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포스코인터, 미국 텍사스서 해상 탄소저장소 확보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포스코인터, 미국 텍사스서 해상 탄소저장소 확보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9.06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송도 본사 전경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송도 본사 전경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더스탁=김태영 기자] * 포스코인터, 미국 텍사스서 해상 탄소저장소 확보 = 포스코인터내셔널(047050)은 최근 미국 텍사스주 토지관리국이 주관하는 탄소포집저장(Carbon Capture and Storage, CCS)사업 국제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입찰은 스페인 렙솔(Repsol), 미국 카본버트(Carbonvert), 일본 미쓰이 미국법인(Mitsui E&P USA) 등 글로벌 에너지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으며, 지분은 10%이다. 사업대상 지역은 텍사스 코퍼스 크리스티(Corpus Christi) 인근 해상 578㎢로 서울시 면적과 유사한 수준이다. 컨소시엄은 저장소 평가를 진행 후 개발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개발 시에는 시추, 플랫폼과 해저파이프라인 설치를 거쳐 수 십년간 저장소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할 수 있게 된다. 저장 가능한 탄소 용량은 6억톤 이상으로 예상된다. 이는 우리나라의 연간 탄소배출량에 달하는 규모다.

* 브이씨, 골프시뮬레이터 VSE 제품 뉴질랜드, 말레이시아에 총 200만불 수출 계약 = 국내 대표 골프거리측정기 ‘보이스캐디’ 제조기업 브이씨(365900)가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총판 업체와 총 200만 불 규모의 골프 시뮬레이터 ‘VSE’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오세아니아, 동남아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6일 밝혔다. 보이스캐디 VSE는 32인치 Full HD 대화면을 통해 사용자가 혼자서도 스윙을 쉽게 점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러한 특징으로 가정에서도 골프를 연습하고자 하는 해외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으며 미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로 수출되고 있다.

* 핑거, 이모션웨이브와 생성형 AI 사업 ‘맞손’… 금융서비스∙미디어 결합 LLM 개발 사업 착수 = 종합 핀테크 전문기업 핑거(163730)가 금융 서비스와 미디어 콘텐츠를 결합한 LLM(거대언어모델) 개발 사업에 착수한다. 핑거는 AI(인공지능) 및 메타버스 전문기업 이모션웨이브(대표 장순철)와 생성형 AI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모션웨이브는 AI 기술을 중심으로 문화∙예술에 관련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처기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AI/LLM 기술 분야 ▲메타버스 사업에 대해 협력하고, 이외 다양한 사업의 접점에서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여기에 추가로 핑거는 이모션웨이브에 전략적 투자도 진행하기로 했다.

* 이루다, 고주파의료기기 ‘토르(Torr)’ 사우디 의료기기 인증 획득... 중동 시장 확대 = 글로벌 의료기기 전문기업 이루다(164060)는 비침습 고주파의료기기 ‘토르(Torr®)’가 사우디아라비아 식품의약국(Saudi FDA)으로부터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토르(Torr®)는 1MHz 주파수 대역의 비침습 고주파 의료기기이다. 자동 모션 헤드기술, 실시간 온도 제어기술 등을 적용해 균일하고 안정적인 시술이 가능하다. 이번 인증을 계기로 사우디아리비아를 중심으로 중동시장에서 기존 제품과 함께 비침습 방식의 고주파 치료시장 확장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 소니드 자회사, 폴란드 국영연구소와 ‘유럽 3대 방산전시회’ 공동 참가 = 소니드(060230)의 자회사 디펜스코리아는 폴란드 국영연구소 우카시에비치(Łukasiewicz) PIAP와 폴란드 최대 방산전시회 ‘MSPO 2023’에 공동 참가했다고 6일 밝혔다. 올해 31회째를 맞이한 MSPO는 1993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폴란드 최대 규모의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다. 이번 전시회에 우카시에비치 PIAP는 첨단 로봇과 다양한 방산장비를, 디펜스코리아는 광학나노센서 폭발물탐지기를 각각 전시한다

* 펨트론, 반도체 패키징 검사 장비 아폴론(Apollon) 수주 = 최첨단 3D 검사 융합 솔루션 기업 펨트론(168360)이 8월말 OSAT 로부터 반도체 패키징 검사 장비 아폴론(Apollon) 초도 물량을 수주했다고 6일 밝혔다. 회사측은 반도체 패키징 검사 장비 국산화를 통한 ‘차별화된 3D 기술력’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조한 효율적인 운영방식을 지원하는 ‘스마트 팩토리 기능’ 등 여러 우수한 점을 바탕으로 수주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 저스템 자회사 플람, 에스앤에스텍과 블랭크마스크 표면처리 장비 공동 개발 = 저스템(417840)의 자회사 플람(대표이사: 최용남)이 에스앤에스텍과 반도체 포토 공정의 핵심 부품 소재인 블랭크마스크 표면처리 장비의 공동 개발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블랭크마스크는 반도체 집적회로 패턴이 노광되기 전 마스크로, 석영유리기판 위에 금속막과 레지스트(감광액)을 도포해서 만드는 포토마스크의 핵심 재료다.

 * 제이비케이랩, 신약후보물질 ‘OPT-0139’ 국제분자과학저널 게재돼 = 제이비케이랩(대표이사 장봉근)이 개발 중인 신약후보물질 ‘OPT-0139’와 방사선 병용 요법의 항종양 시너지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7일 밝혔다. 제이비케이랩에 따르면 ‘OPT-0139’를 방사선 치료와 병용 시, 마우스 유방 종양의 성장을 더 억제한다는 결과가 담긴 분당서울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연구팀의 논문이 지난달 22일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국제분자과학저널)”에 게재됐다.

* 아톤 블록체인 자회사 트랙체인, ’키아프 서울’에서 레드아트 플랫폼으로 디지털 전시= 핀테크 보안그룹 아톤(158430)의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자회사 트랙체인(대표 함성진)은 아시아 최대 아트페어인 ‘키아프 서울(Kiaf SEOUL)’에서 아트테크 플랫폼 ‘레드아트(redart)’를 통한 디지털 전시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레드아트’는 미술품의 디지털 전시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NFT를 제공하는 아트테크 플랫폼이다. 이달 6일부터 10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 개막하는 키아프 서울 전시 기간 중 레드아트를 통해 국내 대표 화랑인 ‘표갤러리’의 작품 및 작가 정보의 확인이 가능하다. 

* 드림씨아이에스, 메디라마와 MOU…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 및 임상시험 전략 수립 강화 = 임상시험 수탁기관 드림씨아이에스(223250)가 지난 5일 전문 임상 컨설팅그룹 메디라마(대표 문한림)와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 전략 및 임상시험 전략 수립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드림씨아이에스 대표이사, 메디라마 문한림 대표이사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임상 자문 및 글로벌 임상 관련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양사 협업을 통해 각 분야 발전을 도모하고자 추진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