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라이콤, '초소형 라이다 레이저' 테스트용 초도물량 수주...상한가 기록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라이콤, '초소형 라이다 레이저' 테스트용 초도물량 수주...상한가 기록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5.0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콤 펄스드 파이버 제품
라이콤 '펄스드 EDFA' 제품

[더스탁=김태영 기자] * 라이콤, '초소형 라이다 레이저' 테스트용 초도물량 수주...상한가 기록 = 라이콤은 나스닥에 상장된 글로벌 선두 자율주행 라이다 기업 ‘L’사로부터 차량용 자율주행 라이다의 핵심 부품인 초소형 ‘펄스드 파이버 레이저’ 테스트용 초도 물량 수주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펄스드 파이버 레이저’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라이다용 레이저 센서다. 이번 수주는 제품 성능 평가를 위한 테스트용 샘플 물량으로, 테스트를 통과할 경우 L사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라이콤은 이날 주가가 전일 대비 29.91% 상승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다.

* 셀바스헬스케어,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 지원 대상 기업 선정 = 셀바스헬스케어(KOSDAQ 208370)는 중소벤처기업부의 ‘2023년 글로벌 강소기업 1000+(플러스) 프로젝트’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선정을 통해 연구개발비 최대 2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셀바스헬스케어는 AI 원격의료 및 AI 의료 진단 신제품 개발 등 ‘AI 융합 신규 사업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이로써 모기업 셀바스AI의 의료 음성인식, 의료 영상인식 등 인공지능 기술과 이를 활용한 환자 맞춤형 실시간 원격진료, 의사와 환자 간 실시간 의사소통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지엔티파마, COPD·천식 치료제 ‘플루살라진’ 임상 1상 IND 신청 = 지엔티파마(대표이사 곽병주)는 차세대 염증 및 호흡기질환 치료제로 개발 중인 ‘플루살라진’의 임상 1상 시험계획서(IND)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임상 1상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플루살라진 경구투여 후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적 연구를 두 파트로 나눠 진행한다. 파트 1에서는 공복 상태 또는 음식물 섭취 상태에서 플루살라진 용량을 높여가며 단회투여 후 안전성과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을 연구한다. 파트 2에서는 하루에 2회, 총 15회에 걸쳐 플루살라진 반복투여 후 안전성과 약동학을 탐색한다.

* 미코, 중견기업으로 전환… 신사업 적극 투자 통한 체질개선 속도 = 미코(059090)가 '중견기업법'에 따른 요건을 충족하며 중견기업으로 전환한다고 3일 밝혔다. 미코는 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중견기업법) 제2조 제1호 요건을 충족하고 3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이달 중견기업으로 등록됐다. 미코는 해외에만 의존하고 있던 부품의 국산화를 가능하게 한 독보적 기술력을 중견기업 전환의 비결로 꼽았다. 그동안 연구개발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왔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확장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 냈다고 설명했다.

* 엠로, 자체 개발한 AI 기술 일본 특허 등록 결정 = 엠로(058970)가 일본에서 AI(인공지능) 기술 관련 특허를 등록하며 구매 공급망관리 분야에서 독보적인 AI 기술력을 또 한 번 인정받았다. 이번에 일본 특허청을 통해 등록 결정된 특허권은 ‘기계 학습 기반 정보제공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구매시스템에서 새로운 품목을 등록할 때 AI 기반 자연어 처리 기술(NLP)을 활용해 시스템 상에 이미 저장된 품목 데이터와의 유사도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분류하는 기술이다. 국내 기업이 구매 공급망관리 분야에 특화된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해 일본에서 특허를 등록한 사례는 엠로가 처음이다. 

* 자비스옵틱스, '고해상도 현미경 나노 CT 장비' 국산화 성공 = 자비스옵틱스는 100nm 까지 구현 가능한 ‘3차원 고해상도 X-RAY 현미경 나노CT 장비’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관련 계측장비는 현재 연구소에서 사용 가능한 수준의 데모장비 개발을 완료한 상태이다. 자비스옵틱스는 향후 상장을 추진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투자유치를 진행하고 있다. 

* 압타바이오, '조영제 유발 급성신장손상'치료제 국내 2상 임상시험 계획 승인 = 압타바이오(293780)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조영제유발급성신장치료제 ‘아이수지낙시브(APX-115)’의 국내 2상 임상시험 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3일 밝혔다. 압타바이오는 이번 임상을 통해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 시술을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APX-115’의 조영제유발급신장손상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 안랩, 2023년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보급·확산 사업 공급기업 선정 = 안랩(053800)이 2023년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보급·확산 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돼 중소기업에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사업에서 안랩은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규모 및 보안 요구사항을 고려해 자사의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플랫폼 ‘안랩 CPP’의 △안티 멀웨어(Anti malware) 기능 △클라우드 네트워크 침입 탐지·방지(Host IPS) 기능을 개별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고, 두 기능을 합친 △결합상품(Anti Malware+Host IPS)도 제공한다.

* 현대차, ACT 엑스포 2023서 수소 상용 모빌리티 비전 공개 = 현대자동차(005380)가 북미 최대 청정 운송수단 박람회 ‘ACT 엑스포 2023’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XCIENT Fuel Cell Tractor)’의 양산형 모델을 선보이고 이를 중심으로 한 북미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 방향을 공유했다. 특히 차량 판매를 넘어 △수소 공급 △리스 및 파이낸싱 △플릿 운영 △유지보수 및 서비스를 아우르는 ‘수소 가치사슬’의 구축이 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의 핵심이자 미래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고객사들이 각 사업에 최적화된 수소 모빌리티 통합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구상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