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우리기술 "연매출 700억원 달성 기대" ... 올해 원전사업 8개월 수주 500억원 돌파
상태바
우리기술 "연매출 700억원 달성 기대" ... 올해 원전사업 8개월 수주 500억원 돌파
  • 고명식 기자
  • 승인 2023.10.05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기술 원전사업. 회사측 사진제공
우리기술 원전사업. 회사측 사진제공

[더스탁=고명식 기자] 작년 495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우리기술(9032820)이 올해 연매출 700억원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우리기술은 핵심사업인 원전부문에서 올해 8월까지 누적 수주액이 전년동기(252억원)대비 198% 증가한 500억원을 기록했다고밝혔다. 이는 최근 8년 내 최대 수주실적이다. 우리기술은 원전사업의 비약적인 수주증가로 올해 연결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기술은 지난 4월까지 신한울 3·4호기 신규 원전 건설과 관련해 372억원 규모의 원전제어계측시스템(MMIS)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수출형 신형 연구용원자로 계측설비, 가동원전의 설비개선 등 원전관련 계측 사업에서 약 128억원의 수주를 달성했다.

오는 4분기에는 신한울 3·4호기 신규 원전의 MMIS 추가 계약이 예정돼 있다. 또 가동원전의 계속 운전을 위한 각종 설비계약을 통해 약 240억원 이상의 추가 수주가 예상된다. 우리기술은 올해 연간으로 약 700억원의 누적 수주액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는 역대 최대 수주실적에 해당한다.

1993년 설립된 우리기술은 원자력발전소의 감시, 경보, 제어시스템을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특히 원자력발전소의 3대 핵심기술 중에 하나이면서 발전소의 두뇌역할을 수행하는 '계측제어설비(MMIS : Man Machine Interface System)'를 국산화해 신한울 1, 2호기 및 신고리 5, 6호기에 공급함으로써 세계에서 4번째로 원전핵심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전방 산업인 원전산업의 성장에 따른 향후 수주 전망도 긍정적이다. 우리기술은 국내 유일의 원전 계측제어시스템을 공급하는 업체로, 정부의 해외 원전 수주 시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현재 정부는 폴란드, 체코, 터키 등과 원전 수주를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우리기술은 차세대 원전인 소형모듈원전(SMR)과 관련해서도 2012년 세계 최초 상업용 SMR인 ‘스마트 원전사업화’에 주요 기업으로 참여한 바 있다. 현재 민관 합동 SMR 얼라이언스와 민관 R&D 협의체 SMR 분과에 참여해 활동 중이다. 향후 SMR 시장이 확대될 경우 우리기술은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원전사업 부문의 수주 증가와 함께 SOC사업에서도 그동안 코로나19로 지연됐던 해외 철도·지하철 공사들이 재개되면서 매출이 본격화되고 있다”면서 “올해 SOC사업 부문도 상당한 매출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원전과 SOC사업의 수주 확대로 올해 연결기준 최대 매출액뿐 아니라 영업이익도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외 방산부문과, 해상풍력 사업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안정된 캐시카우를 바탕으로 신규사업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