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HD현대, 지멘스와 손잡고 스마트조선소 구축한다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HD현대, 지멘스와 손잡고 스마트조선소 구축한다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10.1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현대 사옥인 글로벌 R&D 센터(GRC) 전경 (사진=HD현대)
HD현대 사옥인 글로벌 R&D 센터(GRC) 전경 (사진=HD현대)

[더스탁=김태영 기자] * HD현대, 지멘스와 손잡고 스마트조선소 구축한다 = HD현대(267250)는 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조선 계열사들이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독일 지멘스사와 ‘설계-생산 일관화 제조혁신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수)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기선 HD현대 사장, 김형관 현대미포조선 사장과 토비아스 랑게(Tobias Lange) 지멘스 부사장, 오병준 지멘스코리아 사장 등이 참석했다. HD현대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선박 설계에서 생산까지의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관리하는 디지털 자동화 생산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공정 간 데이터 단절로 인한 비효율성을 줄이고 생산성 혁신을 이루겠다는 목표다.

* 큐리옥스, NIST·FDA 공동 주관 차세대 치료 측정 및 표준 워크숍 참여 = 세포분석 공정 자동화 글로벌 선도기업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445680)는 2023년 11월 1일부터 3일까지 메릴랜드 대학 소속 바이오사이언스 및 바이오텍 연구소(Institute for Bioscience and Biotechnology Research, IBBR)에서 개최되는 NIST-FDA 표준 워크숍에 참석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워크숍은 연방 기관, 산업 및 학계의 이해관계자들이 모이는 행사다. 혁신적인 기술 솔루션과 제조 혁신 촉진을 위한 표준화에 대한 관점 및 계획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큐리옥스 김남용 대표가 이 워크숍에 참석해 래미나워시(세포분석 자동화) 기술과 제품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공동 연구자로서 펜실베니아 대학 소속의 연구원인 Patrizia Porazzi 박사가 래미나워시 Auto 기기의 사용 경험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 플래티어, 중기부가 뽑은 R&D 성과 우수 중소기업에 선정 =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367000)가 ‘중소기업 R&D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국내 R&D 선도기업을 선발하는 ‘중소기업 R&D 우수성과 50선’은 중소기업 R&D의 혁신과 질적 고도화 및 우수 R&D의 사업화 촉진을 위해 마련됐다. 플래티어는 이번 선정으로 저리 융자 및 투자지원과 같은 성과 R&D의 후속 사업화 지원, 해외 전시 참여, 후속 R&D 우대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된다. 포상(장관 표창)은 오는 12월 개최되는 우수기업 간 성과공유 및 네트워킹 행사를 통해 받는다.

