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이수앱지스, 500억원 규모 공모CB 발행 ... 만기때 까지 이자 3~5%, 내년 1월 주식전환 가능
상태바
이수앱지스, 500억원 규모 공모CB 발행 ... 만기때 까지 이자 3~5%, 내년 1월 주식전환 가능
  • 고명식 기자
  • 승인 2023.10.13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수앱지스 판교 본사. 회사측 사진제공
이수앱지스 판교 본사. 회사측 사진제공

[더스탁=고명식 기자] 이수앱지스(086890)가 500억원 규모의 공모 전환사채(CB)를 발행하고 모회사 이수화학을 대상으로 10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단행한다.

공시에 따르면, 이번 자금 조달은 제7회차 전환사채의 조기상환 청구권 행사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이수앱지스는 지난 2021년 800억원 규모의 사모전환사채를 발행했는데 올해 말부터 조기상환 청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수앱지스의 올해 반기보고서 공시에 따르면, 6월말 기준 회사의 현금성 자산은 약 640억원에 달해 유동성은 풍부한 편이지만, 제7회차 사채권자 전체가 전액 조기상환을 청구할 경우와 회사 운영을 위해 일부 자금 충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주주대상 전환사채 발행에 앞서, 모회사인 이수화학을 대상으로 할인 없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먼저 진행하여 책임경영을 실현하는 것과 동시에 지분 희석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체 주주배정 유상증자가 아닌 주주배정 공모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한 것은 주가 변동성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향후 회사 성장에 따른 이익을 그동안 회사를 믿고 기다려준 기존 주주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게 하고자 하는 결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제8회차 전환사채는 표면이자율 3%와 만기이자율 5%가 적용된다. 일정 기간 동안 이자를 받다가 주가가 상승하면 이에따른 차익을 누릴 수도 있다. 발행 후 2년이 되는 시점부터는 회사에 조기상환을 청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이자율 0%의 전환사채 보다 상대적으로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전환사채의 현재 전환가액은 7000원인데, 발행 이후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전환가격이 4900원까지 낮아질 수도 있어 사채권자에게 유리하다.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시점은 공모CB 특성에 따라 내년 1월22일부터 가능하다. 만기는 2026년 12월 22일이다. 

이수앱지스는 작년에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고, 올해 반기 기준으로도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하반기 알츠하이머치료제(ISU203)의 비임상테스트 완료가 예정되어 있어, 신약개발 성과를 지켜볼만 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수앱지스가 올해 '흑자전환'의 원년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주요 제품의 스케일업과 원가 개선이 이수앱지스의 실적개선을 드라이브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올해 매출은 569억원에 전년과 동일한 수준의 판관비 지출을 가정할 경우 이수앱지스의 올해 영업이익은 35억원 가량이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