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하나기술 ‘배터리 상태 진단 시스템’ 공동 특허..."폐배터리 시장 공략"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하나기술 ‘배터리 상태 진단 시스템’ 공동 특허..."폐배터리 시장 공략"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7.25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본(3) - (왼쪽)팩모듈 성능평가 장비 (오른쪽)CDS 팩 신속진단 장비. 두 장비를 결합시켜 '배터리 상태 진단 시스템' 기술로 폐배터리 진단을 수행함. (사진=하나기술)
(왼쪽) 팩모듈 성능평가 장비 (오른쪽) CDS 팩 신속진단 장비. 두 장비를 결합시켜 '배터리 상태 진단 시스템' 기술로 폐배터리 진단을 수행함. (사진=하나기술)

[더스탁=김태영 기자] * 하나기술, 이브이링크와 ‘배터리 상태 진단 시스템’ 공동 특허 획득 = 2차전지 장비 제작 전문 업체 하나기술(299030)과 이브이링크(대표이사 조영주)가 '배터리 상태 진단 시스템' 기술에 대한 공동 특허를 획득(등록번호: 10-2553607)했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폐배터리 상부 커버 탈거와 온도 및 셀 전압 센싱 케이블의 연결 없이 폐배터리 성능을 정밀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이다. 폐배터리 진단 시 평가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고(高)전압 노출에 따른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현재 하나기술은 한국환경공단의 미래폐자원 거점수거 센터 4개 권역에 전기차 폐배터리 성능평가 장비를 운영을 하고 있는데 해당 기술을 활용해 국내외 전기차 폐배터리 진단 및 성능평가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 AI 기술 이용한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업 이노버스, 팁스 선정 = 폐플라스틱 재활용 구조 개선 전문 기업 이노버스(대표 장진혁)가 중소벤처기업부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사업이다. 정부와 민간 투자사가 함께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미래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해 집중 지원한다. 이노버스는 팁스 운영사인 충청북도창조경제혁신센터의 추천과 투자를 받아 최종 선정됐으며, 2년간 최대 5억원의 연구 개발 비용과 사업화 자금 1억원을 유치하게 됐다.

* 삼양옵틱스, 드론향 열화상 카메라 렌즈 사업 국책과제 참여기업 선정 = 삼양옵틱스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지역특화산업육성 분야에 드론향 열화상 카메라의 렌즈 기술개발 과제에 지원해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사업을 위해 삼양옵틱스는 한국광기술원 지능형 광학모듈 연구센터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삼양옵틱스가 주관기업을 맡고 한국광기술원이 공동 개발 기관으로 참여하는 형태다. 사업 추진 기간은 2023년 7월부터 2024년 6월까지이다. 삼양옵틱스는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항공용, 군수용 등에 필수적인 고해상도 드론향 열화상 광각 렌즈의 광학 설계 및 양산 기술의 국산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 레모넥스, ‘차세대 DDS 디그레더볼-mRNA’ 적용된 LEM-mR203 임상1상 승인 = 차세대 약물전달 플랫폼 바이오 벤처기업 레모넥스(대표이사원철희)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mRNA 백신 후보물질 LEM-mR203의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임상 1상이 승인된 LEM-mR203은LNP(지질나노입자, lipid nanoparticles)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독자적인 약물전달 플랫폼 기술 디그레더볼(DegradaBALL®)이 적용된 mRNA 백신 후보물질이다. LEM-mR203에 적용된 차세대 약물전달 플랫폼 디그레더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2023년 1월 식약처에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한지 6개월만에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임상1상은 서울대병원에서 진행되며, 건강한 성인(만 19~55세)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바이젠셀,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임상 1상 코호트1 환자 투약 완료 = 면역세포치료제 전문기업 바이젠셀(308080)이 임상 1상을 진행 중인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VT-Tri(1)-A’가 코호트(cohort)1의 투약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VT-Tri(1)-A’는 바이젠셀이 보유한 바이티어(ViTier™) 플랫폼의 급성골수성백혈병(Acute Myeloid Luekemia, AML) 치료제다. 바이젠셀은 최근 임상 1상의 환자 3명을 대상으로‘VT-Tri(1)-A’ 치료제를 투여한 후 안전성과 내약성 등을 평가하는 코호트1을 완료했다. 금번 임상은 표준치료를 했으나 재발되었거나 표준치료에 반응하지 않은 고위험군인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 툴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전자편집·제어·복원 기반기술 개발사업 신규과제” 선정 = 툴젠(199800) 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년 제2차 유전자편집·제어·복원 기반기술 개발사업 신규과제'에 공동 연구 개발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연구개발 과제명은 '차세대 지질나노입자 기반 생체 내 유전체 편집기술 개발'이다. 주관 연구개발 기관은 이화여자대학교(연구책임자 : 이혁진 교수)가, 공동 연구개발 기관으로 툴젠(책임자 : 이재영 이사)과 연세대학교(책임자 : 이준원 교수)가 선정됐다. 연구비는 5년간 총 22억원이 지원된다.

