디스플레이, 필수소비재, 반도체다. 반면 운송, 기계, 상사, 철강, 조선 등 산업재 및 소재 내 업종들은 마진을 잘 보호할 수 있었다. 원재료 부담 판가 전이가 용이할수록 우호적이었다.

원재료 부담 판가 전이 용이한 산업재, 소재 등 가치주 마진 보호 우호적

공급측 요인 유가 상승은 KOSPI 전체 마진 전망을 약화시킬 수 있다. 가치주 위주 포트폴리오 구성 전략은 포트폴리오를 보호하며 상대수익률을 개선시킬 전망이다. 유가 공급측 요인이 정점을 지날 때 전략은 바뀌어야 한다. 공급측 유가상승 요인 정점 통과 후 상대수익률은 IT와 성장주 중심으로 개선됐다. 9월 및 4분기 가치주 중심 대응, 유가 하락 국면에서 IT 및 성장주 대응 전략이 유효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