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S-OIL, 동광화학에 탄산제조 원료 ‘부생가스’ 공급량 2배 확대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S-OIL, 동광화학에 탄산제조 원료 ‘부생가스’ 공급량 2배 확대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6.1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OIL 원유정제시설
S-OIL 원유정제시설 (출처= 회사 홈페이지)

[더스탁=김태영 기자] * S-OIL, 동광화학에 탄산제조 원료 ‘부생가스’ 공급량 2배 확대 = 에쓰-오일(010950)은 산업용 가스 제조업체인 동광화학에 이달 중순부터 탄산 제조 원료로 쓰이는 부생가스를 종전보다 2배 늘려 연간 20만 톤을 공급한다. 에쓰-오일이 이산화탄소 제조 원료의 공급을 증대하면서 국내 탄산의 공급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쓰-오일과 동광화학은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이를 제품으로 활용하는 CCU(Carbon Capture & Utilization) 사업의 일환으로 2016년부터 연간 10만 톤의 액화탄산 사업 협력을 지속해 왔다. 

 * 큐라클, 맵틱스와 혈관내피기능장애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맞손’ = 큐라클(365270)은 맵틱스와 혈관내피기능장애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및 전략적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맵틱스는 큐라클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그동안 확보해 둔 신약후보물질 연구개발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전임상 진입 및 해외 기술이전 등에 속도를 낸다.

* 핀텔, AI 영상분석 기술로 실시간 신호최적화 효과 입증 = 핀텔(291810)은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일대 14개의 교차로에 '디지털트윈 기반의 메타버스를 활용한 AI 영상분석 적용 실시간 신호제어 검증 기술'을 적용하고 19.9%의 교통흐름 개선이 가능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국토교통부 위탁을 받아 진행한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발굴사업의 일환이다. 핀텔이 이번에 구축한 고양시 통합 교통 플랫폼은 관내에 도시개발이 진행 중인 덕은지구로도 확대돼 실제 교차로에 적용될 예정이다.

* 제일헬스사이언스, 약용탄 함유 '록펜텍플라스타' 출시 = 제일헬스사이언스가 외용 소염·진통 파스인 '록펜텍 플라스타'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록펜텍 플라스타’는 '록펜텍 카타플라스마'의 제품을 밀착포 없이 간편하게 부착가능한 플라스타 형태로 출시한 것이다. 주성분 록소프로펜나트륨수화물 56.7mg에 부형제로 의약품 숯인 약용탄을 함유하고 있다. 록소프로펜은 어깨, 무릎, 팔꿈치, 손목 등의 퇴행성 관절염, 근육통, 외상 상처 후 부기, 통증, 진통, 소염 작용 치료에 쓰이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 성분의 약물이다.

* 피코그램-아이젤-중국 오셀 바이오테크, 3자 업무협약 체결 = 피코그램(376180, 대표이사 최석림)은 아이젤(Eyesel)과 함께 중국 오리진셀 테크놀로지 그룹의 자회사인 상하이 오셀 바이오테크와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세포 기반의 혁신적인 화장품을 개발하고 생산 및 유통을 목적으로 체결됐으며, 3자간의 기술 교류와 직원 연수 등이 포함될 만큼 광범위한 전략적 프레임워크 협약이 이뤄졌다. 피코그램은 금번 업무협약을 통해 최근 일부 지분(12.7%)을 인수한 아이젤과 세포 기반의 개발 및 기술에 대한 연구를 가속화 하고,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다.

* 올리패스, ACC2 안티센스 올리고핵산 미국특허 취득 = 올리패스(244460)가 아세틸코에이카르복실라제2(ACC2)의 발현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OliPass PNA 인공 유전자에 대한 미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13일 밝혔다. 본 특허는 전 세계 주요 국가들에 특허 출원 중이며, 미국 특허 취득은 대한민국에 이어 두 번째에 해당된다. 이번 특허를 취득한 ACC2 안티센스 올리고핵산은 ACC1 발현에는 전혀 영향이 없이 ACC2 발현을 선택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기가비스, 고집적 회로 필름 제조사와 25억 규모 검사설비 수주 = 기가비스(420770)가 지난 9일 고집적 회로 필름 전문 제조기업으로부터 25억 원 규모의 검사설비를 수주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발주업체인 A사의 신규사업 제품 ‘박막 인덕터 코일’을 검사하는 설비를 공급할 예정이다. 박막 인덕터 코일은 전장용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 중 하나로 향후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되는 부품이다.

* 토마토시스템, 200% 무상증자 결정... 주주가치 제고 = 토마토시스템이 200%무상증자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토마토시스템은 보통주 1주당 신주 2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실시한다고 공시했다. 신규로 발행되는 주식수는 총 1016만2322주이며, 신주 배정 기준일은 오는 28일, 신주 상장 예정일은 7월 20일이다. 배정대상은 신주배정 기준일 주주명부에 등재된 주주들이다.

 * 와이즈에이아이, 日 키코시스템즈와 AI통화비서 MOU = 와이즈에이아이는 일본 시스템개발(SI) 전문기업 ‘키코시스템즈(KICO SYSTEMS)’와 AI 통화비서 서비스 ‘에이미(AiME)’의 수출 및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과 비밀유지협약(NDA)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에이미’의 성공적인 일본 시장 개척 및 판매(수출) △‘에이미’의 연내 현지 상용화 △상호 협력 체계 구축 등을 골자로 한다. 양사는 이를 기점으로 기술 개발부터 서비스 론칭 및 마케팅까지 다방면에서 긴밀한 협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대웅제약-한올바이오파마, 미국 파킨슨병 신약 개발사 빈시어 공동 투자 = 대웅제약(069620)과 한올바이오파마(대표 정승원·박수진)는 미국 케임브릿지에 위치한 파킨슨병 신약 개발사 빈시어 바이오사이언스(Vincere Biosciences)에 공동 투자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3사는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력은 물론 임상시험 설계, 환자 후보군 선정 등 빈시어의 AI 플랫폼을 활용한 협력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