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24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운송(해운)] BDI, 2분기 조정 이후 하반기 재차 반등 예상
상태바
[운송(해운)] BDI, 2분기 조정 이후 하반기 재차 반등 예상
  • 박성봉 애널리스트 / 하나증권
  • 승인 2024.03.14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비수기임에도 예상외로 선전 중인 BDI

건화물선운임지수(BDI) 변동성이 급격히 확대되었다. 12월 한때 3,300포인트를 상회하며 2022년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가 2월초에는 1,397포인트까지 하락했다가 이후 반등에 성공하여 3월 중순 현재는 2,315포인트를 기록 중이다. 

올해도 대형 선박인 Cape급 운임이 BDI를 좌우했는데 Cape급 운임지수(BCI)의 경우 2월 저점때는 일시적으로 2,000포인트 하회했으나 최근에는 4,000포인트를 기록 중이다. 1) 2월 중순 중국의 부동산 부양을 위한 유동성 공급책(LPR 5년물 25bp 인하) 발표와 2) 브라질의 우기 지연에 따른 철광석 수출 여력 개선 및 3) 춘절 이후 중국 철강 및 산업활동 재개에 따른 철광석과 석탄 수입 확대 기대감 등이 운임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4) 홍해 위기와 파나마 운하 통행 제한과 같은 지정학적 리스크도 운임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단기적으로는 현재가 BDI 고점이라 판단

중국의 2월 누적 철광석 수입은 2.09억톤으로 전년동기대비 8.1% 증가했는데 월 평균으로는 1.04억톤으로 지난해 월 평균이 0.98억톤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동기간 중국의 철강 가동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중국 항만의 철광석 재고가 급증했다. 동시에 연초 톤당 140불을 상회했던 중국의 철광석 수입 가격이 2월부터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3월 중순 현재는 4개월래 최저치인 110불을 기록 중인데 이는 춘절 이후에도 중국의 철강 수요 회복이 요원한 가운데 철광석 재고 급증이 부담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최근 언론에 따르면 중국 철강사들이 비수기 이후 생산을 확대 중인 것으로 파악되는데 그럼에도 불구, 높은 수준의 철광석 재고를 감안하면 중국의 철광석 수입 확대 가능성은 제한적이라 판단된다. 결과적으로 BDI는 단기적으로는 고점이라 판단되고 2분기에는 소폭 조정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3분기 중반부터 BDI 반등 전망. 팬오션 트레이딩 매수 유효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정부가 부동산 지원 및 규제 완화책들을 다수 발표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중국 부동산 시장이 여전히 부진하다. 다만 여름철 비수기 이후에는 정책 효과가 작용하면서 중국 철강 수요 및 건화물선 물동량 회복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동시에 지난해 IMO가 도입한 탄소집약도지수(CII) 정책으로 올해부터 운항이 제한되는 선박이 확대될 예정으로 하반기로 갈수록 가용 선복량 축소 효과가 기대된다. 따라서 3분기 중반 이후 운임 상승에 대비한 트레이딩 매수 전략이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