* 핑거, 토큰증권 시스템 구축 역량 확대… 토큰증권 기술업체 컨소시엄에 ‘에셋체인’과 ‘IBCT’ 합류 = 종합 핀테크 전문기업 핑거(163730)가 토큰증권(STO) 기술업체 컨소시엄에 에셋체인, 아이비씨티(IBCT)와 함께 신규 참여 기업으로 합류했다고 18일 밝혔다. 주관사 핑거와 이큐비알(EQBR), 블록체인 글로벌, 지크립토를 포함해 6개 사가 참여하는 토큰증권 기술업체 컨소시엄은 금융권 토큰증권 시스템 구축 사업 협력을 목표로 조직됐다. 분산원장 기술, 발행, 유통 시스템 등 종합적인 기술 요소가 필요한 토큰증권 시스템 구축에 있어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 기업들의 협력으로 기술적, 인적 역량에 집중하고 있다. 핑거의 안인주 대표는 “토큰증권 생태계 구축에 있어 기술 기업 간의 협력은 중요한 사항으로,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경우에도 다양한 기술 기업들의 참여를 통해 DeFi(탈중앙화 금융) 서비스와 DApp(분산 응용)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생태계를 창출했다”며 “금융권 토큰증권 시스템 구축 과 더불어 장기적인 관점으로 컨소시엄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이앤에스헬스케어, 혈액기반 유방암 진단키트 아랍에메레이트 시장 공급계약 체결 = 바이오마커 개발ㆍ체외진단전문기업 이앤에스헬스케어(대표 서경훈)는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Abu Dhabi) 현지에서 애드칸파마(Adcan Pharma, 대표 Zuhdi Sawalhi)와 자사가 개발한 혈액 기반 유방암 진단 키트(이하 DxMe® BC)의 독점적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공급계약을 통해 애드칸파마는 이엔애스헬스케어의 유방암 진단키트를 도입하고 향후 개발이 완료되는 난소암 진단키트도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 애드칸파마는 바레인,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중동 국가에 직접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어 이앤에스헬스케어의 유방암 진단키트도 중동과 북아프리카 시장 진출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 소니드 자회사 디펜스코리아, ‘서울 ADEX 2023’서 AI 전투형 로봇 전시 = 소니드(060230)의 자회사 디펜스코리아는 최근 아랍에미리트(UAE) 방산업체 칼리두스(Calidus)로부터 한국 내 군수 장비에 대한 마케팅 및 절충교역 의무 이행을 포함, 사업 기회를 촉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고 ‘UAE 전용 전시관’을 열어 서울 ADEX 2023에 공동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AI 전투형 로봇에는 돌격소총 HK416(5.56mm), 중형화기 MK 20 SSR(7.62mm), 대물저격총 M82/M107(12.7mm), M4 슈퍼 90 샷건, 무반동 5연장 유탄 발사 시스템(40mm)이 탑재됐다. 각 총기마다 개별 표적 지시 및 조준이 가능한 광학 카메라를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 아톤, KIS베트남(KIS VietNam Securities)에 모바일OTP 단독공급… ”동남아 시장 공략 가속” = 핀테크 보안그룹 아톤(158430)은 한국투자증권의 베트남 현지 법인 'KIS베트남(KIS VietNam Securitiese)’에 모바일OTP(ATON-mOTP)를 단독 공급한다고 18일 밝혔다. 아톤이 해외시장에서 은행 외에 증권사를 대상으로 주력 솔루션을 공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아톤과 KIS베트남 양사 간 솔루션 공급계약 체결에 따라 KIS베트남에서 운영하는 MTS(모바일증권트레이딩시스템)에는 ATON-mOTP가 탑재된다. 아톤은 이번 KIS베트남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지역 현지 증권사에 솔루션 공급처를 적극 확장할 방침이다. 최근 현지 솔루션 도입 문의가 증가하고 있고,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 국내 주요 은행 및 증권사가 기존 아톤의 고객사인만큼 업셀링 전략을 더해 현지 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 셀바스AI, ‘AI 오디오북 Editor’ 출시 =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AI(108860)가 오디오북 제작이 쉬워지는 ‘AI 오디오북 Editor’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AI 목소리 콘텐츠 제작 서비스인 오디로(odiro)를 기반으로 한 ‘AI 오디오북 Editor’는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오디오북 제작 환경에 최적화한 AI 오디오북 전문 제작 툴이다. 딥러닝 기반 음성합성 기술과 AI 문서 분석 기술 등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출판사 등 사용자가 직접 쉽고 빠르게 오디오북을 제작할 수 있다. 성우 오디오북 제작 기간이 평균 4~8주 소요되는데 비해 ‘AI 오디오북 Editor’ 활용 시 90% 이상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아미코젠, 유전자치료제 AAV 벡터 정제용 리간드 개발 계약 = 바이오의약품 부품소재 기업 아미코젠(092040)이 한국세라믹기술원과 아데노부속바이러스(Adenovirus-associated virus, 이하AAV) 벡터 정제용 리간드 위탁개발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양사는 금번 계약에 따라, 아미코젠의 원천기술인 단백질공학 기술에 세라믹기술원의 펩타이드 엔지니어링 기술을 도입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AAV 벡터 정제용 리간드를 빠른 시일내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 이루다, 독일 EADV 학회 참가...유럽 피부미용 의료기기 시장 확대 박차 = 피부미용 의료기기 전문기업 이루다(164060)는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EADV(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 VENEREOLOGY)에 참가해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루다는 이번 학회에서 부스를 마련해 시크릿 듀오, 큐라스 하이브리드, 벨로체, 펜토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했으며 강연 등 다양한 학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루다 관계자는 “유럽 지역 피부과 전문의 및 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 접점을 극대화 하기 위해 학회에 참가했다”며 “기존 대리점을 통한 신제품 론칭 외에도 신규 대리점 확대를 통한 유럽지역 매출 증대를 위해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계속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