* 케어젠, 점안액 타입 황반변성 치료제CG-P5, 美 FDA 임상1상 IND승인 = 펩타이드 바이오 기업 케어젠(214370)은 예정대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합성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한 점안액 타입의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CG-P5)에 대한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황반변성은 실명을 초래할 수 있는 3대 노인성 안구질환 중 하나이다. 인류의 평균 수명이 점차 연장됨에 따라 의료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케어젠은 향후 임상시험 계획에 따라 미국 내 5개 병원에서 노인성 습성 황반변성 증상이 있는 환자 45명을 모집해 임상 1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임상시험의 첫 환자 투약 목표 시기는 올해 12월로 예상하고 있으며, 임상1상 종료는 2024년 연말을 목표로 잡고 있다.

* 우듬지팜, ‘2023 우수벤처기업’ 지속 성장 부문 우수기업 선정 = 스마트팜 선도 기업 우듬지팜(대표 강성민)이 벤처기업협회가 주관하는 '2023 우수벤처 선정사업'에서 지속 성장 부문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8회째를 맞은 우수벤처 선정 사업은 비상장 벤처 기업 중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지닌 우수 기업을 발굴해 이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성장을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올해는 7개 부문에 걸쳐 뛰어난 성과와 혁신성을 갖춘 기업을 선정했으며, 총 98개 사가 선정됐다. 그중에서도 우듬지팜은 우수한 매출 성장세를 인정받아 지속 성장 부문에 선정됐다. 특히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30억 원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유지하며 59.3%에 달하는 우수한 연평균성장률(CAGR)을 기록해 온 점이 주목받았다.

* 비에치이아이 "CB 전환물량 출회 없어...부채비율 개선효과로 입찰 참여 활성화" = 비에이치아이(083650)는 제1회차 전환사채(CB)가 전량 전환 청구됨에 따라 글로벌 대형 프로젝트 참여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고 25일 밝혔다. 200억 원 규모의 부채가 주식으로 전환되면서 부채비율이 약 200% 이상 개선될 예정이며, 강화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더 많은 입찰에 나설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회사 측은 "이번 전환사채의 주식 전환을 결정한 투자자는 비에이치아이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로 주식을 장기 보유한다. 투자자들이 우려하는 전환에 따른 매도 물량 출회는 없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아바스틴바이오시밀러 ‘HD204’ 글로벌 3상 환자모집 완료…올 연말까지 데이터 확보 = 항체 바이오의약품 전문 제약회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950210)는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HD204의 글로벌 3상 임상 환자 모집을 모두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HD204는 현재 650명의 모집환자에 대해 임상 시험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올 연말께 유효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대로 품목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이로써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유럽 의약품청(EMA) 품목 허가 신청을 목전에 둔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HD201과 함께 HD204의 임상 3상을 조속히 완료하고 빠른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 제일헬스사이언스, 디쿨파워 플라스타 출시 = 케펜텍, 제일파프로 유명한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가 소염·진통 파스인 '디쿨파워 플라스타'를 출시했다.'디쿨파워 플라스타’는 파스의 주요 성분인 디클로페낙나트륨의 함량이 기존 제품 대비 4.6배 높인 70mg를 함유하고 있어 퇴행성 관절염, 골관절염, 테니스 엘보, 근육통 등에 효과적인 제품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디클로페낙나트륨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성분으로 24시간 효과가 지속되며 통증 완화 효과에 도움을 준다. 특히, 신축성이 개선돼 굴곡진 부위 어디에든 부착이 가능하고, 지퍼백 포장 방식을 적용해 제품의 오염 차단과 소비자들의 보관 편의성을 높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